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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구찌 방법을 통한 다단식 상하이동형 볼라드의 설계 최적화 연구
A study on design optimization of a multistage bollard by Taguchi method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9 no.5, 2015년, pp.25 - 31  

변홍석 (울산과학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optimal conditions for design parameters of the multistage bollard with up and down installed on the street to protect pedestrians or stop cars. FE simulation and Taguchi method are used to achieve the optimization for the automatic multistage bollard to minimize effective st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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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 그러나 현재까지의 연구는 상하이동형 자동 볼라드의 설계 프로세스와 제안 모델에 대한 구조적 강도를 간략하게 언급하고 있고 볼라드의 구조적인 설계변수를 고려한 설계 최적화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 개발된 자동으로 상하이동하는 볼라드가 구조적으로 만족하는 설계 변수를 찾기 위해서 최적 설계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유한요소 시뮬레이션의 구조강도해석과 다구찌 방법을 통해 일정 충격강도를 견딜 수 있는 최적 파라미터를 제안하였으며 볼라드의 구조적 안정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볼라드의 구조적 기능에 형향을 주는 특징 형상을 설계 파라미터로 선정하고 다구찌방법과 구조해석을 적용하여 자동 볼라드의 최적 설계 파라미터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하이동식 자동 볼라드의 최적설계를 위해 어느 충격하중 범위 내에서 구조적 강도를 가질 수 있도록 충격하중에 대해 발생하는 볼라드의 유효응력을 목적함수로 선정하였다. 즉, 충격하중에 대해 상부관에 발생하는 유효응력을 최소화하는 설계 파라미터의 조합을 구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겠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 개발된 자동으로 상하이동하는 볼라드가 구조적으로 만족하는 설계 변수를 찾기 위해서 최적 설계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유한요소 시뮬레이션의 구조강도해석과 다구찌 방법을 통해 일정 충격강도를 견딜 수 있는 최적 파라미터를 제안하였으며 볼라드의 구조적 안정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하이동식 자동 볼라드의 최적설계를 위해 어느 충격하중 범위 내에서 구조적 강도를 가질 수 있도록 충격하중에 대해 발생하는 볼라드의 유효응력을 목적함수로 선정하였다. 즉, 충격하중에 대해 상부관에 발생하는 유효응력을 최소화하는 설계 파라미터의 조합을 구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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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 H. Park, 201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Bollard Design for Pedestrian Environm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ol. 23, No. 6, pp. 23-28. 

  2. S. C. Choi and G. H. Kim, 2012, "A Study on the Design of bollards Appling the Principles of Universal Design", Korea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 13, No. 1, pp. 523-531. 

  3. T. J. Park, B. G. Jung, and K. M. Lee, 2011, "A Study on the Fundamental Performance of Electric-driven Bollar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Vol. 13. No. 4, pp. 169-173. 

  4. H. S. Byun, 2015, "Development of a multistage bollard with up and down mov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9, No. 2, pp. 15-21. 

  5. K. W. Nam, H. S. Gwon and C. S. Son, 2010, "Optimization of Design of Safety Block by Structural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4, No. 3, pp. 71-76. 

  6. W. K. Nam, S. H. Ham and S. H. Oh, 2011, "Structural Analysis for Silk Hat type of the Harmonic Drive for Precision Robo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5, No. 5, pp. 61-66. 

  7. B. K. Choi, J. H. Lee, J. M. Lee, J. M. Ha, D. S. Gu and W. C. Kim, 2013, "Structural Analysis of 800T on Hot Stamping Pr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7, No. 1, pp. 97-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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