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임당의 초충도를 활용한 문화상품 디자인 개발 - 팝아트의 색채표현을 적용하여 - Development of cultural product design based on Chochungdo by Shin Saimdang - Through the color expression of pop art -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design as a high value-added exportable industrial product by developing a cultural product, that can be accepted as having universal beauty by people in the Western cultural area. This is done by, re-analyzing it from a modern perspective after applying th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design as a high value-added exportable industrial product by developing a cultural product, that can be accepted as having universal beauty by people in the Western cultural area. This is done by, re-analyzing it from a modern perspective after applying the color representation, used in pop art, to Shin Saimdang's Chochungdo (草蟲圖, insects on flowers) which clearly expresses Korea's national emotion and aesthetic consciousness. The research method depends upon developing cultural products such as scarfs, neckties, handkerchiefs, and folding fans, which are communicated in the global market The expressive technique of pop art is utilized after reconstructing the color sensation of pop art in the aesthetic dimension of the natural, physical, and formative beauty of Chochungdo based on the whole understanding of our country's genre of Chochungdo and Western pop art. With regard to the colors in the developed design, the basic colors were extracted and applied by selecting 10 pieces in the flower series, which were made with the silkscreen printmaking technique in the 1970s by Andy Warhol, a master in pop art. A work that integrates pop art, a global art trend, with Korean traditional culture is expected to highlight Korean traditional culture in the global cultural er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design as a high value-added exportable industrial product by developing a cultural product, that can be accepted as having universal beauty by people in the Western cultural area. This is done by, re-analyzing it from a modern perspective after applying the color representation, used in pop art, to Shin Saimdang's Chochungdo (草蟲圖, insects on flowers) which clearly expresses Korea's national emotion and aesthetic consciousness. The research method depends upon developing cultural products such as scarfs, neckties, handkerchiefs, and folding fans, which are communicated in the global market The expressive technique of pop art is utilized after reconstructing the color sensation of pop art in the aesthetic dimension of the natural, physical, and formative beauty of Chochungdo based on the whole understanding of our country's genre of Chochungdo and Western pop art. With regard to the colors in the developed design, the basic colors were extracted and applied by selecting 10 pieces in the flower series, which were made with the silkscreen printmaking technique in the 1970s by Andy Warhol, a master in pop art. A work that integrates pop art, a global art trend, with Korean traditional culture is expected to highlight Korean traditional culture in the global cultural 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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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본 모티브형 디자인은 기본 원형 모티브를 원 포인트로 사용하였고, 기본 패턴형은 기본 원형 모티브를 반복시켜 패턴화시켰다. 변형 패턴형은 변형패턴을 적용하면서 화면구성에 있어서도 과감한 면분할을 시도하여 좀 더 과감하고 현대적인 느낌을 주고자 하였다. 팝 아트의 색채 표현 특성을 반영하여 컬러 기획은 초충도 이미지를 통한 다양한 전개의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해서 스카프, 넥타이, 손수건, 부채의 아이템 별로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신사임당의 대표적 채색 초충화 중 하나인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된 초충 8폭의 그림(Fig. 1)을 대상으로 [Table 1]과 같이 구도와 소재, 색채를 살펴보았다.
팝 아트의 색채 표현 특성을 반영하여 컬러 기획은 초충도 이미지를 통한 다양한 전개의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해서 스카프, 넥타이, 손수건, 부채의 아이템 별로 적용하였다. 스카프는 밝고 화려한 pinkish(225 PC) 계열로 여성적인 부드러움을 강조하였고, 넥타이는 명료성과 창조성을 증가시키는 blueish(298 PC)로 지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손수건은 스트레스를 해소시키고, 정신적인 안정감과 평화를 주는 yellow greenish(376 PC)를, 부채는 환희와 희망의 밝고 경쾌한 느낌을 주는 yellowish(116 PC)로 하였다.
이러한 취지로 본 연구에서는 세계시장을 겨냥한 글로벌 문화상품 개발을 위하여 신사임당 초충도의 조형적 특징을 분석하고, 팝아트의 색채특성과 색채표현을 살펴보았고, 독특한 색채와 패턴, 밝고 화려한 색채의 평면적 사용으로 선명한 시각효과를 추구한 앤디 워홀의 ‘플라워스’ 연작에서 기본색상(pinkish, blueish, yellow greenish, yellowish)을 추출하여 적용한 문화상품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의 민족정서와 미의식이 잘 표현되어 있는 신사임당의 초충도에 대중들이 좋아할 만한 색의 선택과 현대 소비문화의 이미지를 긍정적인 시각으로 표현한 팝아트의 거장 앤디 워홀 작품의 색채를 적용하여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함으로써, 서양 문화권의 사람들에게 보편적인 미로 받아들여 질 수 있는 문화상품을 개발하여 고부가가치의 수출용 산업제품으로 발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한국의 전통미가 내재된 초충도를 디자인 개발에 활용하는 것은 문화주체성의 정립에 있어 그 의미와 가치가 크며, 세계적인 예술사조인 팝아트를 한국 전통문화와 융합시키는 작업은 글로벌 문화시대에 한국 전통문화가 세계인과 소통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 기대한다.
제안 방법
개발된 문화상품 디자인은 크게 기본 모티브형, 기본 패턴형, 변형 패턴형의 세 가지로 진행하였다. 기본 모티브형 디자인은 기본 원형 모티브를 원 포인트로 사용하였고, 기본 패턴형은 기본 원형 모티브를 반복시켜 패턴화시켰다.
개발된 문화상품 디자인은 크게 기본 모티브형, 기본 패턴형, 변형 패턴형의 세 가지로 진행하였다. 기본 모티브형 디자인은 기본 원형 모티브를 원 포인트로 사용하였고, 기본 패턴형은 기본 원형 모티브를 반복시켜 패턴화시켰다. 변형 패턴형은 변형패턴을 적용하면서 화면구성에 있어서도 과감한 면분할을 시도하여 좀 더 과감하고 현대적인 느낌을 주고자 하였다.
모티브디자인은 기본원형 이미지의 컬러를 응용하여 현대적인 감성의 색상으로 최대한 간결하면서 화사하게 표현하였다. 기본 패턴디자인은 모티브 기본원형 디자인을 사용하여 기본원형의 모티브 모양을 변형하지 않고 패턴화한 것으로, 수박과 들쥐는 타원형의 구도를 살려 두 이미지를 연속으로 이어지게 좌우로 배치하고, 서로 수직대칭으로 전개하였다. 가지와 방아깨비는 기본원형이미지를 우측으로 배치하고, 수직 대칭으로 구도를 전개하여 세로타원형의 패턴을 전개하였다.
팝아트의 색채는 대중적이다. 대중문화의 매스미디어에서 보여지는 대중스타와 광고의 속성을 사용하여 대중적 이미지들을 제시하였고, 강렬하고 인공적인 색채, 특히 형광색채의 사용으로 환상적이고 풍자적인 메시지를 표현하였다. 이러한 색채표현은 대중들의 시선을 사로잡기에 충분했으며, 산업사회의 소비성향을 더욱 가속화하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문헌고찰은 초충도의 개념과 시대적 배경, 신사임당 초충도의 조형적 특징을 살펴보았고, 팝아트의 개념과 표현특징을 살펴본 후 팝아트의 색채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를 통해 색채표현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디자인 전개는 컴퓨터 디자인 시스템인 Adobe Illustrator CS5, Photoshop CS5 프로그램을 이용해 신사임당의 초충도 중 수박과 들쥐, 가지와 방아개비, 맨드라미와 쇠똥벌레, 원추리와 개구리의 원형이미지를 라인작업을 통해 기본원형 디자인, 기본패턴 디자인, 변형 디자인으로 전개하였고, 초충도의 곤충과 작은 동물들의 모티브들을 이용해, 창의적인 패턴작업을 시도하였다. 개발된 디자인은 팝아트의 거장 앤디 워홀이 1960년대에 실크 스크린 기법으로 제작한 ‘플라워스’ 연작 10점을 선정하여 색상을 적용시켰다.
가지와 방아깨비는 기본원형이미지를 우측으로 배치하고, 수직 대칭으로 구도를 전개하여 세로타원형의 패턴을 전개하였다. 맨드라미와 쇠똥벌레는 기본원형의 모티브를 180도 회전하여 두 개의 이미지를 나란히 배치하여 표현하고, 서로 맨드라미의 꽃이 마주 볼 수 있게 수직대칭으로 구도를 전개하였다. 원추리와 개구리는 기본원형이미지를 복사 이동시켜 사각형의 중심으로 네 개의 이미지가 사방연속으로 배치하여 새로운 구도를 전개하였다(Table 3).
연구방법으로는 선행연구와 관련서적, 잡지, 도록 등을 중심으로 초충도와 팝아트에 대한 문헌고찰을 실시하였고, 고찰 내용을 토대로 디자인 개발을 실시하였다. 문헌고찰은 초충도의 개념과 시대적 배경, 신사임당 초충도의 조형적 특징을 살펴보았고, 팝아트의 개념과 표현특징을 살펴본 후 팝아트의 색채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를 통해 색채표현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디자인 전개는 컴퓨터 디자인 시스템인 Adobe Illustrator CS5, Photoshop CS5 프로그램을 이용해 신사임당의 초충도 중 수박과 들쥐, 가지와 방아개비, 맨드라미와 쇠똥벌레, 원추리와 개구리의 원형이미지를 라인작업을 통해 기본원형 디자인, 기본패턴 디자인, 변형 디자인으로 전개하였고, 초충도의 곤충과 작은 동물들의 모티브들을 이용해, 창의적인 패턴작업을 시도하였다.
‘플라워스’ 작품에서 기본 색상을 추출한 후 디자인 분야에서 범용되는 팬톤 컬러를 적용시켜 디자인을 전개하였다. 문화상품 디자인 개발은 스카프, 넥타이, 손수건, 부채 각 11점씩 총 44점을 디자인 캐드로 제시하였고, 아이템별 3점씩 총 12점의 실물 제품을 DTP(digital textile printing) 나염 기법을 활용하여 제작하였다.
변형 패턴디자인은 [Table 4]와 같이 기본 원형 디자인에서 곤충, 벌레, 야생초 등의 작은 모티브들을 추출하고, 불규칙하게 조합하여 새로운 복합형의 패턴을 시도하였다. a형은 복합형의 패턴을 반복패턴으로 전개하여 생동감 있고 산뜻한 느낌으로 표현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선행연구와 관련서적, 잡지, 도록 등을 중심으로 초충도와 팝아트에 대한 문헌고찰을 실시하였고, 고찰 내용을 토대로 디자인 개발을 실시하였다. 문헌고찰은 초충도의 개념과 시대적 배경, 신사임당 초충도의 조형적 특징을 살펴보았고, 팝아트의 개념과 표현특징을 살펴본 후 팝아트의 색채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를 통해 색채표현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우리 민족의 정체성과 미의식이 잘 표현된 신사임당의 초충도를 현대적 트렌드에 맞게 젊고 화려한 색과 대중적 이미지로 유명한 앤디 워홀의 ‘플라워스’의 색상을 적용하여 제작함으로써 수출용 산업제품으로 차별화, 개성화, 대중화의 특성을 부여함과 동시에 문화상품으로서의 실용성을 모색하였다.
맨드라미와 쇠똥벌레는 기본원형의 모티브를 180도 회전하여 두 개의 이미지를 나란히 배치하여 표현하고, 서로 맨드라미의 꽃이 마주 볼 수 있게 수직대칭으로 구도를 전개하였다. 원추리와 개구리는 기본원형이미지를 복사 이동시켜 사각형의 중심으로 네 개의 이미지가 사방연속으로 배치하여 새로운 구도를 전개하였다(Table 3).
손수건은 스트레스를 해소시키고, 정신적인 안정감과 평화를 주는 yellow greenish(376 PC)를, 부채는 환희와 희망의 밝고 경쾌한 느낌을 주는 yellowish(116 PC)로 하였다. 위의 네 가지 선명한 색상을 선정하여 색조대비와 보색대비로 대중들의 시각을 만족시키고, 시선을 끌 수 있는 색채배색을 전개하였다.
컬러는 팝아트의 작품 중 초충도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 앤디 워홀의 ‘플라워스’에서 추출하였고, 팬톤 컬러로 제시하였다.
변형 패턴형은 변형패턴을 적용하면서 화면구성에 있어서도 과감한 면분할을 시도하여 좀 더 과감하고 현대적인 느낌을 주고자 하였다. 팝 아트의 색채 표현 특성을 반영하여 컬러 기획은 초충도 이미지를 통한 다양한 전개의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해서 스카프, 넥타이, 손수건, 부채의 아이템 별로 적용하였다. 스카프는 밝고 화려한 pinkish(225 PC) 계열로 여성적인 부드러움을 강조하였고, 넥타이는 명료성과 창조성을 증가시키는 blueish(298 PC)로 지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부채 a, b, c, d는 기본원형 모티브 디자인을 좌우로 배치하고, 좌우 양쪽의 사이즈를 다르게 변화시켜 공간감과 통일성을 표현하였다. 팝아트의 현란한 형광 색채를 적용하여 밝고 경쾌한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컬러는 팝아트의 작품 중 초충도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 앤디 워홀의 ‘플라워스’에서 추출하였고, 팬톤 컬러로 제시하였다. 패턴 전개는 기본 모티브 형태에 충실한 기본원형 디자인과 함께 기본원형을 반복하여 패턴화하면서 곤충, 벌레, 야생초 등 작은 모티브들을 새롭게 조합시켜 창의적인 변화형 패턴을 개발하였다.
대상 데이터
개발된 디자인은 팝아트의 거장 앤디 워홀이 1960년대에 실크 스크린 기법으로 제작한 ‘플라워스’ 연작 10점을 선정하여 색상을 적용시켰다.
디자인 개발을 위하여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된 신사임당의 초충 8폭의 채색화 중 수박과 들쥐, 가지와 방아개비, 맨드라미와 쇠똥벌레, 원추리와 개구리 등 네 가지로 선정하여 모티브 디자인을 실시하였다. 컬러는 팝아트의 작품 중 초충도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 앤디 워홀의 ‘플라워스’에서 추출하였고, 팬톤 컬러로 제시하였다.
워홀의 작품 중 초충도와 같은 자연물을 소재로 한 ‘플라워스(flowers)’ 연작 10점을 선정하여 색상을 추출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팝아트의 색채특성을 활용한 실물 작품제작을 통하여 우리의 전통문화를 널리 알리면서 세계인의 미감을 충족시킬 수 있는 고부가가치 디자인 개발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초충도는 우리 민족의 역사와 전통이 그대로 반영되어 있는 한국적 미의 표현물로 과거와 현재를 연결시켜주는 중요한 매개체가 되었다.
둘째, 기본 패턴형 디자인은 초충도의 기본모티브를 연속적인 반복 패턴 작업을 통해 모던하고 격조 있는 느낌을 주었고, 팝아트의 독특한 색채와 간결하게 생략된 평면화된 표현으로 소비적, 상업적인 대중성을 표현할 수 있었다.
초충도는 우리 민족의 역사와 전통이 그대로 반영되어 있는 한국적 미의 표현물로 과거와 현재를 연결시켜주는 중요한 매개체가 되었다. 또한 초충도에 팝아트의 밝고 대담한 색감과 색상대비로 선명한 시각효과를 주어 대중성을 표현할 수 있었다.
셋째, 변형 패턴형 디자인은 기본모티브를 과감히 변형하여 자유로운 율동감과 긴장감을 동시에 표현하였고, 팝아트의 색채에 의한 대칭과 균형의 디자인적인 요소를 강조해 장식적이고 유쾌한 느낌을 주었고, 대중들이 좋아할 만한 색과 보색 위주의 강렬한 색채대비로 독특한 색채와 패턴을 표현할 수 있었다.
부채는 작은 패턴을 반복적으로 연결하여 정교하고 세련된 느낌을 표현하였다. 전체적으로 간결한 색과 구성으로 규칙적인 형태성과 평면성을 추구하였고, 선명한 색채대비로 디자인적인 요소인 대칭과 균형을 강조하였다.
이로 인해 명료하고 신선한 색채를 표현하였고, 맑고 투명한 느낌이 우러나오는 질감으로 나타냈다. 조형적인 측면에서 볼 때, 모더니즘적인 평면화의 정립과 색채에 의한 대칭과 균형, 독특한 패턴을 표현하였고, 세련된 색채감으로 대중들에게 갖고 싶은 충동을 일으켰다.
첫째, 기본 모티브형 디자인은 소재 크기의 확대와 축소를 통한 디자인 배치로 변화와 통일의 조화를 이룰 수 있었고, 팝아트의 색상대비를 적용으로 신선함과 세련된 현대적 감각을 표현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향후 국제화 시대에 보다 경쟁력 있는 상품개발을 위하여 서양의 예술이나 미적 감성을 우리의 전통문화와 접목시킨 연구 및 디자인 개발을 지속한다면 한국의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소통할 수 있는 계기를 줄 것이며, 한국 고유의 전통문화가 서양 문화권의 사람들도 향유할 수 있는 감성으로 받아들여져 경쟁력 있는 고부가가치 문화상품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세계적인 예술 사조를 한국 전통문화와 융합시키는 작업은 글로벌 문화시대에 한국 전통 문화가 세계인과 자연스럽게 소통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신사임당의 초충도는 자연의 소박하고 꾸밈없는 아름다움이 잘 표현된 그림으로, 대중적으로도 널리 알려진 소중한 문화자산이다. 초충도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하기 위하여 일상의 소재들을 예술영역으로 끌어들인 서양의 팝아트를 새로운 시각으로 적극 활용한다면 우리문화정서를 계승하면서 국내외 소비자들의 감각에 맞는 고품격의 문화상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국제화 시대에 보다 경쟁력 있는 상품개발을 위하여 서양의 예술이나 미적 감성을 우리의 전통문화와 접목시킨 연구 및 디자인 개발을 지속한다면 한국의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소통할 수 있는 계기를 줄 것이며, 한국 고유의 전통문화가 서양 문화권의 사람들도 향유할 수 있는 감성으로 받아들여져 경쟁력 있는 고부가가치 문화상품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세계적인 예술 사조를 한국 전통문화와 융합시키는 작업은 글로벌 문화시대에 한국 전통 문화가 세계인과 자연스럽게 소통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표적인 초충도 화가 중 신사임당 초충도는 어떠한 평가를 받고 있나요?
초충도는 조선시대에 들어서 중국의 영향을 벗어나, 우리만의 독립적인 화풍이 수립되게 되었는데, 대표적인 초충도 화가로는 조선 초기의 신사임당, 조선 중기의 이우, 조선 후기의 정선, 심사정, 김홍도, 조선 말기의 장승업, 남계우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신사임당의 초충도는 조선시대 회화사에 있어서 동시대의 중국회화에서도 독립된 화풍으로 전개되지 못했던 초충도를 한국적 특성을 지닌 독립된 회화양식으로 발전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작품이다(Lee, 2012).
초충이란 용어가 미술사에 처음 등장한 시기는 언제인가요?
‘초충(草蟲)’이란 용어가 미술사에 처음 등장한 것은 1006년 북송시대(北宋時代)의 황휴복(黃休復)의 익주명화록(益州名畵錄)에서이다. 그 이전에는 충금(忠禽: 곤충과 새), 승접(蠅蝶: 파리와 나비), 봉선(蜂蟬: 벌과 매미)과 같이 곤충 하나하나를 이름하거나 화조(花鳥)라는 화목(畵目)에 여러 가지 곤충․풀․꽃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Kim, 2012).
초충도란 무엇인가요?
그 이전에는 충금(忠禽: 곤충과 새), 승접(蠅蝶: 파리와 나비), 봉선(蜂蟬: 벌과 매미)과 같이 곤충 하나하나를 이름하거나 화조(花鳥)라는 화목(畵目)에 여러 가지 곤충․풀․꽃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Kim, 2012). 초충도는 일반적으로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작은 야생풀, 꽃, 곤충 등의 자연물을 소재로 한 그림으로 대자연의 섭리와 질서가 함축적으로 집약된 것으로 우리의 자연관과 미의식에 바탕을 두고 있다. 우리나라의 초충도는 중국 회화와 교섭이 폭넓게 이루어지던 고려시대부터 회화양식으로 성립되면서 활발하게 전개된 것으로 본다(Ahn,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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