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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L4 안전관련 시스템에 적합한 전원장치의 구조 설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Architecture Design of Power Supply for SIL4 Safety Related System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0 no.9, 2015년, pp.1001 - 1008  

유등열 (광운대학교 일반대학원 제어계측공학과) ,  이기서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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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안전 시스템의 구성하는 요소 중 전원 장치에 대한 안전 무결성 목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원 장치의 구조를 설계하였다. 해당 안전 시스템은 안전 최고 등급인 SIL4(Safety Integrity Level 4)를 목표로 하였으며, 철도 응용 분야의 규격인 IEC 62425에 부합하는 구조 설계 및 변경 프로세스를 정립하여 6단계의 기본 구조 설계 방안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원 장치의 고장으로부터 시스템의 안전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는 전원 장치의 구조를 FMEA(Failure Modes and Effect Analysis) 기법을 사용하여 도출하였으며, 해당 결과를 적용한 전원 장치는 안전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최종적으로 전원 장치 모듈에 대한 고장빈도의 정량적 목표치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troduces the architecture of the power supply in order to achieve the safety integrity target for power supply which is a part of safety related system. The integrity level for safety is set 4 and according to the IEC 62425 which is standard for railway application the architecture de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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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설계된 전원 장치 구조의 부합성은 상세 설계 및 상세 설계로부터 획득한 신뢰성 데이터를 이용하여 증명하려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10년에서의 전체 시스템의 THR(Tolerable Hazard Rate)이 4x10-9/hour이하를 만족할 수 있도록 설정하고, 시스템의 구조가 composite fail-safety 인 경우에 전원 장치의 구조 설계 방법과 정량적 목표치의 수준을 제시하려고 한다. 현재까지의 연구는 안전성 측면에서의 전원 장치에 목적보다는 성능이나, 기능 향상을 위한 연구[6-9]가 주로 이루어져 왔다.
  • 본 연구에서는 SIL4의 정량적 목표치를 만족하도록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한 설계 절차를 제시하고, 해당 설계 절차에 맞추어서 시스템을 설계한 전원 장치의 내부 구성도를 제시하며, 각 내부 구성도의 정량적 목표치의 수준을 정의하고자 하였다. 고안된 전원 장치의 구성 블록에 대한 회로 설계를 실시하여 FTA를 수행한 결과 10년에서의 시스템에 대한 고장빈도 (failure frequency)가 1.
  • 현재까지의 연구는 안전성 측면에서의 전원 장치에 목적보다는 성능이나, 기능 향상을 위한 연구[6-9]가 주로 이루어져 왔다. 본 연구에서는 성능 목표와 함께 안전성 목표라는 요구사항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구조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려고 한다.
  • 이렇게 도출된 대책이 다시 기능 블록 설계에 반영되어, 구조 설계가 종료된다. 안전 레벨에 따라 허용되는 시스템의 구조는 IEC 62425의 표 E.4를 기반으로 적용할 것이며, 본 연구에서는 SIL4에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전원 장치의 내부 구조를 설계하여 제시하려고 한다. 설계된 전원 장치 구조의 부합성은 상세 설계 및 상세 설계로부터 획득한 신뢰성 데이터를 이용하여 증명하려고 한다.

가설 설정

  • 인터페이스 항목에 1%의 정량적 목표치의 할당은 통신을 사용했을 경우에만 해당된다. 본 연구에서는 통신은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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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의 신호 시스템의 경우 무엇이 적용되어 왔는가? 각지침의 요구사항에 따라서 해당 시스템은 설계되어야 하며, 설계된 시스템이 안전성 요구사항에 부합됨을 증명하고 보증해야 한다. 철도에 사용되는 신호 시스템인 경우에는 IEC 62425[1]가 적용되어 왔으며, 기계 산업에서는 IEC 61508[2]과 EN 62061[3]이, 프로세서산업에서는 IEC 61508[2], IEC 61511[4]등이 적용되어 왔다. 안전성 목표는 SIL1에서부터 SIL4까지 4단계의 등급으로 적용되며, 시스템에 부여되는 안전성 등급은 해당 시스템이 사용되는 목적에 따라서 해당 시스템의 고장으로 발생하는 사고가 얼마만큼의 인명 사상 이나 환경 피해를 유발하는 지에 따라서 결정하게 된다.
안전 기능을 수행함에 있어 어떤 장치가 모두 사용될 때 SIL의 정량적 목표가 각 하부 장치에 할당되어야 하는가? 안전성 목표는 SIL1에서부터 SIL4까지 4단계의 등급으로 적용되며, 시스템에 부여되는 안전성 등급은 해당 시스템이 사용되는 목적에 따라서 해당 시스템의 고장으로 발생하는 사고가 얼마만큼의 인명 사상 이나 환경 피해를 유발하는 지에 따라서 결정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시스템은 전원장치, 입력장치, 연산처리장치, 출력장치로 구성된다. 만일 안전 기능을 수행 함에 있어서 위에서 언급된 4개의 장치가 모두 사용 된다면, 목표로 하는 SIL의 정량적 목표가 각 하부 장치에 할당되어야 한다.
안전성 목표는 어떤 등급으로 적용되는가? 철도에 사용되는 신호 시스템인 경우에는 IEC 62425[1]가 적용되어 왔으며, 기계 산업에서는 IEC 61508[2]과 EN 62061[3]이, 프로세서산업에서는 IEC 61508[2], IEC 61511[4]등이 적용되어 왔다. 안전성 목표는 SIL1에서부터 SIL4까지 4단계의 등급으로 적용되며, 시스템에 부여되는 안전성 등급은 해당 시스템이 사용되는 목적에 따라서 해당 시스템의 고장으로 발생하는 사고가 얼마만큼의 인명 사상 이나 환경 피해를 유발하는 지에 따라서 결정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시스템은 전원장치, 입력장치, 연산처리장치, 출력장치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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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IEC 62425, "Railway applications- Communication, signaling and processing systems - safety related electronic systems for signaling," IEC, Geneva, Switzerland, September 2007. 

  2. IEC 61508, "Functional safety of electrical/electronic/ programmable electronic safety-related systems," IEC, Geneva, Switzerland, April 2010. 

  3. IEC 62061, "Safety of machinery-Functional safety of safety-related electrical, electronic and programmable electronic control systems," IEC, Geneva, Switzerland, Jan. 2005. 

  4. IEC 61511-1, "Functional safety-safety instrumented systems for the process industry sector," IEC, Geneva, Switzerland, Jan. 2003. 

  5. IEC 61025, "Fault tree analysis(FTA)," IEC, Geneva, Switzerland, Dec. 2006. 

  6. K. Chung, "Diagnosis of power supply by analysis of chaotic nonlinear dynamic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7, 2014, pp. 753-759. 

  7. H. Shin, "Development of constant current SMPS for LED Lighting,"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0, no. 1, 2015, pp. 111-116. 

  8. Y. Jeong, "A study on control of generators based on SMP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7, no. 1, 2012, pp. 107-115. 

  9. H. Shin, "Design of LED Driving SMPS for Large Traffic Signal Lamp,"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4, no. 2, 2009, pp. 123-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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