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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DYN을 이용한 LNG 폭발 사고 위력 평가에 관한 법공학적 연구
A Forensic Engineering Study on Evaluation of Explosive Pressure and Velocity for LNG Explosion Accident using AUTODYN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0 no.4, 2015년, pp.56 - 63  

김의수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김종혁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심종헌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김진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고재모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박남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as explosion accidents could cause a catastrophe. we need specialized and systematic accident investigation techniques to shed light on the cause and prevent similar accidents. In this study, we had performed LNG explosion simulation using AUTODYN which is the commercial explosion program and pred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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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발생된 다세대 주택 내 원룸 LNG 폭발 사고를 바탕으로 원룸 구조와 유사한 밀폐된 벽체 구조물에 철근-콘크리트 구조를 적용하여 이를 모델링하고, TNT 당량법을 통해 누출된 LNG의 양을 계산한 후, 폭발 상용 해석 프로그램인 AUTODYN에 적용하여 폭발 위력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가스 폭발 사고 발생 시 피해 특성 예측 기술을 확보하고, 정확한 가스 사고원인 분석에 활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8에 나타낸 바와 같이 라그랑지 구조인 콘크리트 모델과 철근 모델이 결합된 상태에서 오일러 구조인 공기 모델과 연성되어 구성된다. 경계조건으로는 가스 폭발의 점화원이 원룸 내 중심부에 존재하고 가스가 공간 내 균일 분포된 상태에서 완전 연소가 일어난다고 가정하였으며, 점화원에 의해 발생된 폭압은 폭원으로부터 균일하게 전파된다고 가정하였다. 앞서 2차원 해석을 통해 얻어진 폭발 압력 전파 프로파일을 Fig.
  • 본 연구에서는 2.2항에서의 재구성된 3차원 모델에 대하여 원룸 벽체 전체 재질을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가정하였으며, LNG가 3.2×2.4×5.6 m3 크기의 원룸 내에 누설되어있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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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스폭발사고의 주 원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가스폭발사고의 주요원인은 배관 및 호스 체결 불량 및 균열, 가스 기구 결함 등에 의한 가스 누설에 의한 폭발사고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물적 및 인적 피해는 점차 줄어들고 있으나 아직도 전체 안전사고 중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AUTODYN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사용한 AUTODYN은 충격, 관통, 폭발 등의 대변형, 비선형성이 강한 역학 문제들을 해석하기 위해 개발된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이다. 이미 수행된 시험에 대한 검증, 평가 및 분석도구로 사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실적으로 실험이 거의 불가능한 현상들(초음속, 초고속, 충돌/관통 현상 등)에 대한 해석적 방법을 제공한다.
가스 폭발 특성을 정의하는데 있어 TNT 당량법을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가연성 가스의 경우, 가스 조성비 및 혼합 특성, 압축 상태 등에 따라 폭발 압력 및 폭발 속도가 크게 달라지며, 비정형화된 형상으로 인해 AUTODYN에 바로 적용하기는 어려움이 있다9-13). 따라서 AUTODYN에서는 가스 폭발 특성을 정의하는데 있어서 TNT 당량법을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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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nnual Gas Accident Statistics", Gas Accident Almanac, Korea Gas Safety Corporation, pp. 27-32, 2013. 

  2. J. I. Bae, Y. S. Kim, Y. C. Seo and C. S. Shin, "Explosion Characteristics of Nonhomogeneous LPG-Air Mixtures", Journal of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Safety, Vol.8, No.4, pp.114-119, 1993. 

  3. J. W. Choi, D. H. Lee, T. G. Kim, W. C. Min, W. S. Lim and B. S. Choi, "A Study on the Explosion Phenomenon and Flame Propagation of LP Gas", KIGAS, Vol.11, No.2, pp. 65-69, 2007. 

  4. J. W. Choi, I. S. Lee and S. T. Park, "The Explosion Characteristics of City Gas on the Chang of Oxygen Concentration and Pressure", KIGAS, Vol.9, No.1, pp. 38-43, 2005. 

  5. K. H. Oh, H.Kim, S. S. Kim, Y. D. Jo, J. W. Jo and S. K. Oh, "A Study on the Vented Gas Explosion Characteristics of Indoor Leakage of the LPG", KIGAS, Vol.3, No.3, pp. 51-57, 1999. 

  6. J. H. Jo and Y. S. Lee, "Numerical Simulation of Failure Mechanism of PELE Perforating Thin Target Plate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36, No.12, pp.1577-1583, 2012. 

  7. J. H. Jo, Y. S. Lee and H. L. Jin, "Numerical Simulation of Steel/Kevlar Hybrid Composite Helmet Subjected to Ballistic Impact",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36, No.12, pp.1569-1575, 2012. 

  8. J. H. Jo, Y. S. Lee, J. H. Kim and Y. W. Bae, "Analysis of Hypervelocity Impact Fracture Behavior of Multiple Bumper Steel Plate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37, No.6, pp.761-768, 2013. 

  9. K. H. Oh, H. S. Kim and C. H. Lee, "A Study on The Explosion Characteristics of Flammable Gase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Safety, Vol.7, No.3, pp.66-72, 1992. 

  10. S. Dan, D. J. Moon, E. S. Yoon and D Shin, "Analysis of Gas Explosion Consequence Models for the Explosion Risk Control in the New Gas Energy Filling Stations", American Chemical Society, Vol.52, No.22, pp. 7265-7273, 2013. 

  11. S. B. Vanessa and S. P. Dale,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 Failure Mechanisms Resulting from Explosivelyinduced Overpressure", International Society of Explosives Engineers, Vol. 1, pp. 1-11, 2004. 

  12. M. S. Cowler and T. Wilson, "A Parallel Algorithm for the Deformation and Interaction of Structures Modeled with Lagrange Meshes in AutoDyn-3D", 3rd International Symposium on Impact Engineering, 1998. 

  13. S. B.Vanessa and S. P. Dale, "Shaped Charge Induced Concrete Damage Predictions Using RHT Constitutive Modeling", International Society of Explosives Engineers, Vol. 2, pp. 1-11, 2004. 

  14. W. K. Crowl, "Structures to Resist the Effects of Accidental Explosions, Technical Manual TM 5-1300", U.S. Army, Navy, and Air Force,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Washington D.C., 1969. 

  15. J. W. Choi, I. S. Lee and S. T. Park, "The Explosion Characteristics of City Gas on the Change of Oxygen Concentration and Pressur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ol.9, No.1, pp. 38-43,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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