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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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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짐이 어려운 지중매설물의 밀실한 충전을 위해 저강도 및 고유동성의 특성을 갖는 유동성 채움재(Controlled Low Strength Materials, CLSM)의 개발 및 현장적용에 대한 연구가 있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압축파 속도 및 일축압축강도를 측정하여 양생시간에 따른 CLSM의 강성 및 강도 특성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CLSM의 재료는 모래와 실트, 플라이애쉬, CSA계 시멘트, 및 물을 혼합하여 충분한 유동성 및 낮은 강도를 나타내도록 구성하였으며, 플로우, 단위중량, 일축압축강도와 같은 CLSM의 물리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경화되기 전부터 CLSM의 강성특성을 모니터링하기 위하여 압축파 측정용 셀을 제작한 후, 셀에 트랜스듀서를 접하여 압축파를 측정하였다. 실험결과, 일축압축강도는 양생초기에 크게 증가하였고, 기간이 길어질수록 증가량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압축파 속도는 양생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증가하였으며, 일축압축강도와 압축파 속도 사이에는 지수함수 관계를 보여주었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압축파 측정을 통하여 CLSM의 강성변화를 파악할 수 있으며, 경화가 미완료된 양생초기의 일축압축강도 평가에도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Controlled Low Strength Material (CLSM), which is a highly flowable material, has been performed for the application of backfill.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compressive strength and compressive wave velocity of CLSM according to the curing time. To investigat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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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지중매설관의 뒤채움재로 CLSM을 적용하기 위하여, 양생시간에 따른 강성특성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압축강도와의 상관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먼저 시멘트 물, 플라이애쉬, 골재로 구성되는 CLSM의 각 성분별 특성을 설명하고, 혼합시료의 역학적 특성에 대해 기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중매설관의 뒤채움재로 사용되는 CLSM의 양생시간에 따른 강도 및 강성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일축압축강도와 압축파 속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CLSM은 골재로 모래와 실트, 고화재로 CSA계 시멘트, 그리고 플라이애쉬 및 물로 구성되었으며, 각 재료의 중량비는 플라이애쉬 9.
  • 이러한 이유로 탄성파 속도를 통해서 일축압축강도를 추정하기 위한 연구들도 수행된 바 있으며(Inoue & Ohomi, 1981; Kahraman, 2001; Sharma & Singh, 2008), 본 연구에서는 탄성파 속도를 이용하여 CLSM의 양생시간에 따른 일축압축강도의 변화를 추정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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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LSM을 뒤채움 재료로써 사용할 경우 어떤 장점이 있는가? CLSM은 주로 시멘트 물, 플라이애쉬, 골재로 구성된 혼합된 재료로써 높은 유동성, 자기수평성, 자기다짐성의 재료적 특징을 나타낸다. 이러한 CLSM은 초기에 높은 흐름특 성으로 인해 슬러리 상태로 타설가능하고, 일정시간이 경과 되면 소정의 강성 및 강도가 발현되며, CLSM을 뒤채움 재료로써 사용할 경우 기존의 사질토로 되메움 작업 시 다짐 불량으로 인한 품질저하 및 시공 소요기간을 개선시킬 수있다. CLSM의 현장적용은 도심지 매설관의 되메움 작업뿐만 아니라 옹벽배면, 구조물의 전면기초 및 도로 하부층 타설, 그리고 폐광의 충진 등에도 확대되고 있다.
CLSM은 무엇인가? CLSM은 주로 시멘트 물, 플라이애쉬, 골재로 구성된 혼합된 재료로써 높은 유동성, 자기수평성, 자기다짐성의 재료적 특징을 나타낸다. 이러한 CLSM은 초기에 높은 흐름특 성으로 인해 슬러리 상태로 타설가능하고, 일정시간이 경과 되면 소정의 강성 및 강도가 발현되며, CLSM을 뒤채움 재료로써 사용할 경우 기존의 사질토로 되메움 작업 시 다짐 불량으로 인한 품질저하 및 시공 소요기간을 개선시킬 수있다.
도로 하부층의 탄성계수 산정을 위해 비파괴 탐사 기법을 이용하게된 배경은 무엇인가? 도로의 포장하부구조 설계 시 탄성계수는 재료의 역학적 변형특성인 강성을 나타내는 중요 입력변수로써 설계뿐 아니라 시공 및 유지관리 단계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도로 하부층의 탄성계수는 기존에 널리 사용되는 평판재하시 험으로부터 산정될 수 있으나, 시험을 위해 반력으로 사용할 대형장비가 요구되고, 측정시간이 많이 소요되므로 시험 횟수에 제한적이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따라 비파괴 탐사 기법 중 하나인 탄성파를 이용함으로써 노반 강성의 공간적 변화를 평가한 연구가 있었으며(Joh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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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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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Park, C. S., Mok, Y, J., Hwang, S. K. and Park, I. B. (2009b), A methodology for quality control of railroad trackbed fills using compressional wave velocities : II. Verification of applicability, Journal of Korea Geotechnical Society, Vol. 25, No. 9, pp. 57-66 (in Korean). 

  18. Santamarina, J. C., Klein, A. K. and Fam, M. A. (2001), Soils and waves, John Wiley & sons Ltd., England, pp. 250. 

  19. Sharma, P. K. and Singh, T. N. (2008), A correlation between P-wave velocity, impact strength index, slake durability index and uniaxial compressive strength, Bulletin of Engineering Geology and the Environment, Vol. 68, No. 1, pp. 17-22. 

  20. Yoon, S. W. and Rho, J. S. (2004), Preparation and application of CSA expansive additives using industrial wastes,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16, No. 3, pp. 369-374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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