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는 영화, 드라마, K-pop 등 한류스타에 의해 주도되기 때문에 화장품과는 매우 상호관련성이 높으며, 또한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인지도와 한국국가 이미지가 높아져 수출 증대로 이어지는 경제적 효과가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류가 한국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한국화장품의 수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과 아울러 무역수지 개선에 기여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 분석에 따르면 드라마와 영화는 콘텐츠가 중요하기 때문에 화장품 브랜드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반면 한류스타는 화장품 광고에 등장함으로써 매우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베트남 소비자들은 한국화장품 구매에 있어서 한국 국가이미지와는 상관없이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따라 구매하는 성향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한국 국가이미지는 한국 화장품 구매의도에 그다지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는 한국화장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한류는 한국 국가이미지와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현실적으로 많은 한국 화장품이 베트남으로 수출되고 있다. 한국정부와 기업은 한류의 발전을 도모하여 한국 상품을 베트남 시장에서 넓은 영역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한류는 영화, 드라마, K-pop 등 한류스타에 의해 주도되기 때문에 화장품과는 매우 상호관련성이 높으며, 또한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인지도와 한국국가 이미지가 높아져 수출 증대로 이어지는 경제적 효과가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류가 한국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한국화장품의 수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과 아울러 무역수지 개선에 기여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 분석에 따르면 드라마와 영화는 콘텐츠가 중요하기 때문에 화장품 브랜드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반면 한류스타는 화장품 광고에 등장함으로써 매우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베트남 소비자들은 한국화장품 구매에 있어서 한국 국가이미지와는 상관없이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따라 구매하는 성향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한국 국가이미지는 한국 화장품 구매의도에 그다지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는 한국화장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한류는 한국 국가이미지와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현실적으로 많은 한국 화장품이 베트남으로 수출되고 있다. 한국정부와 기업은 한류의 발전을 도모하여 한국 상품을 베트남 시장에서 넓은 영역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This study investigated how Korean image and cosmetics products image effect by the Korean Wave(Hanllyu) on the Vietnam Customer focus on the cosmetics. Especially, Korean Wave of this study consisted in the movie/drama, K-pop and Korean stars. Korean image and cosmetics brand image was effected by ...
This study investigated how Korean image and cosmetics products image effect by the Korean Wave(Hanllyu) on the Vietnam Customer focus on the cosmetics. Especially, Korean Wave of this study consisted in the movie/drama, K-pop and Korean stars. Korean image and cosmetics brand image was effected by factors related to the Korean Wave which had been deducted, based on preceeding research. A study was conduct in Vietnam where the spread of the Korean Wave content customer bases has been over along time. A total of 295 samples were used for th final analysis. Data analysis consisted of descriptive statistics, Cronbach's alpha, 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multi-regression. It is also found that Korean image and cosmetics brand image has affect by Korean Wave. and Cosmetics purchasing intention has affect Korean image and cosmetics brand image.
This study investigated how Korean image and cosmetics products image effect by the Korean Wave(Hanllyu) on the Vietnam Customer focus on the cosmetics. Especially, Korean Wave of this study consisted in the movie/drama, K-pop and Korean stars. Korean image and cosmetics brand image was effected by factors related to the Korean Wave which had been deducted, based on preceeding research. A study was conduct in Vietnam where the spread of the Korean Wave content customer bases has been over along time. A total of 295 samples were used for th final analysis. Data analysis consisted of descriptive statistics, Cronbach's alpha, 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multi-regression. It is also found that Korean image and cosmetics brand image has affect by Korean Wave. and Cosmetics purchasing intention has affect Korean image and cosmetics brand i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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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베트남 소비자들이 인지하고 있는 한국 국가이미지가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에 대해 분석하였다. 회귀분석결과 R2가 0.
베트남 소비자이 한국의 국가이미지와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따라 제품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회귀분석결과 R2가 0.
본 연구는 국가이미지와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가 높아지며,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를 하고자 한다. 특히, 드라마, 가요, 영화, 패션, 게임 등 한류가 한국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상승 시키고, 한국기업이 한류스타 마케팅을 전개하면서 한국 상품의 구매의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김유경, 2007).
이에 본 연구는 베트남에 대한 화장품 수출 증대와 베트남 관광객의 한국방문 등으로 화장품 판매가 증대하고 있는 시점에 맞추어 한류가 한국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국화장품의 수출 마케팅적 요소의 전략을 수립함과 아울러 무역수지 개선에 기여하고자 한다.
세계적 브랜드인 랑콤, 샤넬 등과 경쟁하는 한국 화장품이 베트남에서 점차 시장점유율이 높아가고 있는 중요한 이유는 합리적인 가격과 좋은 품질 그리고 한류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베트남에 대한 화장품 수출 증대와 베트남 관광객의 한국방문 등으로 화장품 판매가 증대하고 있는 시점에 맞추어 한류가 한국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국화장품의 수출 마케팅적 요소의 전략을 수립함과 아울러 무역수지 개선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한류(영화/드라마, K-pop 그리고 한류스타)가 한국 국가이미지와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였다. 인구통계학적 분석결과를 보면, 총 295명 응답자 중 남자 57명(19.
한류(영화/드라마, K-pop(음악), 한류스타)가 베트남 소비자에게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대해 분석하였다. 다중회귀분석에서는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분석한 VIF 값이 10보다 작게 나타나 다중공선성이 없다고 볼 수 있다.
가설 설정
H1 : 한류가 한국이미지에 정(+)영향을 미칠 것이다
H1-1 : 드라마/영화가 한국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 K-Pop(음악)이 한국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 한류스타가 한국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 : 드라마/영화가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2 : K-Pop(음악)이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3 : 한류스타가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한류가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 한국의 국가이미지가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 한국 국가이미지가 한국 화장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가 화장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한류(K-Pop(음악))이 한국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검증은 유의성이 0.001로 p<0.01에서 유의하며, 가설은 채택된다.
셋째, "한류(한류스타)가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Choong Min Han, Xi Chen and Sangyoup Rhee(2011)는 국가이미지와 한류광고 태도는 한국화장품 브랜드의 이미지에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들의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가설을 수립하였다.
첫째, "한류(드라마/영화)가 한국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의 분석결과는 유의성이 0.085로 p<0.1에서 유의하기 때문에 가설은 채택된다.
제안 방법
그리고 국가이미지와 화장품 브랜드이미지 모형은 Jong-Sup Kim and Hong-Mei Li(2013)의 연구인 한류, 국가이미지 그리고 화장품 품질과 화장품 구매의도 간 연구모형을 참조하였으며, 그리고 윤성환(2010)의 국가이미지, 브랜드 개성 기업이미지의 요인을 참조하였으며, 중국소비자들이 한국제품을 선택하는데 선호도와 구매의도의 요인을 구분하여 연구모델을 수립하였다. In-Suk Hwang, Bog Kim and Sung-Ah Ahn(2008)이 연구한 한국 대중음악의 인지된 품질, 한국대중음악 만족도, 한류한국대중문화 호감도, 한국호감도가 한국문화상품 구매의도의 연구를 참조하여 연구모델을 수립하였다. 또한 이지석·권오성·속대봉(2012)이 연구한 한류, 기업이미지 그리고 구매의도의 요인 등을 고려하였다.
또한 요인(타당성)분석을 통하여 불필요한 요인을 제거하여 요인을 추출해 냈다. 그리고 Eigenvalues 값이 1.000 이하인 항목을 제외하여 분석하였으며, 측정항목이 많음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다수의 요인을 수를 줄이기 위해 선행변수는 요인의 수를 3개로, 매개변수도 3개로 제한하여 요인을 추출하였다.
60 이상이면 비교적 신뢰도가 높다고 인정하고 있다. 또한 요인(타당성)분석을 통하여 불필요한 요인을 제거하여 요인을 추출해 냈다. 그리고 Eigenvalues 값이 1.
베트남 응답자가 경험한 한류는 영화/드라마, K-pop(음악), 한류스타로 구분하여 이들 요인이 한국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다중회귀분석에서는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VIF를 이용하여, VIF값이 10보다 작으면 다중공선성은 없다고 볼 수 있다.
한류의 요인과 국가이미지, 화장품 제품 브랜드 이미지 분석을 위해 한류 요인은 영화/드라마(3문항) K-Pop(음악)(4문항) 그리고 한류스타(3문항) 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매개변수는 국가이미지(4문항)와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3문항) 요인으로 하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들 변수는 요인분석(타당성)을 통하여 요인항목에 유의하지 않은 변수들을 제거한 후, 나타난 요인들로 분석하였다.
Choong Min Han, Xi Chen and Sangyoup Rhee(2011)는 국가이미지와 한류광고 태도는 한국화장품 브랜드의 이미지에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들의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가설을 수립하였다.
이는 한국국가 이미지와 한국제품 구매의도와는 서로 긍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들의 이론적 연구를 검토하여 가설을 수립하였다.
한류의 요인과 국가이미지, 화장품 제품 브랜드 이미지 분석을 위해 한류 요인은 영화/드라마(3문항) K-Pop(음악)(4문항) 그리고 한류스타(3문항) 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매개변수는 국가이미지(4문항)와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3문항) 요인으로 하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들 변수는 요인분석(타당성)을 통하여 요인항목에 유의하지 않은 변수들을 제거한 후, 나타난 요인들로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 분석을 위해 베트남의 하노이, 박닌, 하이증, 하이풍, 푸토 등 북쪽에 주로 거주하고 있는 20대에서 60대까지 전 연령을 포함한 표본을 이용하였다. 설문 응답기간은 2013년 9월부터 2014년 10월까지 수행하여, 총 500부 배포하여, 300부 수거하여 유효 설문지 295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측정 방법은 ‘아주 그렇다’ 5점, ‘아주 그렇지 않다’ 1점으로 한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8.
연구 분석을 위해 베트남의 하노이, 박닌, 하이증, 하이풍, 푸토 등 북쪽에 주로 거주하고 있는 20대에서 60대까지 전 연령을 포함한 표본을 이용하였다. 설문 응답기간은 2013년 9월부터 2014년 10월까지 수행하여, 총 500부 배포하여, 300부 수거하여 유효 설문지 295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이와 같은 응답은 여성이 화장품 구매를 많이 하고, 화장품 사용을 많이 하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이며, 표본의 신뢰도를 높이는 결과이다. 직업은 회사원과 가정주부가 가장 많은 수가 응답하였으며, 나이는 30대, 40대, 20대 순으로 응답하였다. 그리고 한국화장품에 대한 정보를 가장 많이 획득한 매체 및 장소로는 의외로 주변의 친구의 입소문에 의해 정보를 획득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그 다음으로 인터넷, TV & Radio 순이며, 구매장소는 의외로 인터넷 구매, 방문판매, 대형할인점, 백화점에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처리
분석 대상자는 총 295명으로 성별, 나이, 직업, 그리고 한국화장품의 정보를 획득한 매체와 화장품 구매 장소에 대해 표본 특성을 빈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성별은 남자 57명(19.
신뢰도 검증은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Alpha) 계수로 구성하는 변수들의 신뢰도를 검증했다.
측정 방법은 ‘아주 그렇다’ 5점, ‘아주 그렇지 않다’ 1점으로 한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크론바하 알파 계수를 이용한 신뢰도 검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 모델을 수립하기 위해 한류요소인 영화/드라마, 한류스타, K-pop(음악) 요인은 김경진・오대원(2013)에 구분한 한류의 7개 유형인 드라마, 가요, 영화, 음식, 게임, 패션, 관광 등과 황낙건・최형배·김영택(2012)이 제시한 K-pop와 K-pop스타와 국가이미지에 대한 연구변수를 활용하였다. 그리고 국가이미지와 화장품 브랜드이미지 모형은 Jong-Sup Kim and Hong-Mei Li(2013)의 연구인 한류, 국가이미지 그리고 화장품 품질과 화장품 구매의도 간 연구모형을 참조하였으며, 그리고 윤성환(2010)의 국가이미지, 브랜드 개성 기업이미지의 요인을 참조하였으며, 중국소비자들이 한국제품을 선택하는데 선호도와 구매의도의 요인을 구분하여 연구모델을 수립하였다. In-Suk Hwang, Bog Kim and Sung-Ah Ahn(2008)이 연구한 한국 대중음악의 인지된 품질, 한국대중음악 만족도, 한류한국대중문화 호감도, 한국호감도가 한국문화상품 구매의도의 연구를 참조하여 연구모델을 수립하였다.
또한 이지석·권오성·속대봉(2012)이 연구한 한류, 기업이미지 그리고 구매의도의 요인 등을 고려하였다.
본 연구 모델을 수립하기 위해 한류요소인 영화/드라마, 한류스타, K-pop(음악) 요인은 김경진・오대원(2013)에 구분한 한류의 7개 유형인 드라마, 가요, 영화, 음식, 게임, 패션, 관광 등과 황낙건・최형배·김영택(2012)이 제시한 K-pop와 K-pop스타와 국가이미지에 대한 연구변수를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그리고 한국화장품에 대한 정보를 가장 많이 획득한 매체 및 장소로는 의외로 주변의 친구의 입소문에 의해 정보를 획득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그 다음으로 인터넷, TV & Radio 순이며, 구매장소는 의외로 인터넷 구매, 방문판매, 대형할인점, 백화점에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한국 국가이미지와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가 한국 화장품 구매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분석에서 한국 국가이미지는 한국 화장품 구매의도에 그다지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는 한국화장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가 화장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가설 검증을 보면, 유의성이 0.001이므로 p<0.001에서 유의하며, 따라서 가설은 채택된다.
둘째, "한류(K-Pop(음악))가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검증은 유의성이 0.050으로 p<0.05에서 유의하나, 베타값이나 t값이 음(-)의 부호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역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한류가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분석에서 영화/드라마, K-pop(음악) 요인은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으며, 단지 한류스타만이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한국의 국가이미지가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가설 검증을 보면, 유의성이 0.000이므로 p<0.001에서 유의하나, 베타 값이나 t 값이 음(-)의 부호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역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한류(한류스타)가 한국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검증은 유의성이 0.000이므로 p<0.001에서 유의하나, 베타값이나 t값이 음(-)의 부호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역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국가이미지가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와의 분석에서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으나 음(-)의 상관관계를 가지며, 따라서 한국 국가이미지가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다는 결론을 얻었다. 이는 국가이미지가 높다고 해도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와는 별개로 구매한다는 의미이다.
실증분석결과 첫째, 한류가 한국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서 영화/드라마, K-pop(음악)은 한국국가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한류스타는 한국 국가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의 연구결과를 보면, 베트남 소비자는 한국이미지와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대체적으로 호의적인 평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류 중에서 국가이미지를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영화/드라마, K-pop(음악)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베트남 시장에 진출해야 할 것이다.
첫째, “한국 국가이미지가 한국 화장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가설검증을 보면, 유의성이 0.073이므로 p<0.1에서 유의하나, 베타 값이나 t 값이 음(-)의 부호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역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한류(드라마/영화)가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의 분석결과는 유의성이 0.001로 p<0.001에서 유의하나, 베타 값이나 t 값이 음(-)의 부호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역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특히, 한류 중에서 국가이미지를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영화/드라마, K-pop(음악)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베트남 시장에 진출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한류스타가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한류스타의 육성과 아울러 이들 스타를 이용한 광고를 통해 베트남 시장 진출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이미 베트남 소비자는 한국 화장품의 우수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며, 국가이미지와는 상관없이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가 좋아 한국화장품을 구매하고 있기 때문에 화장품 업계는 화장품 품질 개선뿐만 아니라 화장품 판매 및 서비스 개선에 적극적이어야 한다.
이에 정부는 한류 인적개발과 콘텐츠 개발을 위해 영세한 중소 엔터테인먼트사를 개발 육성해야 하며, 방송, 영화 그리고 가요, 게임/오락 업체는 장기적으로 체계적인 전략적 시스템을 유지·개발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트남 소비자들은 한국화장품 구매에 있어서 어떤 성향이 있는가?
분석결과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 분석에 따르면 드라마와 영화는 콘텐츠가 중요하기 때문에 화장품 브랜드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반면 한류스타는 화장품 광고에 등장함으로써 매우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베트남 소비자들은 한국화장품 구매에 있어서 한국 국가이미지와는 상관없이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따라 구매하는 성향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한국 국가이미지는 한국 화장품 구매의도에 그다지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는 한국화장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류가 화장품과 매우 상호관련성이 높은 이유는?
한류는 영화, 드라마, K-pop 등 한류스타에 의해 주도되기 때문에 화장품과는 매우 상호관련성이 높으며, 또한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인지도와 한국국가 이미지가 높아져 수출 증대로 이어지는 경제적 효과가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류가 한국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한국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한국화장품의 수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과 아울러 무역수지 개선에 기여하고자 한다.
화장품 산업의 수출이 급성장하고 있는 데는 무엇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가?
net), 주요 수출국으로 중국, 홍콩, 대만, 태국, 그리고 베트남 등으로의 수출이 급성장하고 있다. 이와 같은 영향에는 한류가 그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한류는 영화, 드라마, K-pop, 오락 등 인기 연예인에 의해 주도되기 때문에 화장품이라는 상품과는 매우 상호관련성이 높으며, 이를 통해 한국 화장품의 브랜드 인지도와 한국국가 이미지가 높아져 수출 증대로 이어지는 경제적 효과가 발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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