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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전동휠체어 적용 지침 및 성과
The guideline and outcome about powered wheelchair use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원문보기

Therapeutic science for neurorehabilitation = 신경재활치료과학, v.4 no.2, 2015년, pp.17 - 32  

김미정 (연세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 ,  김서은 (연세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 ,  마현정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일산직업능력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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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는 이동에 제한이 있는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전동휠체어 적용 시 고려해야할 지침과 적용 성과의 표현에 포함되는 요소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방법 : 2000년 이후 2014년까지 게재된 국 내외 논문을 검색하여 1차 검색된 38편의 논문 중 포함준거에 따라 체계적 문헌연구 2편을 핵심 논문으로 선정하였다. 1차 검색 및 핵심 논문 2편에 고찰대상으로 포함된 18편의 논문 전문을 검토하여 성과 요소를 추출하고, 이를 ICF에 따라 분류하였다. 논문 검색에는 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의 원문정보서비스와 구글 학술검색을 이용하였다. 또한 아동 대상의 전동휠체어 적용 지침을 알아보기 위한 문헌 2편을 추가로 검토하였다. 결과 : 본 연구에서 지침을 포함하여 고찰한 문헌 19편은 모두 해외 문헌이었다. 이 문헌들은 공통적으로 장애아동에게 전동휠체어를 적용 시 다양한 이점이 있으며 발달 저해 등의 우려는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었다. 또한 적용 전 확인해야할 장애 아동 및 부모의 특성, 환경적 지원 등을 규정하면서 지침에 따라 성공적인 전동휠체어 적용을 권고하였다. 또한 각 문헌에서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전동휠체어 적용성과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 도구와 변수를 ICF의 각 요소로 분류한 결과 참여 수준의 성과를 주로 다루고 있었다. 결론 : 독립적 이동이 제한된 장애아동에게 전동휠체어는 유용한 이동 수단이며 전동휠체어의 조기 적용은 정상적인 발달과 참여를 위해 중요한 전략이다. 따라서 장애아동 뿐 아니라 아동 주변의 사람과 환경을 포함한 맥락적 접근이 필요하며 법 제도적, 사회적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ose : This study was to find the factors of guideline and expressing outcome about powered wheelchair use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Method : The chosen studies were 38 published in Korea or abroad from 2000 to 2014, and the key research is 2 review articles among them. And 19 studies were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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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독립적인 이동이 어려운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전동 휠체어 조기 도입과 관련하여 최근 15년 이내에 해외에서 진행된 연구 및 적용 지침들을 고찰하였다. 이동이 제한된 아동에게 조기 중재 전략 중 하나로 전동 휠체어를 적용하는 것은 아동의 인지, 언어, 사회성 등 다양한 영역의 발달을 촉진시키고, 결과적으로 아동과 그 가족을 지역사회로 통합시키는 유용한 수단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동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아동을 위해 전동휠체어 적용의 근거를 알아보기 위해 이와 관련된 총 19편의 문헌을 분석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2000~2014년에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을 검색하였다.
  • 따라서 국내에서 장애아동의 휠체어 사용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적고, 특히 유아시기의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전동 휠체어 적용 연구는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동에 제한이 있는 아동의 전동 휠체어 적용과 관련된 최신 문헌들을 고찰하여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전동 휠체어 조기 중재의 성과를 통해 근거를 제시하고, 이에 더하여 전동 휠체어의 조기 적용 시 고려해야할 지침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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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 및 아동의 발달에서 이동성을 획득하는 것이 중요한 데, 크게 인지 및 지각 기능, 심리, 참여 및 상호작용 측면으로 나눠 파악하면? 이는 크게 인지 및 지각 기능, 심리, 참여 및 상호작용 측면으로 나눠 파악할 수 있다. 첫째, 이동성의 제한은 인지 및 지각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아동은 독립적으로 이동하며 장애물을 피하기, 계단의 높낮이를 파악하기, 공간 사이의 이동과 같은 다양한 공간적인 문제에 직면하기 때문에 인지와 지각 기능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Kermoian, 1997a; Kermoian, 1997b). 결과적으로 자발적인 이동에 지연이 있는 아동은 정상적으로 발달하는 아동보다 기본적인 발달 수준이 낮다(Rosen et al., 2009). 두 번째로, 이동성은 아동의 심리적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아동은 스스로 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어 스스로 이동하고, 이 과정 중에 외부 세계에 호기심을 갖고, 학습하고, 참여한다(Biringen, Emde, Campos, & Appelbaum, 1995; Campos, Kermoian, & Zumbahlen, 1992). 이러한 과정은 학습된 의존성, 정체성과 자신감 형성, 감정의 둔감화, 우울과 같은 부정적인 심리를 경험하는 것을 예방한다(Butler, 1991; Kohn, 1997; Mcdermott, & Akina, 1972). 특히, 학습된 의존성은 자신이 환경을 조작할 수 없고, 도움이 될 수 없는 사람으로 생각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이동성이 자유롭지 않은 아동에게 4살까지 발달하며, 그 이후로도 보여지는 비전형적인 심리 양상이다(Butler, 1991). 일단 학습된 의존성이 발달하면 오랫동안 지속되고, 수동적이며 의존적인 행동을 하게 되어, 학습지연과 같은 2차 적인 발달 지연이 발생하기 쉽다(Rosen et al., 2009). 마지막으로, 이동성의 지연이 있는 아동은 또래보다 혼자인 경향이 있다(Doubt & McColl, 2003; Missiuna, & Pollock, 1991; Skȁr, 2000). 또래와 함께 놀이를 할 때는 고립감이나 정체성의 혼동을 야기할 수 있는 ‘낮은 수준’의 역할을 한다. 이동성에 지연이 있을지라도 휠체어를 탄 아동은 그렇지 않은 아동과 비교하여 빈번하게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고, 더 많이 탐색하여, 결과적으로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높은 참여도를 보이고, 또래와 의미 있게 상호작용을 한다(Deitz, Swinth, & White, 2002; Furumasu, Guerette, & Tefft, 2004). 이처럼 이동성의 지연은 여러 영역에서의 지연을 야기시켜 사회적 역할의 제한을 보여 개인의 건강 및 삶의 질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국내 장애인의 전동·수동 휠체어 소지 인구는 2000년 대비 2011년도에 얼마나 증가하였나? 특히, 국내 장애인의 전동·수동 휠체어 소지 인구는 2000년 대비 2011년도에 148% 수준으로 급격히 증가하였다(보건복지부, 2012b).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 대한 임상·학문적 접근에는 고령인구의 증가에 따른 이동보조기구 요구만이 반영되었고(보건복지부, 2012a) 아동의 전동 휠체어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다.
영유아 및 아동의 발달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영유아 및 아동의 발달은 운동, 인지, 언어, 사회 및 정서 등 모든 영역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이루어진다(Ragonesi, & Galloway, 2012). 이것은 어떤 영역에 지연을 갖고 있는 아동에게 다른 영역의 발달 또한 면밀히 살펴야하는 이유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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