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GIS를 이용한 방음벽의 설계풍하중 산정방법
Estimation Method of the Design Wind Load of Soundproof Wall Using GIS 원문보기

한국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v.23 no.5, 2015년, pp.75 - 85  

이동호 (Deprt. of Civil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최세휴 (Deprt. of Civil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국지적 강품 및 태풍에 의한 방음벽의 변형 또는 파괴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1:5,000 수치지형도를 바탕으로 공간정보분석을 이용하여 방음벽의 설계풍하중 산정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실제 적용사례와 비교분석 하였다. GIS를 이용한 정량적인 평가 결과 건축물이 밀집한 도심지 구간은 지표조도가 III으로, 건물이 상대적으로 적은 교외지역에서는 지표조도가 II로, 개활지와 전형적인 농가밀집 지역은 지표조도가 I로 판정되는 등 실제 지표의 상태를 반영한 방음벽의 풍하중을 산정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정량적인 GIS 분석을 방음벽의 내풍설계에 반영한다면, 설계자의 주관에 따라 풍하중이 변화되는 기존의 문제점을 완화하여 보다 합리적인 내풍설계가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eformed or destroyed of soundproof wall by local winds and typhoon has increased. This research proposed the estimation method of the design wind load of soundproof wall using spatial information analysis based on 1:5,000 digital map and performed comparative analysis with actual applic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방음벽 설계풍하중 산정방법의 문제점에 대한 대책으로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제공하는 1:5000 수치지형도와 Arc GIS를 이용한 정량적인 분석을 통하여 지표조도를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분류하며, 풍속방향에 대한 종단면도를 작성함으로써 지형경사에 의한 풍속증가를 고려하고, 최대순간풍속을 감안한 방음벽 설계풍하중 산정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지구 온난화로 인한 이상 기상현상으로 태풍과 강풍의 풍속 증가에 대비하여 풍하중을 받는 도로와 철도의 주요 시설물인 방음벽의 안정성과 경제성 확보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GIS 분석을 이용한 방음벽의 설계풍하중 산정기법을 개발하고, 실제 설계·시공된 방음벽 자료를 분석하여 기존의 설계풍하중과 제안식에 의한 결과의 비교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풍으로 인한 방음벽의 피해는 어떠한 현상으로 나타나는가? 태풍과 강풍에 의한 철도, 도로 시설물의 피해는 방음벽, 도로표지판, 방현망 등에서 발생하며, 방음판과 도로표지판의 비산 또는 전도 등으로 인하여 차량과 열차의 탑승자, 보행자에게 2차 피해 발생의 우려가있다. 강풍으로 인한 방음벽의 피해는 지주 플랜지의 파손, 지주고정앵커의 파손으로 인한 파손, 방음판의 탈락 등의 현상으로 나타나며, 한국도로공사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2003년 태풍 매미때 방음벽 지주와 방음판이 탈리된 피해는 519개소에 달하며, 2012년 태풍 볼라벤의 내습때도 호남고속도로에서 방음벽이 152m 전도되었으며 경인고속도로와 서울외곽선 등 전국 각지에서도 방음판, 소음감쇠기 탈락 등의 피해가 발생하였다.
방음벽 설계 시 지표조도의 결정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는가? 현재 방음벽을 설계 할 시 지표조도의 결정이 설계자의 육안에 따른 주관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지표조도를 지역별로 상세히 구분 적용하여 지표조도가 III, IV인 구간에서는 경제적인 설계가 가능하도록하고 지표조도가 I인 구간에서는 안전한 설계가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최근 규모와 강도가 커지고 있는 태풍과 이상기후에 따른 강풍에 대비하여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방음벽 설계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풍속의 크기는 지형의 경사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고 있으나,현재의 방음벽 설계기준에는 지형의 경사에 대한 고려가 빠져있다.
태풍과 강풍에 의한 철도, 도로 시설물의 피해는 어디에서 발생되는가? 태풍과 강풍에 의한 철도, 도로 시설물의 피해는 방음벽, 도로표지판, 방현망 등에서 발생하며, 방음판과 도로표지판의 비산 또는 전도 등으로 인하여 차량과 열차의 탑승자, 보행자에게 2차 피해 발생의 우려가있다. 강풍으로 인한 방음벽의 피해는 지주 플랜지의 파손, 지주고정앵커의 파손으로 인한 파손, 방음판의 탈락 등의 현상으로 나타나며, 한국도로공사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2003년 태풍 매미때 방음벽 지주와 방음판이 탈리된 피해는 519개소에 달하며, 2012년 태풍 볼라벤의 내습때도 호남고속도로에서 방음벽이 152m 전도되었으며 경인고속도로와 서울외곽선 등 전국 각지에서도 방음판, 소음감쇠기 탈락 등의 피해가 발생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Seol, D. I. 2009, A Study on Typhoon Numbers and Intensity According to the Sea Areas of Occurrence.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33(10):679-683. 

  2. Seol, D. I. 2010, Global Warming and Trends of Typhoon Variation.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34(6):453-458. 

  3. Ministry of Land, 2010, Wind Resistance Design Criteria improvement and Development of Abnormal Weather Structure Protection. 

  4. Kim, H. G. 2002, Calculation of Wind Profile Exponent in Pohang Area, Journal of the wind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6(1):47-52. 

  5. Miles, S; Ho, C. 1999, Applications and Issues of GIS as Tool for Civil Engineering Modeling, J. Comput. Civ. Eng., 13(3):144-152. 

  6.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3, Improvement of Design criteria of Highway for Abnormal Climate Change. 

  7.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02, Examination of the Design Wind Load of Soundproof Wall 

  8. Ministry of Land, 2012, Design Criteria of Highway Bridge, Korea Road Association. 

  9. Sung, M. H; Choi, S. H. 2011, Estimation of Velocity Pressure Exposure Coefficient using GIS.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19(1):13-19. 

  10. Choi, S. H; Seo, E. S. 2013, Estimating Method of Topographic Factor of Design Wind Speed Using GI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16(3):126-135. 

  11. Choi, S. H; Sung, M. H. 2011, Estimation of the Topographic Factor of Wind Speed Using GIS Information.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19(5):47-52. 

  12. Sung, M. H; Park, K. S; Choi, S. H. 2010, Estimation of Topographic Factor of Wind Speed Using Geographic Information.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18(3):13-2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