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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9 no.11, 2015년, pp.1191 - 1198
송성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성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김영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김현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In this paper, we develop simplified finite element (FE) models for butt-, lap- and T-welded joints by performing numerical and experimental experiments. Three-point bending tests of butt- and lap-welded specimens are performed to obtain the stiffness of the specimens and the strains at points ne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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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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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접은 어떤 방법인가? | 용접은 모재를 부분 용융시키거나 용접봉을 부분적으로 용융시켜 모재를 구조적으로 결합 시키는 재료의 접합 방법이다. 용접은 우수한 기밀성, 수밀성과 함께 효율적인 접합 방식이므로 여러 산업분야에 이용되고 있는데 특히 이러한 장점 때문에 자동차 및 중공업 산업분야에서 자주 이용되고 있다. | |
산업계 용접 구조물에서 가장 대표적인 용접 형태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본 연구에서는 산업계 용접 구조물에서 가장 대표적인 용접 형태인 맞대기 용접, 겹치기 용접, T자형 용접시편에 대하여 단순화 모델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형상 변수들을 설정하고 결정하고자 한다. 용접 시편에 대한 굽힘 시험을 진행하여 굽힘에 대한 구조물 강성과 용접부 주변 응력 측정값을 구하고 해당 시험에 대한 단순화 유한요소 모델을 구성 하였다. | |
용접부에 대한 효율적인 유한요소 모델 구성이 정립되어야 하는데 많은 산업 현장에서는 충분한 검증이 없이 사용함에 따라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 그러나 용접부에 대한 효율적인 유한요소 모델 구성이 정립이 되어야 하는데 많은 산업 현장에서는 충분한 검증이 없이 사용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용접부가 포함된 구조물 해석의 변형이나 응력 결과의 정확도가 부족하게 되고 예측된 강성이나 강도 평가에 오차가 크게 발생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효과적이고 단순한 용접부 해석 모델의 개발은 산업 현장에서 구조 해석을 수행하는데 상당히 중요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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