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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주차장 비점오염원 관리를 위한 식생체류지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Bioretention Treating Stormwater Runoff from a Parking Lot 원문보기

한국습지학회지 = Journal of wetlands research, v.17 no.3, 2015년, pp.221 - 227  

유기경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환경연구실) ,  최지연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홍정선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문소연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이형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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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화에 따른 개발사업은 불투수층을 증가시키며, 강우시 비점오염물질의 유출량을 증가시킨다. 이러한 도시화에 의한 비점오염물질의 유출량을 저감하기 위하여 국내 외에서는 저영향개발(Low Impact Development, LID) 기법을 도입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ID 기법을 이용하여 도시지역 비점오염원 관리를 위한 식생체류지를 개발하고자 수행되었으며, 식생체류지의 효율 평가를 위하여 test-bed를 구축하여 2013년 11월부터 현재까지 총 11회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유역면적 대비 식생체류지의 시설면적(SA/CA)이 약 2.2% 임에도 불구하고, 식생체류지 적용 이후 강우시 저류 및 침투량의 증가로 인하여 유출량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우량 기준으로 유출량 저감을 살펴보면 0 mm < R <10 mm의 강우량 범위에서는 전량 침투 및 저류 되었으며, 10 mm < R <20 mm의 강우량 발생시 90% 이상 저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 mm 이상의 강우량 발생시에는 70% 이상 저류 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높은 유출저감은 비점오염물질의 저감효율을 향상시켰으며, 입자상 물질, 유기물 및 중금속 등을 약 90% 이상 저감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rbanization increases the impervious cover, which affects the discharge of stormwater runoff and non-point source pollutants to the waterbodies. In order to improve the water quality and restore the aqua-ecosystem, the Ministry of Environment (MOE), Korea MOE introduced the Low Impact Development(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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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식생체류지의 적용시 국내의 지형 및 강우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국외 설계기법을 도입하여 침수피해, 유지관리의 어려움, 정체수로 인한 악취 및 해충 발생 등이 발생되어 대민인식이 나빠지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비점오염저감시설이 가지고 있던 문제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부각 시킬 수 있는 한국형 식생체류지를 개발하여 도시지역(주차장)의 강우유출수 저감 및 비점오염원 관리에 기여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도시지역에 불투수면에서 발생하는 강우유출 수를 저감시켜 비점오염원 관리에 효과적인 식생체류지를 개발하고자 수행되었다. 2013년 11월부터 현재까지 총 11회의 강우시 모니터링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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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부는 도시지역에서 비점오염물질의 유출로 인한 수질 악화를 저감하기 위하여 무엇을 하고 있는가? , 2008). 도시지역에서 비점오염물질의 유출로 인한 수질 악화를 저감하기 위하여 환경부에서는 ‘수질 및 수생태계 보전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다양한 제도를 도입·운영 중에 있으며, 최근에는 저영향개발(Low Impact Development, LID)기법을 이용한 관리방안을 추진하고 있다(MOE, 2012).
비점오염원은 무엇에 영향을 끼치는가? 도시지역에서 발생하는 비점오염원은 입자상 물질, 중금속, 화학물질 등이 있으며 이러한 비점오염원은 독성물질의 함량이 높아 하천으로 유입시 수질오염 및 수생태계 건강성에 영향을 끼친다(Boxall and Maltby, 1995; Maltby et al., 1995; Perdikaki and Mason, 1999; Kim et al.
저영향개발 기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LID 기법은 각종 개발사업에 적용하여 생태계 보전, 물순환 구축 및 환경영향 저감 등을 목표로 1990년대부터 미국 및 유럽선진국에서 도입되고 있다. 이러한 LID 기법에는 침투시설, 식생형시설, 인공습지 등이 포함되며 이 중 식생형시설은 여재의 여과·흡착 및 식물을 이용하여 비점오염물질을 저감하는 시설을 말하며 종류로는 식생체류지, 식생여과대, 식생수로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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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Boxall, ABA, Maltby, L (1995). The characterization and toxicity of sediment contaminated with road runoff, Water Research, 29(9), pp. 2043-2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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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Deletic, A. B., Mahsimivic, C.T. (1998). Evaluation of water quality factors in storm runoff form paved areas, Journal of water Environmental Engineering, 124(9), pp. 869-8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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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Hwang, MY (2011). A Study on the Water Pollutant Removal Efficiencies of Soil-Treatment and Bioretention Technique by LID Concept, Hoseo University, Master's Thesis, Cheonan, Korea. [Korean Literature] 

  6. Irish, Jr. L.B., Barrett, M.E., Malina, Jr. J.F., Charbeneau, R.J. (1998), Use of regression models for analyzing highway stormwater loads, Journal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124(10), pp. 987-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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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KICT). (2013). Monitoring of Road Nonpoint Source Pollution Reduction Facility Demonstration Project,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Korea [Korean Literature] 

  11. Lee, JS, Park, YS, Jo, US (2013). A Study on Performance Evaluation for the Bio-retention Non-point Source Pollution Treatment System, Clean Technology, 19(3), pp. 295-299. [Korean Literature] 

  12. Li Liqing, Allen P. Davis (2014). Urban Stormwater Runoff Nitrogen Composition and Fate in Bioretention Systems, Enviromental. Science and Technology, 48(6), pp. 3403-3410. 

  13. Maltby, L, Forrow, DM, Boxall, ABA, Calow, P, Betton, CI (1995). The effects of motorway runoff on freshwater ecosystems: 1. Field Study, Environmental Toxicology and Chemistry, 14(6), pp. 1079-1092. 

  14. Maniquiz, MC, Lee, SY, Min, KS, Kim, JH, Kim, LH (2012). Diffuse Pollutant Unit Loads of Various Transportation Landuses, Desalination and Water Treatment, 38, pp. 308-315. 

  15. Ministry of Environment (MOE). (2009). Environmental law, Ministry of Environment, Korea. [Korean Literature] 

  16. Ministry of Environment (MOE). (2012). The 2nd Phase NPS Management Measures, Ministry of Environment, Korea. [Korean Literature] 

  17. Ministry of Environment (MOE). (2014a). Developments of NPS Control and Reduction Technology in Paved Areas, Ministry of Environment, Korea. [Korean Literature] 

  18. Ministry of Environment (MOE). (2014b). Manual for the BMPs Installation, Management and Maintenance, Ministry of Environment, Korea. [Korean Literature] 

  19. Perdikaki, K, Mason, CF (1999). Impact of road run-off on receiving streams in eastern England, Water Research, 33(7), pp. 1627-1633. 

  20. Sansalone J. J., Buchberger, S. G. (1997). Characterization of solid and metal element distributions in urban highway stormwater, Water Science and Technology, 36(8-9), pp. 155-160. 

  21. Son, HG, Lee, EJ, Lee, SY, Kim, LH (2008). Determination of nonpoint pollutant unit loads in toll-gate of highway, J. of Wetlands Research, 10(1), pp. 69-75. [Korean Literature] 

  22. Ujevic, I., Odzak, N., Baric, A. (2000). Trace metal accumulation in different grain size fraction of the sediments from a semi-enclosed bay heavily contaminated by urban and industrial wastewaters, Water Research, 34(11), pp. 3055-3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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