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상 데이터 통합 관리 및 상호교환을 위한 선박 통신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Vessel Communication System for Integrated Management and Inter-exchange of Maritime Data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9 no.5 = no.74, 2015년, pp.354 - 362  

강남선 (중소조선연구원 해양시뮬레이션 연구팀) ,  김지구 ((주)일우인터내셔날) ,  이선호 (현대유엔아이 물류사업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선박운항에서 생성되는 데이터와 육상에서 안전운항, 선박관리 등을 위한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고 상호 교환을 위하여 고효율의 압축 기술, 최소비용 알고리즘과 FBB 위성통신 자동접속 모듈을 적용하여 효율적인 해사통신 서비스를 위한 선박 통신 시스템을 설계하고 모듈별 기능을 구현하였다. 개발된 모듈을 KTsat 금산위성지구국에서 성능시험 한 결과 평균 전송속도가 7 kB/S로 기존 상용제품 5 kB/S에 비해 개선되었으며 현재 해상업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오피스 파일의 압축률과 전송성능이 기존대비 약 2배정도 개선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for integrated management and inter-exchange of operational data generated by ships and land-side information on safe and business, a vessel communication system with modular functions was designed that applied high efficiency compression, least-cost algorithms and Inmarsat FBB conne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해상통신의 제한적인 통신량과 이용요금을 고려하여 다양한 통신장비 지원이 가능한 선박통신 통신을 위한 운용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를 개발하며,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FBB 장비의 통신방법 개선을 위한 자동 위성접속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또한 통신장비의 구축이 미흡한 연안선박과 선내위성통신장비의 고장 시 비상통신을 지원하기 위한 HF 디지털 통신 모듈을 개발하여 선박과 육상 간 통신 시스템을 그림 6과 같이 개발한다.
  • 본 논문에서는 Inmarsat, VSAT, Iridium 등 해사위성통신을 중심으로 디지털 HF, wLAN, WCDMA/LTE 등 다양해지고 있는 해상 통신 장비를 지원하고 선박과 육상 또는 선박과 선박사이의 정보 공유 및 데이터 상호교환 서비스를 제공하며, 해사위성 사용으로 발생되는 높은 통신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고효율의 압축 기술과 최소비용 (lest cost)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효율적인 해상 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선박 통신 시스템(VCS; vessel communication system)을 개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박운항에서 생성되는 데이터와 육상에서 안전운항, 선박관리 등을 위한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고 상호 교환을 위한 선박 통신 시스템(VCS)을 개발하기 위하여 시스템을 설계하고 개별 모듈에 대한 성능 시험을 다음과 같이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Navigation이란? e-Navigation은 정보통신기술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을 활용하여 선박의 항법시스템을 전자해도표시정보시스템 (ECDIS; electronic chart display & information system) 중심으로 자동화하고 육상의 원격 모니터링과 선박 관제를 통해 운항 미숙이나 과실에 의한 해양사고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선박 운항정보를 육상에서 실시간으로 공유함으로서 항만운영, 해운물류 및 운송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도이다 [2],[3]. e-Navigation은 선박의 운항, 측위/항법/시각 (PNT; position, navigation, timing), 선박자동식별체계 (AIS;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해상통신,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아키텍쳐, 정보표현(potrayal)으로 구성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해상에서의 디지털 통신 인프라 구축과 선박과 육상, 선박과 선박 사이에 필요한 정보교환과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해상 디지털 통신기술 및 제품 개발이 반드시 필요하다[3],[4].
VCS은 무엇을 활용하여 통신환경을 지원하는가? VCS는 선박과 육상간의 통신 기능을 제공하기 위하여 해사 위성통신을 기본으로 HF, Wi-Fi, Mobile 등 비교적 요금이 저렴한 이용가능한 통신매체를 활용하여 통신환경을 지원한다. 현재 선박에서는 단문 메시지, 전자메일, 정오보고 (noon report)뿐만 아니라 강화되고 있는 국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선박의 온실가스모니터링, 에너지 효율 관리 및 원격 상태 모니터링 등 다양한 정보를 육상으로 보고하고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받아야 하므로 VCS는 정보 공유를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통신 장비를 활용하여 선박과 육상(서버/클라이언트)간의 통신을 위해 해사위성통신을 기본으로 위성자동접속 모듈과 HF, Wi-Fi, mobile 등 비교적 요금이 저렴한 통신매체를 활용하는 데이터 통신 운용 프로그램으로 구성한다.
효율적인 해사통신 서비스를 위한 선박 통신 시스템을 설계하고 모듈별 기능 구현을 통해 어떤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나? 본 논문에서는 선박운항에서 생성되는 데이터와 육상에서 안전운항, 선박관리 등을 위한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고 상호 교환을 위하여 고효율의 압축 기술, 최소비용 알고리즘과 FBB 위성통신 자동접속 모듈을 적용하여 효율적인 해사통신 서비스를 위한 선박 통신 시스템을 설계하고 모듈별 기능을 구현하였다. 개발된 모듈을 KTsat 금산위성지구국에서 성능시험 한 결과 평균 전송속도가 7 kB/S로 기존 상용제품 5 kB/S에 비해 개선되었으며 현재 해상업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오피스 파일의 압축률과 전송성능이 기존대비 약 2배정도 개선됨을 확인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G. I. Lee and J. H. Park, "Convergent technology in e-Navigation and ship communication,"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ociety, Vol. 30, No.10, pp.46-52, Oct. 2013. 

  2. U. G. Kim, "Ship operational data as a convergence model between ICT and shipbuilding & maritime industri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54, No. 12, pp. 49-52, Dec, 2013. 

  3. S. H. Jung, G. S. Yang, D. K. Park and J. C. Kim, "The improvement of maritime data communication system for e-Navigation,"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ol. 15, No. 6, pp. 668-676, Dec. 2011. 

  4. S. H. Lee, J. H. Kim, K. D. Moon, K. I. Lee and J. H. Park, "Performance analysis on integrated ship area network,"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ociety, Vol. 38C, No. 3, pp. 247-253, 2013. 

  5. Trends in digital maritime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outlook, Korea Communication Agency, 16. Jan. 2014. 

  6. D. H. Kim, Development of maritime digital wireless communication technology for e-Navigation, ETRI, 2013. 

  7. LTE-based 100 km maritime communication service, IDOLINK CO.,Ltd. [Internet]. Available: http://www.gobizkorea.com/catalog. 

  8. Factsheet on infocomm@seaport program, Maritime and Port Authority of Singapore(MPA), Available: http://www.mpa.gov.sg/sites/. 

  9. Design issues of ship to ship communication for e-Navigation services, ETRI, 2011. 

  10. S. H. Jung, G. S. Yang, G. R. Jeong, D. K. Park and J. C. Kim, "The improvement of maritime data communication system for e-Navigation,"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ol. 15, No. 6, pp. 939-945, Dec. 2011. 

  11. S. M. Mun, W. S. Jang, J. Y. Son and G. S. Yang, "Development of a 4S multiple media switching server and an information exchange system,"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7, No. 3, pp. 275-281, June. 2010. 

  12. U. G. Kim, "A short discussion of smart ship strategy as a driving force behind e-Navigation,"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computer system and theory, Vol. 31, No.1, pp.40-45, Jan. 2013. 

  13. Corporate Presentation Inmarsat plc, June. 2014.[Internet]. Available: http://www.inmarsat.com/wp-content. 

  14. Inmarsat plc Investor Day, inmarsat, 24. Sep. 2014.[Internet]. Available: http://www.inmarsat.com/wp-content.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