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식생활 교육활동이 교육만족도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s of Dietary Education Activity on Education Satisfaction and Self-Respect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1 no.4, 2015년, pp.236 - 250  

한지수 (한국관광대학교 외식경영과) ,  김성수 (인천재능대학교 한식명품조리과) ,  고미애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식생활 교육활동과 교육만족도를 학력증진, 심리-정서발달로, 자아존중감으로 구성하였으며, 식생활 교육 지식 정도, 교육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의 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의 한 부문인 식생활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식생활 교육에 대한연구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식생활 교육활동이 교육만족도 중 '학력증진', '심리-정서발달'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들의 교육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교육만족도 중 '학력증진'과 '심리-정서발달'은 자아존중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식생활 교육활동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식생활 교육활동은 자아존중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정뿐 아니라, 학교 교육과정, 범국가적인 차원에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식생활 교육을 실시하여, 단순한 지식의 전달이 아닌 청소년들의 식에 대한 올바른 지식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하며, 이를 통한 자아존중감이 형성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dietary education and education satisfaction from the perspectives of academic ability improvement, psychological-emotional development, and self-respect. For this reason, empirical analysis was perform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ietary education activity, education sati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식생활 교육활동이 교육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교육만족도가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실증분석을 하고자 한다. 이러한 실증분석을 통해 학생관리의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식생활 교육활동은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교육만족는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식생활 교육활동은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만족도란 무엇인가? 교육만족도 조사에 관해 체계적으로 연구한 Astin은 교육만족도를 “학생의 교육경험에 대한 주관적 반응을 살펴보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 주관적 반응을 살펴본다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조사된 학생들의 만족도는 교육의 질과 효과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지만, 그것이 곧 ‘객관적인 교육의 질과 효과성’을 나타낸다는 것은 아니다.
학생의 교육만족도의 변수 요인은 무엇인가? 학생의 교육만족도는 학업성취, 학습, 개발 등의 다양한 변수들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중요 결과변수이다. 그러나 학생의 만족도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에도 불구하고, 학생만족도의 정의에 대한 이해, 이론적 토대 등은 부족한 상태이다.
식생활의 목적은 무엇인가? 식생활의 목적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식생활 활동은 신체의 유지와 필요한 에너지를 확보하고, 섭취한 식품을 통해서 신체의 성장과 건강의 유지와 필요한 에너지를 확보하고 섭취한 식품을 통해서 신체의 성장과 건강의 유지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족하고, 가족이 함께 건강하게 생명을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둘째, 식생활을 통해서 심리적 만족을 얻기도 한다. 동물과 달리, 식생활은 먹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정서적 안정과 즐거움을 얻게 되고, 대인관계를 증진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Anderson JR (1985). Cognitive Psychology and its Implication, W. H. Freeman. 

  2. Baek HY (2000). Korea, growing children and adolescents, the quality of the risk factors evaluated by the Food and chronic disease.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National Health Promotion Research Business Report. 

  3. Bandura A, Schunk DH (1981). Cultivating competence, self-efficacy, and intrinsic interest through proximal self-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ail Psychology 41:586-598. 

  4. Bandura A (1977). Self 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191-215. 

  5. Cho EY (2010). A Study on Learning Factors and Self-accomplishment of Culinary Taste Sense Education. MA. Thesis, Kyonggi University. 

  6. Cho JM (1995). Study on Utilization of Fast Food and Eating Habits of Middle School Students. MA. Thesis, Chung-Ang University. 

  7. Choe HS, Choe HJ, Hong GU, Kim BS, Choi HR (1996). A study on health behaviors of college freshmen. Korean Academy of Family Medicine 17(8):633-641. 

  8. Choi HR (2011).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on their Children's Self-Esteem and Aggression, MA. Thesis, Daegu University. 

  9. Chung ES (1999). (The) Effect of Cooking Activity Program on the Child's Science Conception and Nutrition Knowledge Conception. MA. Thesis, Myongji University. 

  10. Coopersmith S (1967). The Acceptance of Self Esteem, W. H. Freeman & Co, SanFrancisco. 

  11. Gang MS, Lee EH, Chyun JH (2006). A study on the Korean traditional food consumption of the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urban and rural a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ietary Culture 21(4):357-365. 

  12. Je MH (2012). Social Support, Self-Esteem of Major Effecton Empowerment of Students in Nursing. MA. Thesis, Ajou University. 

  13. Kang HK (2007). Middle School's Nutritional Education of Technology-home Economics and Students' Dietary Behavior, MA. Thesis, Han- Yang University. 

  14. Kang MS (2012). The Effects of Brain Education Humanity-Program on the Self-Esteen and Ego- Identity of Teenagers. MA. Thesis, Sangji University. 

  15. Kim ES (2009). Practices and implications for dietary guidelines for a healthy and independent life. Research Institute for Gangwon. 

  16. Kim JH (2010). (The) Effect of Dietary Life Units Education on Middle School Students' Diet Habit (Frequency of Intake from Each Food Group) and Their Attitude toward TV Food Advertisements. MA. Thesis, Kangwon Nationa University. 

  17. Kim KM (2010). A Comparison of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Self-respect of Rural Elementary School Children Provided with and without Annual Day Care Programs:Focus on Gyeongsangnamdo. Ph. D. Thesi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18. Koo JO, Kim GW, Kim CG, Park DY, Park HR, Yoon EY (2007). Theory and Practice of Nutrition Education. Powerbook. 

  19. Lee IJ (2000). A Study on the Interest of the Body Weighting Control, Nutrition Knowledge and Dietary Attitude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MA. Thesis, Chon Buk University. 

  20. Lee JS (2003). The effects of gender, obesity rate, nutrition knowledge and dietary attitude on the dietary self-efficacy of adolescents.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Nutrition 8(5):652- 657. 

  21. Lee MH (1996). A Study on Status of Dietary Behavior by School Children of Elementary School : Data based on Dietary Habit and Food Preference. MA.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2. Lee SS (2006). The Effect of the Cooking Activity Based on the Constructivism on Preschool Children's Science Process Skill and Scientific Attitudes. MA. Thesis, Chung-Ang University. 

  23. Lee YL (2013). A Study on the Trustin Organizational & Trustin Supervisoron Psychological Contract Breach of Irregular Employees in Food Service Industry. MA. Thesis, Kyonggi University. 

  24. Min EH (2012). Effect of GREEN Dietary Life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about Health, Environment and Consideration. MA. Thesis, Chung-Buk University. 

  25. Oh YU (2005). Nutrition for infants and toddlers creative cooking activities on the creativity of children.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24. 

  26. Richard EM, Paul HP (1973). Primary Cultures of Dissociated Sympathetic Neurons I. Establishment of Long-term Growth in Culture and Studies of Differentiated Properties. The Fockefeller University Press, 59(2):329-345. 

  27.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nton University Press. 

  28. Ryu IY (2001). Recognition of the Men and Women of the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Cooking Training Experience. Awareness and Participation in Comparative Studies. MA.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9. Seok TM (2009). Dietary Education Act and Applicable Regional Plan. Daegu Gyeongbuk Institute. 21. 

  30. Sohn HS, Hwang IS (1990). Focused on the dietary life unit: a study on the level of learning achievement by teaching method on the subject of home economics in .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101-110. 

  31. Special Commission on Agriculture, Fisheries and Rural Policies(2007). Dietary Education. Before It's Too Late. Seoul. 

  32. Yoon HR (2010). College Students' Dietary Behavior for Processed Foods and the Level of Perception on Food Nutrition Labeling System according to the Level of Nutrition Knowledge. MA. Thesis, SangJi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