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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0 no.4, 2015년, pp.56 - 63
김의수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김종혁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심종헌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김진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고재모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박남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Gas explosion accidents could cause a catastrophe. we need specialized and systematic accident investigation techniques to shed light on the cause and prevent similar accidents. In this study, we had performed LNG explosion simulation using AUTODYN which is the commercial explosion program and pre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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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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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폭발사고의 주 원인은 무엇인가? | 이러한 가스폭발사고의 주요원인은 배관 및 호스 체결 불량 및 균열, 가스 기구 결함 등에 의한 가스 누설에 의한 폭발사고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물적 및 인적 피해는 점차 줄어들고 있으나 아직도 전체 안전사고 중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 |
AUTODYN이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 사용한 AUTODYN은 충격, 관통, 폭발 등의 대변형, 비선형성이 강한 역학 문제들을 해석하기 위해 개발된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이다. 이미 수행된 시험에 대한 검증, 평가 및 분석도구로 사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실적으로 실험이 거의 불가능한 현상들(초음속, 초고속, 충돌/관통 현상 등)에 대한 해석적 방법을 제공한다. | |
가스 폭발 특성을 정의하는데 있어 TNT 당량법을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가연성 가스의 경우, 가스 조성비 및 혼합 특성, 압축 상태 등에 따라 폭발 압력 및 폭발 속도가 크게 달라지며, 비정형화된 형상으로 인해 AUTODYN에 바로 적용하기는 어려움이 있다9-13). 따라서 AUTODYN에서는 가스 폭발 특성을 정의하는데 있어서 TNT 당량법을 이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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