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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행복생활권 획정에 대한 신제도주의적 접근
Korea's Designation of Living Happiness Sphere in the Local Area from the Perspective of New Institutionalism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8 no.3, 2015년, pp.366 - 380  

오성익 (국토교통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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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정부는 지역발전전략의 일환으로 지역행복생활권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지역행복생활권 정책에 대한 연구는 연계협력 강화방안 또는 지역별 생활권 활성화 방안이 다수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지역행복생활권의 근간이 되는 제도로서의 생활권 가이드라인 제정과 생활권 획정이 어떤 근간과 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재하였다. 이런 문제의식에 의거하여 이 연구의 목적은 지역행복생활권 가이드라인 제정 및 생활권 획정 과정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신제도주의 이론에 기반하여 검토한다. 생활권 획정의 제도적 기반인 가이드라인의 형성은 단일의 정책집단에 의해 형성되었다기 보다, 복수의 정책 참여자들 간의 경쟁과 타협을 통해 마련되었으며, 거점 발전론보다는 균형 발전론적 입장이 좀 더 반영되었다고 할 수 있다. 지자체간 합의 기반의 상향식으로 설정된 생활권은 가이드라인이라는 제도의 한계 내에서 일부 생활권간 중첩이 나타나고, 많은 수의 생활권이 획정되는 경향이 나타났다. 수도권지역은 1년의 시차를 두고 수도권이 갖는 특성을 고려한 별도 유형의 생활권이 설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rk Geun-hye Administration has been leading HOPE Area(Living Happiness Sphere) policy as a part of strategy for the regional development. Recent study on HOPE Area policy mainly focuses on how to enhance cooperation among local governments or how to activate the HOPE area. However, as far as I f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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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 연구의 주요 목적은 생활권 설정을 위한 제도가 왜 그러한 내용을 담게 되었는지, 생활권 권역획정에 제도가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고찰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지역발전을 위한 박근혜정부 이전의 권역구성에 대한 구상을 간단히 살펴보고, 박근혜정부의 지역행복권생활권정책을 위한 생활권 가이드라인과 생활권 획정을 주요 분석대상으로 한다.
  • 농식품부는 균형발전측면을 강조하였는데, 농어촌지역이 중추도시권의 주변지역으로서 일방적으로 흡수되는 것을 긍정적으로 보지 않았다. 우선, 중추도시생활권의 인구기준선을 30만으로 잡을 경우, 대부분의 시군이 중추도시권에 편입될 수 있다는 점에 우려를 표시하면서, 인구기준의 상향과 함께, 통근율 기준을 강화하는 것도 주장하여 중추도시생활권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또한, 하나의 지자체가 하나의 생활권에 포함되는 원칙의 예외로서, 시도경계에 있는 시군, 중추도시생활권에 포함된 시군은 생활권을 2개까지 형성할 수 있도록 명시적으로 규정토록 하였다.
  • 이 연구는 지역발전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된 생활권 획정기준을 담은 가이드라인이라는 제도의 발생과정과 생활권 획정이라는 집행과정을 신제도주의 이론적 관점에서 고찰한다.5) 연구의 주요 목적은 생활권 설정을 위한 제도가 왜 그러한 내용을 담게 되었는지, 생활권 권역획정에 제도가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고찰하는 것이다.
  • 도시권 공간범위를 예시적으로 구체화하였는데, 대전권, 광주권, 대구권, 부산·울산권 등 4개의 권역을 지방대도시권으로 설정 가능한 대상으로 보았다. 이 연구에서는 OECD의 78개 대도시권과의 도시경쟁력을 비교분석하면서, 어떻게 도시권을 육성할 것인지, 분야에 따른 전략은 무엇이며, 개선방안은 무엇인지를 제시한다. 이외에도 노승철 외(2102)는 통근통행·일상통행·주거이동 등 3개 통행권 개념에 근거하여 전국을 대도시권은 5개, 중소도시권은 16개를 획정할 수 있다고 분석한 바 있다.

가설 설정

  • 신제도주의 이론 중에서 합리적 선택 제도주의 이론에서는 합리적 선택이론의 방법론과 인간관을 수용하면서 합리적 선택이론이 설명하지 못하는 문제를 제도를 통해서 설명코자 한다. 인간을 자기 이익 극대화를 추구하고 사회적 선택을 하는 존재로 가정하고 이에 따라 제도와 행위를 해석하고자 한다. 합리적 선택 제도주의 이론은 경제학적 방법을 통해 정치문제를 설명하고자 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Olson,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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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제도주의적 접근방식의 장점은? 제도는 인간의 행위에 영향을 주고 이를 제약할 뿐만 아니라, 정치적 전략, 갈등과 선택의 산물이 될 수 있다. 신제도주의적 어프로치는 공공정책 및 정부 행위에 대한 통시적, 역사적, 맥락적, 구조적 인식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구조 변수들을 중범위 수준에서 설정하여 현실적이며 정책화할 수 있는 처방을 제시하는 장점이 있다(김선명, 2007). 이러한 신제도주의는 설명하는 방식에 따라 합리적 선택 제도주의와 사회학적 제도주의 및 역사적 제도주의로 나누어지는데, 동 연구에서는 제도의 생성과 관련하여 사회학적 제도주의를, 제도의 영향과 관련하여서는 합리적 선택 제도주의를 적용하므로, 두 가지 신제도주의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지역행복생활권이란? 박근혜정부가 추진하는 지역행복생활권 정책은 교통과 통신의 발달, 지방도시 쇠퇴, 농어촌 인구 고령화1) 라는 시대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지역행복생활권은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필요한 일자리 및 교육·문화·복지·주거·안전·환경 등의 생활기반을 확충하기 위하여 시·군·구가 인근 시·군·구와 협의하여 설정한 권역”으로서 2∼4개 시군이 자발적으로 연대하여 구성하게 하였다.2) 2015년 8월 현재, 지자체간 협의를 통해 전국에 63개의 생활권이 구성되어 있다(지역발전위원회, 2015).
일부에서 지적하는 지역행복생활권 가이드라인의 아쉬운 점은? 가이드라인이 “국민행복, 지역희망”의 지역발전정책의 캐치프레이즈를 실현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지만, 일부에서는 제도로서의 아쉬운 점을 지적하는 경우도 있다. 지역행복생활권이 주민의 경제·사회·문화생활을 위한 자족적 공간단위임을 고려한다면, 공간적인 범위가 취업기회 및 다양한 서비스 기능을 갖춘 중심도시와 배후농촌지역이 포함되도록 하여 지역경제의 자족성을 제고하여야 하지만, 가이드라인 상 생활권은 지역경제의 자족성을 높이고 지역완결성을 도모할 수 있는 경제권역보다는 복지차원의 서비스 공급권역이 강조된 인상을 주고 있다는 언급도 있다(변혜선, 2013). 또한, 가이드라인에 기반한 지자체들의 생활권 획정에서 다소의 생활권 중첩과 많은 생활권 획정 등 양태가 나타나기도 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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