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성격 유형과 연령별, 유행혁신성에 따른 구두 스타일 선호와 감성에 대해 연구한 것으로 실증적 연구를 통해 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편의표본 추출방식의 설문조사를 통한 연구를 하였으며 여대생 224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구두 스타일을 선정하기 위하여 구두 종류를 사전적 분류와 인터넷 검색을 이용하여 현 여대생들에게 착용이 적합한 총 8개 구두를 선정하였다. 성격유형은 MBTI 간략척도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감성척도는 선행연구를 통해 검증된 감성척도를 수정 보완하였으며 SPSS통계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구두 스타일에 따라 선호와 감성에는 유의한 차가 있었으며 대응분석 결과, 구두의 감성은 4~5가지로 묶일 수 있었다. 둘째, 여대생의 성격유형별로 몇 가지 구두에서 선호와 감성의 유의한 차가 있었다. 셋째, 유행 혁신성에 따른 구두의 선호와 감성의 유의한 차가 있었으며 구매횟수에 따른 구두의 선호도에 유의한 차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소비자의 특성 및 유행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구두시장에서 생산자, 소비자 모두에게 유용한 효과적인 정보 자료로 사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성격 유형과 연령별, 유행혁신성에 따른 구두 스타일 선호와 감성에 대해 연구한 것으로 실증적 연구를 통해 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편의표본 추출방식의 설문조사를 통한 연구를 하였으며 여대생 224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구두 스타일을 선정하기 위하여 구두 종류를 사전적 분류와 인터넷 검색을 이용하여 현 여대생들에게 착용이 적합한 총 8개 구두를 선정하였다. 성격유형은 MBTI 간략척도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감성척도는 선행연구를 통해 검증된 감성척도를 수정 보완하였으며 SPSS통계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구두 스타일에 따라 선호와 감성에는 유의한 차가 있었으며 대응분석 결과, 구두의 감성은 4~5가지로 묶일 수 있었다. 둘째, 여대생의 성격유형별로 몇 가지 구두에서 선호와 감성의 유의한 차가 있었다. 셋째, 유행 혁신성에 따른 구두의 선호와 감성의 유의한 차가 있었으며 구매횟수에 따른 구두의 선호도에 유의한 차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소비자의 특성 및 유행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구두시장에서 생산자, 소비자 모두에게 유용한 효과적인 정보 자료로 사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motion and preference for shoes styles through empirical research, in accordance with personality type, age and fashion innovativeness of female students. This study was a survey research through convenience sampling of 224 college students. In ord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motion and preference for shoes styles through empirical research, in accordance with personality type, age and fashion innovativeness of female students. This study was a survey research through convenience sampling of 224 college students. In order to select shoes style, a pre-classification through dictionary and online search was done to choose the representative eight styles of shoes to college students. Personality types was determined from the modified measures of the brief MBTI to fit this study, and the emotional scale of sensibility was revised from the previous studies. SPSS statistical analysis were executed as follows: First, preference and emotion on shoes styles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in accordance with the shoes type and the diagram from the results of correspondence analysis showed some relationship between the sensibility and shoes styles showing 4~5 clusters. Second, the sensibility and preference had significant difference in some type of shoes according to the personality types of college students. Thir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shoes preference and sensibility by accordance of the degree of fashion innovativeness. A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preference of shoes according to the purchase frequency of consumers. We hope this data is useful to this current dynamic market of shoes to the both sides of producer and consum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motion and preference for shoes styles through empirical research, in accordance with personality type, age and fashion innovativeness of female students. This study was a survey research through convenience sampling of 224 college students. In order to select shoes style, a pre-classification through dictionary and online search was done to choose the representative eight styles of shoes to college students. Personality types was determined from the modified measures of the brief MBTI to fit this study, and the emotional scale of sensibility was revised from the previous studies. SPSS statistical analysis were executed as follows: First, preference and emotion on shoes styles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in accordance with the shoes type and the diagram from the results of correspondence analysis showed some relationship between the sensibility and shoes styles showing 4~5 clusters. Second, the sensibility and preference had significant difference in some type of shoes according to the personality types of college students. Thir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shoes preference and sensibility by accordance of the degree of fashion innovativeness. A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preference of shoes according to the purchase frequency of consumers. We hope this data is useful to this current dynamic market of shoes to the both sides of producer and consum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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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성격유형에 따른 구두스타일 선호와 감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며 본 연구에서 조사하고자 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았다. 구두스타일에 따라 여대생은 어떤 감성과 선호도를 갖는지, 여대생의 성격 유형에 따라 구두스타일 선호와 감성은 어떻게 다른지, 마지막으로 여대생의 유행혁신성, 연령, 구매횟수 등에 따라 구두스타일의 선호와 감성은 다르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성격유형에 따른 구두스타일 선호와 감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며 본 연구에서 조사하고자 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았다. 구두스타일에 따라 여대생은 어떤 감성과 선호도를 갖는지, 여대생의 성격 유형에 따라 구두스타일 선호와 감성은 어떻게 다른지, 마지막으로 여대생의 유행혁신성, 연령, 구매횟수 등에 따라 구두스타일의 선호와 감성은 다르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현재까지 성격유형에 따라서 구두 선호도가 다를 것을 조사하는 연구는 전무하므로 여대생들의 성격유형과 구두 스타일 선호도 및 감성의 상관성을 밝힐 필요가 있겠다. 유행에 민감하고 구두에 관심을 많이 갖고 있는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그 성격유형을 조사하고자하며 여대생의 성격에 따른 구두 스타일 선호도와 감성을 분석하고 또 연령이나 유행혁신성 등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의류학과 심리분야에서 디자인 및 스타일을 연구하는 쪽으로 접근을 시도해보는 연구로서 그 의의가 있겠다.
감각형의 사람은 사물, 사건, 사람을 눈에 보이는 그대로 시작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사실적 묘사에 뛰어나다. 직관기능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오관보다는 통찰, 소위 말하는 육감이나 영감에 의존하여, 구체적인 사실이나 사건보다는 이면에 감추어져 있는 의미, 관계 가능성 또는 비전을 보고자 한다. 이들은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사실보다는 전체를 파악하고 본질적인 패턴을 이해하려고 애쓰며 미래의 성취와 변화, 다양성을 즐긴다.
제안 방법
감성 척도는 선행연구(Choi, 2012)의 현대적인-고전적인, 부드러운-딱딱한, 캐주얼한-포멀한, 세련된-촌스러운, 화려한-수수한, 귀여운-섹시한’ 등으로 제시된 6가지 형용사 쌍을 참고하고 감성 8축 (Park & Na, 2014)의 촌스러운-세련된, 남성적인-여성적인, 활동적인-정적인, 클래식-동시대적인’등을 기본으로 작성하였는데, 여기서 ‘활동적인-정적인’감성을 최근 여성들에게 유행 트렌드이면서도‘귀여운-섹시’의 구두의 감성으로 적합한 것으로 수정하였으며 선호도 문항을 추가하여 총 5쌍으로 사용하였다 (왼쪽 형용사가 1점, 중간이 3점, 오른쪽 형용사가 5점).
구두스타일을 선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구두종류를 사전적 분류를 이용하여 약 30여종의 신발과 구두 스타일을 찾았으며, 그 중에서 현 여대생들이 많이 신고 있는 대표적인 스타일들로 절반을 추렸으며, 이후 유사한 것들은 배제하여 총 8개 구두를 선정했으며 (Kim, 1991), 이에 대해 8개의 구두 각각의 특징을 가장 잘 살려주는 사진을 선별하여 흑백 사진을 제시하였다 [Table 1]. 감성 척도는 선행연구(Choi, 2012)의 현대적인-고전적인, 부드러운-딱딱한, 캐주얼한-포멀한, 세련된-촌스러운, 화려한-수수한, 귀여운-섹시한’ 등으로 제시된 6가지 형용사 쌍을 참고하고 감성 8축 (Park & Na, 2014)의 촌스러운-세련된, 남성적인-여성적인, 활동적인-정적인, 클래식-동시대적인’등을 기본으로 작성하였는데, 여기서 ‘활동적인-정적인’감성을 최근 여성들에게 유행 트렌드이면서도‘귀여운-섹시’의 구두의 감성으로 적합한 것으로 수정하였으며 선호도 문항을 추가하여 총 5쌍으로 사용하였다 (왼쪽 형용사가 1점, 중간이 3점, 오른쪽 형용사가 5점).
설문지에는 성격유형을 측정하는 문항 12개 이외에 구두스타일에 따른 선호도, 유행혁신성을 조사하였다. 유행혁신성을 알아보기 위한 문항은 총 3문항으로 본인이 스스로 얼마나 유행에 관심이 있는가를 묻는 것으로서, ‘최신 유행의 옷을 입는 것은 나에게 중요하다, 새로 유행하는 스타일의 패션아이템을 많이 구매하는 편이다, 특정 연예인의 패션스타일을 따라하는 편이다’ 등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9%)로 나타났다. 성격유형은 MBTI 간략척도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MBTI검사는 외향(E)-내향(I), 감각(S)-직관(N), 사고(T)-감정(F), 판단(J)-인식(P)을 가장 대표적인 문항으로서 각 3문항씩 총 12문항이 사용되었으며 두 개의 보기 중에서 자신에게 가까운 성격에 표시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표집된 대상의 성격유형은 총 224명중 E-외향형 140명 (62.
연령 또한 마찬가지로 연령에 따른 전체구두의 감성 및 선호도를 알기위해 우선, 연령의 평균값을 구하고 이를 기준으로 연령 고저집단으로 분리하였다. 연령은 19~31세의 범위였으며 평균연령은 23.
감성 척도는 선행연구(Choi, 2012)의 현대적인-고전적인, 부드러운-딱딱한, 캐주얼한-포멀한, 세련된-촌스러운, 화려한-수수한, 귀여운-섹시한’ 등으로 제시된 6가지 형용사 쌍을 참고하고 감성 8축 (Park & Na, 2014)의 촌스러운-세련된, 남성적인-여성적인, 활동적인-정적인, 클래식-동시대적인’등을 기본으로 작성하였는데, 여기서 ‘활동적인-정적인’감성을 최근 여성들에게 유행 트렌드이면서도‘귀여운-섹시’의 구두의 감성으로 적합한 것으로 수정하였으며 선호도 문항을 추가하여 총 5쌍으로 사용하였다 (왼쪽 형용사가 1점, 중간이 3점, 오른쪽 형용사가 5점). 이 외에도 구두 구매 횟수와 월 쇼핑 지출비를 포함시켰으며 총 59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대상자는 서울, 인천, 기타 지역 대학교에 재학 중인 여대생들을 조사대상으로 하였으며 조사 기간은 2014년 5월 12일부터 2014년 5월 31일까지 20일 간에 걸쳐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수집 방법은 여대생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배포한 250부의 설문지 중 답변에 불성실하게 대답하거나 질문 의도와는 상관없는 답변을 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224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를 위한 대상자는 서울, 인천, 기타 지역 대학교에 재학 중인 여대생들을 조사대상으로 하였으며 조사 기간은 2014년 5월 12일부터 2014년 5월 31일까지 20일 간에 걸쳐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수집 방법은 여대생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배포한 250부의 설문지 중 답변에 불성실하게 대답하거나 질문 의도와는 상관없는 답변을 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224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자료 분석 방법으로는 SPSS statistic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분산분석, 신뢰도분석, 독립표본 t 검정, 대응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세 이었다. t-test를 통해 연령고저집단에 따른 구두의 감성 및 선호도 분석을 한 결과 전체 구두유형에서 연령 저집단보다 고집단이 더 세련됐다고 느끼는 경향이 있었으나 유의한 차이는 없음을 확인하였다. 또 연령에 따른 선호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Table 8].
각각의 결과를 자세히 살펴보면, 구매횟수 저집단의 경우 구두6 워커와 구두7 옥스포드를 많이 선호하였고 구매횟수 고집단의 경우 구두4 레이스 펌프스와 구두8 하이힐을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가 설명되어, 2개의 좌표축 (그림의 차원 수)으로도 행과 열, 두 차원의 대응관계를 충분히 보여줄 수 있음을 의미한다. 구두 1, 5는 여성적이며 촌스럽고, 구두 6, 7은 세련된 감성과 가까우며 선호되고 있었고, 구두 3은 비선호이며 귀여운 감성이었고 구두 2, 4은 섹시하고 동시대적인 감성으로 모이고 있었는데 구두 8은 가운데 위치하여 중립적인 감성을 나타내고 있었다.
선호도의 경우 4집단으로 묶였다. 구두 1, 구두 5, 구두 3은 낮은 선호경향이 있었으며 구두 6, 구두 4, 구두 8, 구두 7은 상대적으로 높은 선호경향이 있었다.
첫째, 구두에 따라 선호와 감성의 유의한 차가 있었으며 선호와 감성에 따라 구두종류가 묶일 수 있었다. 구두 1의 경우 촌스러운, 여성적인, 귀여운, 클래식한 감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선호도는 매우 낮게 나타났다. 구두 2의 경우 섹시한 감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선호도는 중간 정도로 나타났다.
‘남성적인-여성적인 ’은 4집단으로 묶였다. 구두 6, 구두 7은 남성적 감성으로 묶이는 경향이 있었으며 구두 1, 구두 8, 구두 4는 여성적 감성으로 묶이는 경향이 있었다. ‘귀여운-섹시한’은 6집단으로 묶였다.
구두 6의 경우 세련된, 남성적인 감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선호도는 중간정도로 나타났다. 구두 7의 경우 세련된, 남성적인 클래식한 감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선호도는 공동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구두 8의 경우 세련된 여성적인 섹시한 감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선호도가 공동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구두마다 t-test를 통해 성격유형별 구두의 감성 및 선호도분석을 한 결과, 외향형(E) / 내향형(I) 에서는 총 3가지의 구두에서 느끼는 감성의 크기가 다르게 나타났으나 (p < .05) 선호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Table 3].
구두스타일에 따른 선호도와 감성을 알아보기 위해 분산분석을 실시하고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한 결과, 구두 유형에 따라 여대생이 느끼는 감성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고 그 선호도도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p < .001).
6회 이었다. 구매횟수에 따른 전체구두의 감성 및 선호도 분석을 알기위해 마찬가지로 구매 횟수 고저집단으로 분리하여 t-test를 통해 구매횟수 고저집단(저집단 = 132명(58.9%), 고집단= 92명(41.1%))에 따른 구두의 감성 및 선호도 분석을 한 결과 구매 횟수에 관련해서는 감성 및 선호도의 유의차는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이원분산분석을 통해 구매횟수 고저집단과 각각의 구두유형의 감성 및 선호도 분석을 해보았더니 선호도에서 유의확률이 높게 나왔다(**p < .
성격유형은 MBTI 간략척도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MBTI검사는 외향(E)-내향(I), 감각(S)-직관(N), 사고(T)-감정(F), 판단(J)-인식(P)을 가장 대표적인 문항으로서 각 3문항씩 총 12문항이 사용되었으며 두 개의 보기 중에서 자신에게 가까운 성격에 표시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표집된 대상의 성격유형은 총 224명중 E-외향형 140명 (62.5%), I-내향형 84명 (37.5%), S-감각형 144명 (64.3%), N-직관형 79명 (35.3%), T-사고형 79명 (35.3%), F-감정형 145명 (64.7%), J-판단형 61명(27.2%), P-인식형 163명 (72.8%)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구매횟수에 따라서 구두별 감성은 다르지 않았지만 선호도는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구두를 별로 사지 않는 사람은 최근 젊은이들이 많이 신는 스타일인 단화 구두6, 구두7을 선호하였지만, 빈번히 구두를 구매하는 사람은 하이힐 펌프스 구두4, 구두8을 가장 선호하였다.
구두 8의 경우 세련된 여성적인 섹시한 감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선호도가 공동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대응분석을 통하여 구두와 감성 및 선호도의 유사성 거리를 도표화시켜 보았으며 크게 5개의 그룹으로 분류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촌스러운-세련된’은 4집단으로 묶였다. 대체적으로 구두 1, 구두 3, 구두 5는 촌스러운 감성으로 묶이는 경향이 있었고 구두 8, 구두 7, 구두 4는 약간 세련된 감성으로 묶이는 경향이 있었다. 즉 여대생들은 로퍼스, 모카신, 메리제인 등은 촌스럽다고 느끼고 있었으며 반면에 하이힐, 광 옥스포드, 레이스 하이힐 등은 ‘세련되다’고 느끼고 있었다.
둘째, 성격유형별로 몇 가지 구두에서 선호와 감성의 유의한 차가 있었다. 성격에 따라 감성과 선호도가 일부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원분산분석을 통해 구매횟수 고저집단과 각각의 구두유형의 감성 및 선호도 분석을 해보았더니 선호도에서 유의확률이 높게 나왔다(**p < .01) [Table 9].
또 정확 신속한 판단형보다는 상상력이 유연한 인식형 성격유형들이 ‘클래식하다-현대적이다’ 와 같은 고차원의 감성에 대해 다양한 요소들이 섞여있음에도 불구하고 감성의 차이를 잘 인식하고 있었으며 반면에 판단형이 구두의 외관이나 형태에 대하여 평가를 비교적 단순하게 내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 가치관이 높은 여성은 흰색과 밝은 색을 선호하였으며 사회적 가치관의 여성은 갈색 구두를 선호하였다. 또 패션라이프스타일이 개성추구 유형일 경우 구두 구매 시 디자인을 가장 중요시하며, 하이힐 굽을 선호하였고, 실용추구 유형은 편안함을 가장 선호하며 중간 높이의 굽을 선호하였다. 특히 과시추구 유형은 9cm 이상의 구두에 대한 선호도 비율이 다른 유형에 비해 가장 높았다 (Lee, 2012).
또한, 구두스타일이 감성에 따라 새로운 집단으로 묶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촌스러운-세련된’은 4집단으로 묶였다.
Kwan (2002)는 이론적, 경제적, 미적, 사회적, 정치적, 종교적 가치관에 따라서, 구두 구매시 선호도로서 디자인, 기능성, 상품성 등으로 나누어 그 상관성을 살펴보았는데, 여성구두의 디자인, 기능성, 상품성은 성인의 미적 가치관과 관련이 깊게 나타난 반면에 정치적, 종교적 가치관은 그 상관이 적었다. 미적, 사회적 가치관이 높은 여성은 구두디자인의 색, 품질, 장식성에서 선호도 차이를 나타내었다. 경제적 가치관이 높은 여성은 흰색과 밝은 색을 선호하였으며 사회적 가치관의 여성은 갈색 구두를 선호하였다.
셋째, 유행혁신성에 따른 구두의 선호와 감성의 유의한 차가 있었다. 유행 저집단보다 유행 고집단이 전체 구두감성을 더 세련됐다고 느꼈으며, 선호도 또한 높게 나타났다.
셋째, 유행혁신성에 따른 구두의 선호와 감성의 유의한 차가 있었다. 유행 저집단보다 유행 고집단이 전체 구두감성을 더 세련됐다고 느꼈으며, 선호도 또한 높게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구두의 감성과 선호도는 유의한 차가 없었다.
유행혁신성에 따른 전체구두의 감성 및 선호도 분석을 알기위해 우선, 요인분석을 통해 유행혁신성의 3문항을 요인분석하고 신뢰도분석을 실시한 결과, 3문항이 하나의 성분임이 증명되었는데, Cronbach’s α가 0.741 으로서 0.60 이상이었으므로 신뢰할만한 수준임을 나타낸다.
01) [Table 9]. 이를 통해 구매횟수 저집단의 사람들보다 구매횟수 고집단의 사람들이 각각의 구두유형에 대하여는 선호도가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후 t-test를 통해 총유행혁신성 고저집단에 따른 전체 구두유형에 대하여 감성 및 선호도 분석을 한 결과, 전체 구두유형에서 총유행혁신성 고집단이 저집단 보다 모든 구두 스타일에 대하여 ‘세련되다’라고 느꼈으며 (p < .01), 선호도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p < .001).
1). 즉 감각형 성격을 가진 사람들보다 직관형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구두3을 볼 때 보다 여성적이라고 느끼는 경향이 있었으며, 선호도도 높은 경향이 있었다 [Table 4].이는 오감에 의지하는 감각형보다 육감에 의지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직관형(Choi, 2010)이 모카신의 착용자에 대한 상상을 더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첫째, 구두에 따라 선호와 감성의 유의한 차가 있었으며 선호와 감성에 따라 구두종류가 묶일 수 있었다. 구두 1의 경우 촌스러운, 여성적인, 귀여운, 클래식한 감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선호도는 매우 낮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즉 성격과 구두스타일이 밀접함을 밝힘으로서 생산자는 고객의 착용 구두를 통하여 성격을 추측하여 제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며 착용자도 구두 스타일로 동료 성격을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은 서울 및 수도권 거주 대상의 여대생으로 한정하여 편의 표본 추출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기에 연구결과를 일반화 하는 점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또 후속 연구에서는 확대한 구두 종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끝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은 서울 및 수도권 거주 대상의 여대생으로 한정하여 편의 표본 추출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기에 연구결과를 일반화 하는 점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또 후속 연구에서는 확대한 구두 종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성격유형과 유행혁신성에 따라 선호하는 구두스타일과 느끼는 감성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결과는 소비자의 특성 및 유행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구두시장에서 생산자, 소비자 모두에게 유용한 효과적인 정보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즉 성격과 구두스타일이 밀접함을 밝힘으로서 생산자는 고객의 착용 구두를 통하여 성격을 추측하여 제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며 착용자도 구두 스타일로 동료 성격을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성격유형과 유행혁신성에 따라 선호하는 구두스타일과 느끼는 감성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결과는 소비자의 특성 및 유행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구두시장에서 생산자, 소비자 모두에게 유용한 효과적인 정보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즉 성격과 구두스타일이 밀접함을 밝힘으로서 생산자는 고객의 착용 구두를 통하여 성격을 추측하여 제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며 착용자도 구두 스타일로 동료 성격을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은 서울 및 수도권 거주 대상의 여대생으로 한정하여 편의 표본 추출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기에 연구결과를 일반화 하는 점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BTI는 무엇인가?
MBTI (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Jung의 성격이론을 근거로 Catharine C. Briggs와 Isabel Briggs Myers 모녀가 각 개인의 성격적 특성을 20여 년간 관찰하고 개발하여 타당성을 입증하여 제작한 성격유형검사이다 (Myers & McCaulley, 1995). 즉 Jung이 제시했던 일반적인 태도유형(EI) 차원과 다양한 조건 속에서도 동일한 원리로 반응하는 두 가지 정신 기능(SN, TF)의 차원에 바탕을 두었으며, Jung이 표면화 하지 않은 판단(Judgement)과 인식(Perceiving)에 대한 태도 경향이 첨가되어 외향-내향(EI), 감각-직관(SN), 사고-감정(TF), 판단-인식(JP)이라는 네 가지 선호 지표로 결정된다(Kean et al.
사람들이 선호하는 의복이미지는 무엇이 반영된 결과인가?
사람들이 입고 있는 의복에서 전달되는 전반적인 느낌은 다양할 수 있는데, 그 사람 속에 내재하는 정보 수집방법과 판단에 대한 개인의 태도가 의복 생활양식으로 드러난 현상이라 할 수 있다. 결국 사람들이 선호하는 의복이미지는 의복에 대한 개인의 취향이 반영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Oh, 2001). 최근 사람들은 의복에서 더 나아가 부속품으로 자신을 표현하며, 그것으로 다른 사람을 지각하고 평가한다.
구두를 볼때 감각형 성격보다 직관형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더 여성적이라고 느낀 이유는?
즉 감각형 성격을 가진 사람들보다 직관형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구두3을 볼 때 보다 여성적이라고 느끼는 경향이 있었으며, 선호도도 높은 경향이 있었다 [Table 4].이는 오감에 의지하는 감각형보다 육감에 의지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직관형(Choi, 2010)이 모카신의 착용자에 대한 상상을 더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20)
Allport, G. W. (1961). Pattern and Growth in Personality. NY: Rinehart & Winston.
Choi, S. K. (2012). The consumer sensibility evaluation according to the arrangement and area-ratio of the stripe, and the necktie width.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5(2), 193-200.
Choi, J. Y. (2010). Psychological Testing. Seoul: Sigma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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