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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EP-Kalina cycle applying liquid-vapor ejector and motive pump is newly proposed. In this EP-Kalina cycle, the liquid-vapor ejector is used to increase pressure difference between inlet and outlet of the turbine. Also the motive pump enhances the performance of liquid-vapor ejector,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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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의 관련 종래 연구들을 살펴본 결과, 기본 해양온도차발전시스템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재열기, 재생기, 이젝터 및 다단터빈 등을 설치하여 효율을 높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젝터와 motive pump를 적용한 EP-Kalina 사이클을 제안하고, 여러 가지 사이클과 성능을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성능 분석 모사 프로그램인 HYSYS9)를 이용하여 기본 해양온도 차발전 사이클, Kalina 사이클, EKalina 사이클, EP-Kalina 사이클의 APRe, APRc, TPP, 순수발전량, 시스템 효율을 비교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본 사이클, Kalina 사이클, EKalina 사이클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EP-Kalina 사이클의 기초 설계 자료를 제공하고자 4가지 사이클의 펌프 일량, 순수발전량, TPP, APRe, APRc 및 시스템 효율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상으로 기본 해양온도차 발전 시스템에 이젝터와 motive pump를 적용하는 것이 효율 향상방안으로 타당하리라 판단된다. 추후 효율이 가장 높은 EP-Kalina 사이클을 설계 및 제작하여, 이론 분석 데이터와 실제 성능 실험데이터를 비교하여, EP-Kalina 사이클의 설계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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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PP란 무엇인가? TPP(Turbine Per Pump)는 각 사이클 내 20kW 터빈 발전량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펌프 소비일량의 크기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펌프 일량 대비 터빈발전량으로 정의되며, 그 계산식은 다음과 같다.
해양온도차 발전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추세에 우리나라도 태양, 풍력, 지열 및 해양에너지 등을 이용한 발전비율을 증가시키고 있다. 그 중 해양온도차 발전시스템 (OTEC : Ocean Thermal Energy Conversion)은 연간 온도가 일정한 표층수와 심층수 온도차를 이용한 발전이다. OTEC 시스템은 주야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운전이 가능하며, 바닷물을 이용하기에 무한적인 에너지 수급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해양온도차 발전시스템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그 중 해양온도차 발전시스템 (OTEC : Ocean Thermal Energy Conversion)은 연간 온도가 일정한 표층수와 심층수 온도차를 이용한 발전이다. OTEC 시스템은 주야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운전이 가능하며, 바닷물을 이용하기에 무한적인 에너지 수급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하지만, 타 신재생에너지 발전보다 효율이 낮은 단점이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적합한 작동유체 선정및 사이클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실정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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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Yoon. J. I, Son. C. H, Ye. B. H, Heo. J. H, Kim. H. J and Lee. H. S, Performance analysis of 20kW OTEC Power cycle using various working flui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7, No. 8, pp. 829-835, 2013. 

  2. Ko. S. H and Chung. B. J, Electricity Cost Variations subject to Nuclear and Renewable Power Portions, Jounal of Energy Engineering, Vol. 15, No. 1, pp. 14-22, 2006. 

  3. L. Syamsuddin, A. Adli, P. Nugraha, S. Gibran, Q. Afifah and N. Oriana, OTEC Potential in the Indonesian Seas, Energy Procedia, Vol. 65, pp. 215-222, 2015. 

  4. J. I. Yoon, C. H. Son, S. m. Beak, B. H. Ye, H. J. Kim and H. S. Le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high-efficiency R717 OTEC power cycle,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72, No. 2, pp. 304-308, 2014. 

  5. J. I. Yoon, C. H. Son, S. H. Seol, H. U. Kim, S. J. Ha, S. H. Jung, H. J. Kim and H. S. Lee, Performance anclysis of OTEC power cycle with a liquid-vapor ejector using R32/R152a, Heat Mass Transfer, Vol. 15, No. 3, pp. 1-10, 2014. 

  6. H. Uehara, Y. Ikegami and T. Nishida, Performance analysis of OTEC system using a cycle with absorption and extraction processes, Trans. Jpn. Soc. Mech. Eng. (Part B) 64, pp. 384-389, 1998. 

  7. J. He, C. Liu, X. Xu, Y. Li, S. Wu and J. Xu, Performance research on modified KCS(Kalina cycle system) 11 without throttle valve, Energy, Vol. 64, No. 1, pp. 389-397, 2014. 

  8. X. Li, Q. Zhang and X. Li, A Kalina cycle with ejector, Energy, Vol. 54, No. 1, pp. 212-219, 2013. 

  9. Aspen HYSYS, version 8.6, Aspen Technology Inc.,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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