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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의료기관의 치위생과정(ADPIE) 경영성과 분석
Analysis of Business Performance in Dental Hygiene Process (ADPIE) in Dental Clinic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15 no.5, 2015년, pp.585 - 593  

오진영 (가천대학교 보건대학원 치위생학전공) ,  한경순 (가천대학교 보건대학원 치위생학전공)

초록

본 연구는 2013년도 1월부터 2014년도 12월까지 경기도에 위치한 치과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치위생과정을 실시하고 있는 진료과와 실시하지 않는 진료과의 재무 및 비재무성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2013년도와 2014년도를 비교하면 환자 당 진료비는 치위생과정을 적용한 A과의 경우 216,664원, 324,810원으로 108,147원이 증가하였고, 적용하지 않은 B과는 184,655원, 225,698원으로 41,043원 증가하였다(p<0.01). 1일 내원환자 수는 A과의 경우 68.67명, 76.75명으로 8.08명이 증가하였고(p=0.01), B과는 77.83명, 80.25명으로 2.42명이 증가하였다(p>0.05). 진료동의 율은 A과에서 89.17%, 89.68%였고, B과는 60.09%, 66.98%였다(p<0.001). 재내원율은 A과에서 87.48%, 85.89%였고, B과는 44.92%, 45.55%였다(p<0.001). 정기검진환자율은 A과에서 16.01%, 19.03%였고, B과는 2.53%, 6.84%였다(p<0.001). 소개환자율은 A과에서 38.46%, 47.59%였고, B과는 29.98%, 30.77%였다(p<0.05). 대기시간은 A과에서 27.67분, 28.25분이었고, B과는 25.54분, 25.67분을 나타냈다(p>0.05). 위의 결과를 통해 치위생과정을 병행하는 진료체계는 치과의료의 질에 대한 만족도와 경영적 효용성을 높일 수 있는 수준 높은 의료 프로그램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치과의료기관에서 환자중심의 긍정적 신뢰를 형성하고, 인적 서비스 중심의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데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he value of dental hygiene process and business performance among the dental clinics located in Gyeonggi province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financial and non-financial results specifically in the department that provides and did not provide dental hygiene process (ADPIE). The col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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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치위생과정을 실제 진료체계에 적용하는 치과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치위생과정을 적용하는 진료과와 적용하지 않는 진료과의 재무 및 비재무성과를 비교 분석하고, 치위생과정의 가치와 경영성과를 평가하여 임상 적용에 대한 논의를 확산시키는 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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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위생과정이란? 치위생과정(dental hygiene process, ADPIE)은 치과위생사가 환자를 전반적으로 평가하여 개별화된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이다3). 구강질환의 예방과 구강건강증진을 위해 환자로부터 필요한 모든 정보를 체계적으로 사정(assessment)하여 수집한 자료와 문헌을 근거로 원인을 진단(diagnosis)하고, 구강관리 전략을 계획(planning)하고, 수행(implementation)하며, 평가(evaluation)하는 일련의 과정이다4).
치과의료기관의 양적 확대의 장점은? 치과의료기관의 양적 확대는 상호 경쟁을 불러왔고, 이는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환자는 의료기관에 의해 일방적으로 제공되는 의료서비스를 받는 수동적 입장에서 자신에게 맞는 의료서비스를 직접 선택하고 평가하며, 정보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발전하고 있다.
치과의료기관의 양적 확대로 인해 환자의 입장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치과의료기관의 양적 확대는 상호 경쟁을 불러왔고, 이는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환자는 의료기관에 의해 일방적으로 제공되는 의료서비스를 받는 수동적 입장에서 자신에게 맞는 의료서비스를 직접 선택하고 평가하며, 정보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발전하고 있다. 여기에 다양한 미디어에서 제공하는 의료관련 프로그램을 통해 의료에 대한 전문지식의 보편화가 이루어져 의료소비자들은 더 이상 의료인의 권위에 종속되지 않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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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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