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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rapeutic science for neurorehabilitation = 신경재활치료과학, v.4 no.1, 2015년, pp.19 - 28
신수정 (원주기독병원 작업치료실) , 이주현 (연세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 , 박진혁 (연세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
Introduction : The Understanding of neurological lesion relating to apraxia will help to predict symptoms according to a lesion and to establish a proper treatment and goal. So, This study will explain causes and mechanism of a movement error of ideomotor apraxia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also w...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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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xbaum이 제안한 실행에 대한 3 시스템은 무엇인가? | 최근 Buxbaum(2001)은 Rothi 등(1991)의 모델을 보다 발전시켜 실행에 대한 3 시스템(three system) 을 제안하였다. 첫번째는 등쪽 행동 시스템(dorsal action systems)으로 이것은 주어진 활동에 관계되는 신체의 각 부위를 중심으로 하여 다양한 측면의 계산을 바탕으로 형성된 신체의 역동적인 표상을 포함한다. 이것이 어려운 사람은 제스쳐 잠재기억을 신체중심의 협응으로 변환시키는 비교 시스템(comparator system)에 손상이 있는 것으로 이때는 물건 없이 사용을 흉내내지 못하나 손에 도구가 있으면 정상적으로 수행하는 특징을 보인다. 해부학적 손상부위는 등쪽 전두두정 피질(dorsal frontoparietal cortex)로 특히 위쪽 두정엽이 포함된다. 두번째는 배쪽 시스템 (ventral system)이다. 이것은 측두엽이 중요한 부위로 서술적 형태로서 내재된 도구의 기능적인 지식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제스쳐의 인지 또는 동작의 모방은 영향을 받지 않지만 도구의 지식에 개념적인 문제를 보이게 된다. 세번째는 중심 실행 시스템 (central praxis system)으로 판토마임의 생성과 재인식, 조작에 대한 지식을 포함하는 중요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에는 제스쳐 잠재기억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것은 배쪽과 등쪽 흐름의 합류점에 존재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왜냐하면 제스쳐 잠재기억들은 기억과 표상적인 특징을 갖고 있으며 역동적 공간운동 과정에 의존하여 나타나기 때문이다. | |
몸짓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관념운동실행증 환자의 실행에 대한 주요 영향 요인은 자연스런 환경에서의 수행이 아닌 요구에 따른 몸짓이라고 할 수 있다. 몸짓은 두가지로 구분할 수있는데 이것은 타동사적(transitive) 제스쳐와 자동 사적(intransitive) 제스쳐이다. 타동사적 제스쳐는 도구 또는 물체를 사용하는 몸짓으로 예를 들면 드라이버, 망치 등의 도구를 이용하는 몸짓을 말하며, 자동사적 제스쳐는 의미있는 손동작이나 헤어질 때 손을 흔드는 것 같은 도구를 이용하지 않는 상징적인 의미를 포함하는 동작이다. | |
실행증은 어떻게 정의하는가? | 실행증은 1871년에 독일의 언어학자인 Steninthal이 처음 사용한 용어로, 그는 실어증(aphasia)이 있는 환자들이 포크나 나이프 같은 일상의 도구를 사용하지 못하는 증상을 일컫는데 사용하였다(Pearce, 2009). 이후 실행증이란 용어는 일반적으로 운동과 감각 기능이나 협응 능력에 손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익숙한 운동 동작을 수행하지 못하는 증상으로 정의되고 있으며(Goldmann Gross & Grossman, 2008), 이것은 각기 다른 신체 부위와 기능들에 따라서 다양한 현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도구와 물체를 부적절하게 사용하거나 도구의 지식을 잊어버리는 개념실행증(conceptual apraxia), 의도된 목적으로 다양한 물체를 사용하여 순서적 과제를 실행하지 못하는 관념실행증(ideational apraxia), 실제도구 없이 그것의 사용을 흉내내지 못하지만 과제의 지식은 잔존하는 관념운동실행증(ideomotor apraxia)이 대표적인 예이며 이외 사지운동실행증, 언어운동분리 실행증, 촉각 실행증 등 증상에 따른 다양한 분류가 있다(Wheaton & Hallett, 20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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