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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하중을 받는 모듈러 슬래브의 거동 및 단면2차모멘트 평가
Evaluation of Structural Behavior and Moment of Inertia on Modular Slabs Subjected to Cyclic Loading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9 no.6, 2015년, pp.95 - 102  

박종호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 ,  최진웅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 ,  이홍명 (성균관대학교 글로벌걸설엔지니어링학과) ,  박선규 (성균관대학교 건축토목공학) ,  홍성남 (성균관대학교 공과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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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량의 노후화에 따른 유지관리 활동이 교통체증, 환경오염, 막대한 비용의 소모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으면서 조립식교량 공법을 이용하는 모듈러 교량 연구가 진행 중이다. 본 연구는 모듈러 교량과 관련된 연구의 일환으로 연결부를 가지는 1방향 모듈러 슬래브를 대상으로 반복하중 재하시 단면2차모멘트의 변화를 분석하고 콘크리트구조기준의 유효단면2차모멘트 식과 비교하였다. 반복하중 재하 실험을 위하여 일체형, 모듈러 실험체 각각 1개씩을 제작하였다. 실험결과, 모듈러 실험체는 일체형 실험체의 비슷한 휨 성능을 가지고 있었으나, 극한 변위는 20% 부족한 모습을 보였다. 반복하중 재하 실험에서는 모듈러 실험체는 일체형 실험체와는 상이한 처짐 거동을 보였고 단면2차모멘트의 변화가 상이하였다. 또한 콘크리트구조기준의 유효단면2차모멘트 계산식은 모듈러 슬래브의 단면2차모멘트를 적절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하였고, 실험값을 기반으로 하중과 균열모멘트의 비율을 새로운 값인 4.53을 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maintenance activity for aging of bridge structures was difficult because of traffic jam, environment pollution and increasing cost. And to solve these problems, modular bridge research has been studied. After static and cyclic loading test was conducted for serviceability and bend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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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김동현(2014)의 연구에서 수행된 하중의 반복재하 실험의 결과를 통하여 단면2차모멘트의 변화를 분석하고, 정확한 처짐 예측을 위하여 국내 콘크리트구조 기준(2012)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효단면2차모멘트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연결부가 존재하는 모듈러 슬래브의 사용하중의 반복 재하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반복하중에서 처짐 거동을 파악하고 콘크리트구조기준(2012)에 따라 유효단면2차 모멘트를 평가 및 검증하고자 수행하였으며,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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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듈러 교량이란? 모듈러 교량은 프리캐스트 부재를 활용하여 공장에서 표준 모듈을 생산하고 이를 운반하여 현장에서 연결하는 형식이다. 이에 따라 공사기간의 단축, 부재의 품질 확보, 현장작업의 최소화, 안전, 내구성, 유지관리 비용의 감소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모듈러 교량의 장점은? 모듈러 교량은 프리캐스트 부재를 활용하여 공장에서 표준 모듈을 생산하고 이를 운반하여 현장에서 연결하는 형식이다. 이에 따라 공사기간의 단축, 부재의 품질 확보, 현장작업의 최소화, 안전, 내구성, 유지관리 비용의 감소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프리캐스트 부재 간에 발생하는 연결부로 인하여 힘의 불연속면이 존재하게 되고, 이로 인하여 일반적인 철근콘크리트 부재와 비교하여 휨 성능 확보가 어려우며, 상이한 휨 거동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구조물의 유지관리는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이유는? 최근 선진국을 중심으로 교량의 노후화가 심화되면서 보수 및 보강, 교량 재건설에 관한 요구가 증가되고 있다(ASCE, 2013). 그러나 유지관리 공사로 인한 교통체증, 환경피해, 막대한 비용의 투입 등이 문제가 되면서 구조물의 유지관리는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선진국에서는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조립식 교량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이를 ABC(Accelerated Bridge Construction) 공법으로 명명하여 활발히 개발, 연구하고 있다(FHWA,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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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ASCE (2013), 2013 Report Card for America's Infrastructure 

  2. FHWA (2011), Accelerated Bridge Construction Manual 

  3. Issa, M. and Abdalla, H. (2007), Structural Behavior of Single Key Joints in Precast Concrete Segmental Bridges, J. Bridge Eng., 12(3), 315-324 

  4. Shah, B., Sennah, K., Kianoush, M., Tu, S., and Lam, C. (2007), Experimental Study on Prefabricaated Concrete Bridge Girderto-Girder Intermittent Bolted Connections System, J. Bridge Eng., 12(5), 570-584 

  5. Zhu, P. Ma, Z., Cao, Q., and French, C., (2012), Fatigue Evaluation of Transverse U-Bar Joint Details for Accelerated Bridge Construction, J. Bridge Eng., 17(2), 191-200 

  6. Lee, Y. H., Kim, M. S., Jung, B. N., Kim, H. C., and Kim, K. S., (2009), Experimental Study on Structural Behavior of Joints for Precast Concrete Segment,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13(6), 59-65 

  7. Shin, H. S., Lee, C. H., and Park, K. T., (2012), An Experimental Study on Bending Behavior of Steel Grid Composite Deck Joint,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16(5), 68-77 

  8. Branson, D. E., (1963/1965), Instantaneous and Time-Dependent Deflection of Simple and Continous Reinforced Concrete Beams, HPR Report, Alabama Highway Department/U.S. Bureau of public Roads, 7(1), 78- 

  9. Al-Zaid R. Z., and Al-Shaikh A. H., and Abu-Hussein, M., M. (1991), Effect of Loading Type on the Effective Moment of Inertia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ACI Structural Journal, 88(2), 184-190 

  10. Al-Shaikh A. H., and Al-Zaid R. Z. (1993), Effective of Reinforcement Ratio on the Effective moment of Inertia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ACI Structural journal, 65(9), 144-149 

  11. Kim, W., Lee, K. Y., and Jung, S. H., (2002), Dflection in High-Strength Concrete Flexural Memb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2(3-a), 631-640 

  12. Kang, J. O., Kim, K. S., Lee, D. H., (2010), Correlation Between Crack Widths and Deflection in Reinforced Concrete Beam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14(2), 184-192 

  13. Kim, D. H, (2014) An Experimental Study on Behavior of Top Flange for a modular T Girder Concrete Bridge, master thesis, Sungkyunkwan Univ. 

  14. Korea Concrete Institute (2012), Concrete Structure Design Code. 

  15. Korea Road Association (2010), Korea Highway Bridge Code 

  16.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ing (2012), Modular bridge technology development and commercialization mid report, Modular Bridge R& BD. 

  17. Park, J. H, (2015), A Study on the Curvature of Flexural Members with Connection in Cyclic Load, master thesis, Sungkyunkwan Un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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