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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컨테이너 운반선의 그린쉽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Green Ship Design for Ultra Large Container Ship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1 no.5 = no.70, 2015년, pp.558 - 570  

김민규 (스트래스클라이드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박동우 (동명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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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00 TEU 급 대형 컨테이너 운반선의 그린쉽 설계에 관한 연구로 기본설계와 에너지 효율 향상 관점에서 선형 최적화 과정을 4단계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환경적 측면 및 법규 등을 고려하여 대형 컨테이너 운반선의 경제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둘째, 기본설계 및 성능 관점에서 단축선형과 쌍축선형의 특징을 조사하였다. 셋째, 설계 흘수 및 속도에서 저항과 추진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단축 및 쌍축선의 선형 최적화를 CFD와 모형시험을 통해 수행하였으며 최적 선형의 성능 향상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제 운항조건을 고려한 추정된 운항 흘수와 속도에서 CFD를 통해 최적화된 최종 선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대형 컨테이너 운반선의 그린쉽 설계를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을 살펴보았고 그에 따른 선형 최적화를 수행하였으며 설계 흘수와 실제 운항조건 및 연료 소모량을 고려한 총 에너지 효율식을 이용하여 최적화된 단축 및 상축 선형의 에너지 효율 개선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on the green ship design for Ultra Large Container Ship (ULCS, 18,000 TEU Class Container Ship) was performed based on the four step procedures of the initial design and hull form optimization to maximize economic and propulsive performance. The first, the design procedure for ULCS was sur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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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0. Definition of vertical angle and distance between skegs in stern skeg arran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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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arlton, J. S.(2007), Marine Propellers and Propulsion, Elsevier butterworth-Heinemann, http://www.sciencedirect.com/ (Search date: 2015. 10. 29.). 

  2. Choi, J. S., Lee, S. D., Lee, K. W., Chun, K. W. and Nam, Y. W(2013), Real Time Measurement of Exhaust Emmisions from Main Engine using Training Shi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No. 5, pp. 531-537. 

  3. Choi, B. R., Park, C. H. and Im, N. K(2015),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EEMP of Shipping Compan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1, No. 2, pp. 147-153. 

  4. Hollenbach, U. and O. Reinholz(2010), Hydrodynamic Trends in Performance Optimization, 11th International Symposiumon the Practical Design of Ship sand Other Flation Structures, Riode Janeiro, Brazil, http://www.gbv.de/(Search date: 2015. 10.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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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Kim, J., I. R. Park, K. S. Kim, S. H. Van and Y. C. Kim(2011), Development of a Numerical Method of the Evaluation of Ship Resistance and Self-Propulsion Performanc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April 2011, Vol. 48, No. 2, SNAK.2011.48.2.147, pp. 147-157. 

  7. Park, D. W., M. G. Kim, S. H. Chung and Y. K. Chung(2007), Stern flow analysis and design practice for the improvement of self-propulsion performance of twin-skeg ships, PRADS 2007, Houston, vol. 2, pp. 98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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