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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6 no.4, 2015년, pp.364 - 372
유연숙 (이화여자대학교 공간디자인학과)
Mendini works architect of magazine. He is a era-transcending designer who started design in late fifties and still works actively. In his design, there are some ordinary emotions which make people easier to approch to than without having any resistanc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paper is to def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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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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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턴은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을 어떻게 요약하고 있나? |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에서 등한시했던 개성이나 문화적 차별성, 대중성 등을 목표로 삼아 새로운 스타일의 디자인으로 발전시켜 나간다. 스턴은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을 전체 주의 환경을 고려하면서 토속적이고 전통적인 형태에서 유출한 모티브로 의미 전달을 하는 것, 과거의 경험, 이미지 등을 연상작용을 통하여 공간을 체험케 하는 은유성을 갖는 것, 장식을 부활시킨 것으로, 이런 장식은 과거의 양식을 그대로 도입하거나 과장, 부분생략, 겹침, 축소, 확대 등의 다양한 수법으로 형태를 시각적으로 왜곡시켜 공간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3가지 것으로 요약하고 있다. 그의 디자인 전반에서 볼 수 있는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키워드는 주변 환경과의 조화, 반모더니즘, 반기능주의, 현재와 과거의 혼합, 은유성으로 요약할 수 있다. | |
멘디니의 디자인 속에 내재되어 있는 것은? | 디자인 활동을 시작한 때부터 과거의 기득권과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1960년대까지 기능 주의에 안주했던 이탈리아의 디자인을 비판한다. 멘디니의 디자인 속에는 뛰어난 조형 능력, 시대를 주도하는 사상, 그리고 누구나 거부감 없이 다가갈 수 있는 보편적인 정서들이 내재해 있다. 풍부한 조형요소들로 결합되어 있는 재미있는 외형은 모든 사람들을 즐겁게 한다. | |
멘디니의 디자인에서, 추상이 갖는 의미는? | 또한 그의 디자인에서 융합적인 특성은 장르와 사조의 구별을 거부하며 이것들 사이의 자유로운 왕래와 통합을 현대미술의 가능성으로 보지만 왕래와 통합을 주도하는 것은 추상이다. 추상을 기본 매개로 기하와 구상, 표현성과 개념성, 팝과 콘크리트 아트, 아르누보 장식주의와 추상 아방가르드,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등 현대사회에 대해 고민한 다양한 사조를 통합하려 한다(임 2008). |
권영걸. 2001. 공간디자인 16강. 도서출판국제. 222쪽.
임석재. 2008. 건축과 미술이 만나다. 휴머니스트 출판그룹. 85쪽.
이선민. 2006. 현대건축의 색채사고체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73쪽.
최경원. 2006. Great Designer 10: 20세기 위대한 디자이너의 10인의 삶과 열정. 길벗.
최경원. 2013. 알렉산드로 멘디니. 미니멈(MINIMUM). 83, 85, 91, 106쪽.
www.dezee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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