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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산 구조 공학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8 no.3, 2015년, pp.38 -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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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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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 소개한, 선박 및 해양 플랜트의 설계와 생산을 위한 물리 기반 시뮬레이터가 가능한 것은 무엇인가? | 본 고에서는 선박 및 해양 플랜트의 설계와 생산을 위한 물리 기반 시뮬레이터의 개발 사례를 소개하였다. 개발한 시뮬레이터는 조선 생산 현장에서의 작업 과정을 동적으로 해석하기 위해 다물체계 동역학 커널을 포함한 다양한 해석 커널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시뮬레이션 구성 시 사용자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각종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향후 개발한 시스템을 이용하여 조선소 내의 다양한 설계 및 생산 과정에 대해서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예정이다. | |
물리 기반 시뮬레이터를 구성하고 있는 계층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 소개하는 물리 기반 시뮬레이터의 전체 구성요소는 그림 1과 같다. 본 시뮬레이터는 크게 데이터베이스 레이어, 커널 레이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레이어의 3가지 계층으로 구분된다. | |
기존의 범용 시뮬레이션 도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 이에 따라 새로운 공법의 적용 이전에 동적인 물리 기반 시뮬레이션을 통해 해당 작업의 가용성과 안전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요구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기존의 범용 시뮬레이션 도구들은 주로 기계, 자동차, 항공분야에 특화되어 개발되었기 때문에 조선·해양 분야에서의 필요로 하는 설계 또는 공법에의 적용 및 유체 정역학적, 유체 동역학적 힘과 같은 다양한 외력을 반영한대 상을 시뮬레이션하는데 적용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최근 조선 해양분야에서의 시뮬레이션을 위한 물리 기반 시뮬레이터의 개발과 관련된 연구가 일부 진행되고 있다. |
Sol Ha, Nam-Kug Ku, Myung-Il Roh, Ho-Jin Hwang (2015) "Multibody System Dynamics Simulator for Process Simulation of Ships and Offshore Plants in Shipyards", Advances in Engineering Software, Vol. 85, pp.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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