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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축제 웹사이트 서비스품질과 이용후기 정보성이 이용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Analyzing the Effect of the Service Quality of Food Festival Websites and Review Information on Satisfaction with Use and Behavioral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1 no.4, 2015년, pp.294 - 308  

김민정 (선린대학교 호텔외식경영계열) ,  전현모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호텔관광경영학부)

초록

본 연구는 음식축제 방문객이 인지하고 있는 웹사이트 서비스품질과 이용후기 정보성의 속성을 알아보고, 축제 웹사이트 서비스품질과 이용후기 정보성이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이용만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축제 웹사이트의 만족을 통해 축제에 대한 긍정적인 구전 및 방문의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조사대상 축제는 경북지역의 대표적인 지역음식축제로 분류되며, 4년 연속 경상북도 최우수축제로 선정되었고, 17회 연속으로 개최되어 지역의 음식축제로 자리잡은 영덕대게 축제로 선정하였다. 설문조사는 영덕대게 축제에 참가한 경험이 있는 방문객 중에서 영덕대게 축제 방문 전 축제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검색한 경험이 있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음식축제 웹사이트 이용후기 정보성과 서비스품질의 디자인, 내용충실성, 고객응대성, 시스템능력은 이용만족을 통하여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축제 방문을 유도하고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웹사이트 서비스품질 관리가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look into the service quality of websites and the attributes of review information thereon as perceived by visitors thereto and to analyze the effect that the service quality of festival websites and informative usefulness of testimonials would have on the satisfac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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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앞서 제시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축제 방문의사결정을 위한 정보탐색에 있어서 축제 웹사이트의 서비스품질과 방문객의 축제 이용후기가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하며, 축제에 대한 긍정적인 방문행동과 구전효과를 높일 수 있는 변수로 웹사이트 서비스품질과 이용후기 정보성, 웹사이트 이용만족을 제시하여 그 역할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지역 음식축제 활성화를 위한 웹사이트의 효율적인 운영방안과 홍보수단으로써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앞서 제시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축제 방문의사결정을 위한 정보탐색에 있어서 축제 웹사이트의 서비스품질과 방문객의 축제 이용후기가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하며, 축제에 대한 긍정적인 방문행동과 구전효과를 높일 수 있는 변수로 웹사이트 서비스품질과 이용후기 정보성, 웹사이트 이용만족을 제시하여 그 역할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지역 음식축제 활성화를 위한 웹사이트의 효율적인 운영방안과 홍보수단으로써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음식축제 웹사이트 서비스품질은 이용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음식축제 웹사이트 이용후기 정보성은 이용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음식축제 웹사이트 이용만족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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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온라인 커뮤니티 및 소설 네트워크 서비스와 같은 뉴미디어의 급격한 성장으로 온라인이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자리를 잡으면서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internet word-of-mouth commu- nication, electronic WOM, e-WOM)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이 등장하였다.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인터넷상에서 하이퍼텍스트나 이메일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의 상품 및 서비스에 관한 사용 경험이나 정보를 자유롭게 공유하는 비정형화된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 행위이다 (Jeong HJ 등 2014). 특히 최근에는 이용자들이 자신의 경험과 의견을 표현하는 ‘이용후기’가 온라인 구전커뮤니케이션의 대표적인 유형의 하나로 자리를 잡고 있다(Jeong HJ 등 2014; Kim SH 2013).
축제를 위한 기반시설과 축제 방문객을 유치하기 위한 다양한 홍보 마케팅 도구 중 대표적인 것은 무엇이 있는가?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이미지 제고에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는 지역 축제를 성공적으로 치루기 위해서는 축제를 위한 기반시설과 축제 방문객을 유치하기 위한 다양한 홍보 마케팅 도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마케팅 방법 중 대표적인 것이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매체 중의 하나인 인터넷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것이다(Mun KJ 2006).
축제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점은 무엇인가? 축제는 개최지의 관광 매력물 확대, 지역 이미지 제고, 사회기반시설의 확대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이미지 제고에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는 지역 축제를 성공적으로 치루기 위해서는 축제를 위한 기반시설과 축제 방문객을 유치하기 위한 다양한 홍보 마케팅 도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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