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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특성 손실 평가를 통한 하이브리드 자동차 동력전달장치의 빠른 설계 최적화
Computationally Effective Optimization of Hybrid Vehicle Powertrain Design Using Characteristic Loss Evalua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3 no.6, 2015년, pp.591 - 600  

박세호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안창선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iciency of a powertrain system of hybrid vehicle is highly dependent on the design and control of the hybrid powertrain system. In other words, the optimal design of the powertrain systems is coupled with optimal control of the powertrain system. Therefore, the solution of an optimal design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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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최고 효율을 갖는 설계안을 선정하기 위한 빠른 계산 방법을 제안한다. 우선 효율적이면서도 에너지 입출력 측면에서 오차가 적은 이산화 방법을 제안한다.
  • 우선 효율적이면서도 에너지 입출력 측면에서 오차가 적은 이산화 방법을 제안한다. 이어서 반복적인 계산을 요구하는 DP를 사용하지 않고 주어진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시스템의 최고 효율을 매우 빠르게 비교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제안한 방법을 이용하여 기어비 설계값을 다양하게 변화시키면서 빠른속도로 연비를 평가하겠다.
  • 본 논문에서는 매 시간 간격마다 에너지 평형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에너지 기반 동역학식을 이산화 하는 방법을 택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sampling time을 줄이지 않고도 에너지 보존을 만족하는 이산화 방법을 제안한다.
  • 따라서 모든 손실의 계산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최적으로 제어될 때를 기준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최적으로 제어되는 경우를 고려하는 것은 결국 DP와 같은 많은 계산량을 요구하는 방법이 필요하게 되지만, 본 논문은 역학적 손실과 전기적 손실간의 관계를 이용하여 시스템의 효율을 비교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성능은 역학적 손실과 전기적 손실이 결정짓는다. 주어진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의 역학적 손실과 전기적 손실을 특별한 조건에서 파악하고, 이 특성 손실들과 시스템의 최고 연비와의 관계를 추출하도록 하겠다. 단, 각 특성 손실의 계산은 DP와 같이 반복적인 계산이 필요치 않는 방식을 기반으로 한다.
  • 앞 장에서 특성 손실의 합과 연비는 단조감소의 상관관계를 가짐을 알아냈다. 이 관계를 이용하여 빠른 속도로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의 최적 설계안을 결정하는 예제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앞선 사례처럼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의 유성기어비를 최적화하기 위해 링 기어 반지름 R과 선 기어 반지름 S를 변화시키는 방법으로 Fig.
  • 본 연구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연비 비교를 빠른 속도로 수행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첫째로 에너지 오차가 발생하지 않으면서도 큰 시간간격을 사용할 수 있는 이산화 방법을 제안하였고, 둘째로 특성 손실 값을 이용한 간접적인 연비 비교 방안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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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의 효율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본 장에서는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의 설계가 변경될 때, 각 설계들의 시스템효율을 빠르게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의 효율은 주어진 Driving Cycle에 따라 주행할 때 소모된 연료로 결정된다. 같은 차량에 동력시스템의 변화만 있는 경우에는 같은 Driving Cycle을 주행하는데 공기저항이나 구름저항 등으로 소모되는 에너지는 같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최적값의 직접 계산을 통한 설계 최적화 방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최적화 방법을 이용하여 디자인의 성능을 평가하는 연구들4-12)도 진행되고 있는데, 계산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최적값의 직접 계산을 통한 설계 최적화는 성능의 절대값을 비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앞서언급한 대로 너무 많은 계산량을 요구하여, 설계변수들을 연속적으로 변화시켜가며 최적값을 찾는 방법에 적용하기 힘들다. 따라서 DP와 같이 최적 제어 검증 기반으로 설계를 최적화하는 경우는 몇몇 설계안을 미리 정한 후 이에 대한 성능을 비교 평가하는 것에 한정된다.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의 연비에 영향을 주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적인 요소는 무엇인가?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을 이루는 개별 구성품의 효율성뿐만 아니라, 이 구성품의 배치방법이나 크기 등도 중요한 요소이다. 하드웨어적인 측면에서는 엔진, 모터, 제너레이터와 구동 휠 등의 크기와 이들을 연결하는 방법이,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에서는 각 동력장치들의 제어 알고리즘이 연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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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 Mansour and D. Clodic, "Optimized Energy Management Control for the Toyota Hybrid System Using Dynamic Programming on a Predicted Route with Short Computation Time,"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3, No.2, pp.743-750, 2012. 

  2. C.-C. Lin, H. Peng, J. W. Grizzle and J.-M. Kang, "Power Management Strategy for a Parallel Hybrid Electric Truck," IEEE Transactions on Control Systems Technology, Vol.11, No.6, pp.839-849, 2003. 

  3. J. Liu and H. Peng, "Modeling and Control of a Power-split Hybrid Vehicle," IEEE Transactions on Control Systems Technology, Vol.16, No.6, pp.1242-1251, 2008. 

  4. Y. Li and N.-C. Kar, "Advanced Design Approach of Power Split Device of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s Using Dynamic Programming," IEEE Vehicle Power and Propulsion Conference, pp.1-6, 2011. 

  5. X. Zhang, C.-T. Li, D. Kum and H. Peng, "Prius+ and Volt-: Configuration Analysis of Power-split Hybrid Vehicles with a Single Planetary Gear,"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61, No.8, pp.3544-3552, 2012. 

  6. C.-T. Li and H. Peng, "Optimal Configuration Design for Hydraulic Split Hybrid Vehicles," American Control Conference, pp.5812-5817, 2010. 

  7. I.-M. Chen, C.-T. Li and H. Peng, "Power Split Hybrid Configurations for Human-powerd Vehicles," ASME Dynamic Systems and Control Conference, pp.1-9, 2014. 

  8. Z. Filipi, L. Louca, B. Daran, C.-C. Lin, U. Yildir, B. Wu, M. Kokkolaras, D. Assanis, H. Peng, P. Papalambros, J. Stein, D. Szkubiel and R. Chapp, "Combined Optimisation of Design and Power Management of the Hydraulic Hybrid Propulsion System for the $6{\times}6$ Medium Truck," Int. J. Heavy Vehicle Systems, Vol.11, No.3, pp.372-402, 2004. 

  9. A. Boyali, T. Acarman and L. Guvenc, "Component Sizing in Hybrid Electric Vehicle Design Using Optimization and Design of Experiments Techniques," 3rd AUTOCOM Workshop on Hybrid Electric Vehicle Modeling and Control, 2007. 

  10. M. Kang, H. Kim and D. Kum, "Performance Assessment Methodology of Power-split Hybrid Electric Vehicles with a Single Planetary Gear,"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1250-1251, 2014. 

  11. Y. Zou, D.-G. Li and X.-S. Hu, "Optimal Sizing and Control Strategy Design for Heavy Hybrid Electric Truck," Mathematical Problems in Engineering, Vol.2012, No.1, pp.1-15, 2012. 

  12. J. Liu and H. Peng, "A Systematic Design Approach for Two Planetary Gear Split Hybrid Vehicles," Vehicle System Dynamics, Vol.48, No.11, pp.1395-1412, 2010. 

  13. N. Kim, A. Rousseau and E. Rask, "Vehicle-level Control Analysis of 2010 Toyota Prius Based on Test Data,"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226, No.11, pp.1483-1494, 2012. 

  14. T. A. Burress, S. L. Campbell, C. L. Coomer, C. W. Ayers, A. A. Wereszczak, J. P. Cunningham, L. D. Marlino, L. E. Seiber and H. T. Lin, "Evaluation of the 2010 Toyota Prius Hybrid Synergy Drive System," Energy and Transportation Science Division, ORNL/TM-2010/253, 2011. 

  15. J. Liu, H. Peng and Z. Filipi, "Modeling and Analysis of the Toyota Hybrid System," IEEE/ASM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Intelligent Mechatronics, pp.134-13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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