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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류가 베트남 시장에서 한국 이미지와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Korea Country Image and Cosmetics Brand Image in Vietnam Market by the Korean Wave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7 no.3, 2015년, pp.73 - 91  

이제홍 (조선대학교 경상대학 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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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는 영화, 드라마, K-pop 등 한류스타에 의해 주도되기 때문에 화장품과는 매우 상호관련성이 높으며, 또한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인지도와 한국국가 이미지가 높아져 수출 증대로 이어지는 경제적 효과가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류가 한국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한국화장품의 수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과 아울러 무역수지 개선에 기여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 분석에 따르면 드라마와 영화는 콘텐츠가 중요하기 때문에 화장품 브랜드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반면 한류스타는 화장품 광고에 등장함으로써 매우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베트남 소비자들은 한국화장품 구매에 있어서 한국 국가이미지와는 상관없이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따라 구매하는 성향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한국 국가이미지는 한국 화장품 구매의도에 그다지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는 한국화장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한류는 한국 국가이미지와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현실적으로 많은 한국 화장품이 베트남으로 수출되고 있다. 한국정부와 기업은 한류의 발전을 도모하여 한국 상품을 베트남 시장에서 넓은 영역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how Korean image and cosmetics products image effect by the Korean Wave(Hanllyu) on the Vietnam Customer focus on the cosmetics. Especially, Korean Wave of this study consisted in the movie/drama, K-pop and Korean stars. Korean image and cosmetics brand image was effected b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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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베트남 소비자들이 인지하고 있는 한국 국가이미지가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에 대해 분석하였다. 회귀분석결과 R2가 0.
  • 베트남 소비자이 한국의 국가이미지와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따라 제품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회귀분석결과 R2가 0.
  • 본 연구는 국가이미지와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가 높아지며,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를 하고자 한다. 특히, 드라마, 가요, 영화, 패션, 게임 등 한류가 한국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상승 시키고, 한국기업이 한류스타 마케팅을 전개하면서 한국 상품의 구매의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김유경, 2007).
  • 이에 본 연구는 베트남에 대한 화장품 수출 증대와 베트남 관광객의 한국방문 등으로 화장품 판매가 증대하고 있는 시점에 맞추어 한류가 한국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국화장품의 수출 마케팅적 요소의 전략을 수립함과 아울러 무역수지 개선에 기여하고자 한다.
  • 세계적 브랜드인 랑콤, 샤넬 등과 경쟁하는 한국 화장품이 베트남에서 점차 시장점유율이 높아가고 있는 중요한 이유는 합리적인 가격과 좋은 품질 그리고 한류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베트남에 대한 화장품 수출 증대와 베트남 관광객의 한국방문 등으로 화장품 판매가 증대하고 있는 시점에 맞추어 한류가 한국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국화장품의 수출 마케팅적 요소의 전략을 수립함과 아울러 무역수지 개선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한류(영화/드라마, K-pop 그리고 한류스타)가 한국 국가이미지와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였다. 인구통계학적 분석결과를 보면, 총 295명 응답자 중 남자 57명(19.
  • 한류(영화/드라마, K-pop(음악), 한류스타)가 베트남 소비자에게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대해 분석하였다. 다중회귀분석에서는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분석한 VIF 값이 10보다 작게 나타나 다중공선성이 없다고 볼 수 있다.

가설 설정

  • H1 : 한류가 한국이미지에 정(+)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 드라마/영화가 한국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 K-Pop(음악)이 한국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 한류스타가 한국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 드라마/영화가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 K-Pop(음악)이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 한류스타가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한류가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한국의 국가이미지가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한국 국가이미지가 한국 화장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가 화장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한류(K-Pop(음악))이 한국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검증은 유의성이 0.001로 p<0.01에서 유의하며, 가설은 채택된다.
  • 셋째, "한류(한류스타)가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Choong Min Han, Xi Chen and Sangyoup Rhee(2011)는 국가이미지와 한류광고 태도는 한국화장품 브랜드의 이미지에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들의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가설을 수립하였다.
  • 첫째, "한류(드라마/영화)가 한국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의 분석결과는 유의성이 0.085로 p<0.1에서 유의하기 때문에 가설은 채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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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트남 소비자들은 한국화장품 구매에 있어서 어떤 성향이 있는가? 분석결과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 분석에 따르면 드라마와 영화는 콘텐츠가 중요하기 때문에 화장품 브랜드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반면 한류스타는 화장품 광고에 등장함으로써 매우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베트남 소비자들은 한국화장품 구매에 있어서 한국 국가이미지와는 상관없이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따라 구매하는 성향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한국 국가이미지는 한국 화장품 구매의도에 그다지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는 한국화장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류가 화장품과 매우 상호관련성이 높은 이유는? 한류는 영화, 드라마, K-pop 등 한류스타에 의해 주도되기 때문에 화장품과는 매우 상호관련성이 높으며, 또한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인지도와 한국국가 이미지가 높아져 수출 증대로 이어지는 경제적 효과가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류가 한국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한국화장품의 수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과 아울러 무역수지 개선에 기여하고자 한다.
화장품 산업의 수출이 급성장하고 있는 데는 무엇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가? net), 주요 수출국으로 중국, 홍콩, 대만, 태국, 그리고 베트남 등으로의 수출이 급성장하고 있다. 이와 같은 영향에는 한류가 그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한류는 영화, 드라마, K-pop, 오락 등 인기 연예인에 의해 주도되기 때문에 화장품이라는 상품과는 매우 상호관련성이 높으며, 이를 통해 한국 화장품의 브랜드 인지도와 한국국가 이미지가 높아져 수출 증대로 이어지는 경제적 효과가 발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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