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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v.23 no.5, 2015년, pp.75 - 85
이동호 (Deprt. of Civil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최세휴 (Deprt. of Civil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Recently deformed or destroyed of soundproof wall by local winds and typhoon has increased. This research proposed the estimation method of the design wind load of soundproof wall using spatial information analysis based on 1:5,000 digital map and performed comparative analysis with actual applic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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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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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풍으로 인한 방음벽의 피해는 어떠한 현상으로 나타나는가? | 태풍과 강풍에 의한 철도, 도로 시설물의 피해는 방음벽, 도로표지판, 방현망 등에서 발생하며, 방음판과 도로표지판의 비산 또는 전도 등으로 인하여 차량과 열차의 탑승자, 보행자에게 2차 피해 발생의 우려가있다. 강풍으로 인한 방음벽의 피해는 지주 플랜지의 파손, 지주고정앵커의 파손으로 인한 파손, 방음판의 탈락 등의 현상으로 나타나며, 한국도로공사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2003년 태풍 매미때 방음벽 지주와 방음판이 탈리된 피해는 519개소에 달하며, 2012년 태풍 볼라벤의 내습때도 호남고속도로에서 방음벽이 152m 전도되었으며 경인고속도로와 서울외곽선 등 전국 각지에서도 방음판, 소음감쇠기 탈락 등의 피해가 발생하였다. | |
방음벽 설계 시 지표조도의 결정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는가? | 현재 방음벽을 설계 할 시 지표조도의 결정이 설계자의 육안에 따른 주관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지표조도를 지역별로 상세히 구분 적용하여 지표조도가 III, IV인 구간에서는 경제적인 설계가 가능하도록하고 지표조도가 I인 구간에서는 안전한 설계가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최근 규모와 강도가 커지고 있는 태풍과 이상기후에 따른 강풍에 대비하여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방음벽 설계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풍속의 크기는 지형의 경사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고 있으나,현재의 방음벽 설계기준에는 지형의 경사에 대한 고려가 빠져있다. | |
태풍과 강풍에 의한 철도, 도로 시설물의 피해는 어디에서 발생되는가? | 태풍과 강풍에 의한 철도, 도로 시설물의 피해는 방음벽, 도로표지판, 방현망 등에서 발생하며, 방음판과 도로표지판의 비산 또는 전도 등으로 인하여 차량과 열차의 탑승자, 보행자에게 2차 피해 발생의 우려가있다. 강풍으로 인한 방음벽의 피해는 지주 플랜지의 파손, 지주고정앵커의 파손으로 인한 파손, 방음판의 탈락 등의 현상으로 나타나며, 한국도로공사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2003년 태풍 매미때 방음벽 지주와 방음판이 탈리된 피해는 519개소에 달하며, 2012년 태풍 볼라벤의 내습때도 호남고속도로에서 방음벽이 152m 전도되었으며 경인고속도로와 서울외곽선 등 전국 각지에서도 방음판, 소음감쇠기 탈락 등의 피해가 발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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