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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해 유인 잠수정 구형 내압 선체의 구조 해석
Structural Analysis for Spherical Pressure Hull of Deep Manned Submersible 원문보기

한국CAD/CAM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20 no.4, 2015년, pp.412 - 419  

이한민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신뢰성연구실) ,  박성환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신뢰성연구실) ,  이재경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신뢰성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results of the structural analysis and the optimization of a 6,500 m manned submersible. Nonlinear structural analysis for imperfect spheres with the maximum allowable out-of-roundness(OOR) was performed to calculate the thickness of the pressure hull. Dimensions of viewpor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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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6,500m급 심해 유인 잠수정의 구형 내압 선체에 대한 체계적인 설계 절차를 제시하였고, 각 과정에서 구조 안전성을 검토한 결과와 최적 설계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6500 m급 심해 유인 잠수정의 구형 내압 선체에 대해 구조 안전성 관점의 체계적인 설계 절차를 구축하였다. 기존 연구에 비해 외부 돌출이 적은 관측창 보강부 형상에 대해 구조 최적설계를 수행하였고, 관측창 위치에 따른 전체 내압 선체의 구조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해석의 단순화를 위해서 Y축을 기준으로 축대칭 조건을 부여하였으며 내압선체 아래쪽 끝단에도 대칭 조건을 부여하였다. 관측창과 내압 선체 사이에는 마찰이 없는(frictionless) 접촉 조건을 가정하였다. 하중은 압력 선체 외부에 97.
  • 본 연구에서는 전면에 대형 관측창이 3개, 좌우 측면에 소형 관측창이 각각 1개 총 5개가 나 있다. 관측창의 위치는 좌우 대칭 형태로 가정하여 1/2 모델만 고려하였다. 관측창의 위치를 결정하는 설계변수로는 Fig.
  •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재질 정보는 Table 1에 나타나 있다. 구형 압력 선체는 티타늄 합금 재질을 사용하였으며 비선형 좌굴해석을 위해서 이중선형(bilinear) 탄소성 재료 모델로 가정하였다.
  • 안전율을 적용하기 전의 최대 수압인 65 MPa을 설계압력으로 정하고 수온은 4°C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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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압 선체는 주로 어떤 재질로 만들어지는가? 심해 유인 잠수정은 사람이 직접 탑승하여 과학 탐사 및 심해 자원 개발을 위한 임무를 수행하는 해양 장비로써, 현재 미국, 프랑스, 러시아, 일본, 중국 등이 6,000 m급 심해 유인 잠수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국내에서도 6,500 m급 심해유인 잠수정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1]. 조종사와 과학자를 포함해 2~3명이 거주하는 내압 선체(pressure hull)는 주로 티타늄 재질의 구(sphere) 형태로 제작된다. 구형 내압 선체는 심해의 엄청난 수압으로부터 탑승자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충분한 강도를 가지도록 만들어져야 하며, 전체 잠수정 중량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기 때문에 한정된 배터리로 가능한 한 오랜 시간 탐사를 하기 위해서는 가볍게 만들어지는 것 또한 중요하다.
심해 유인 잠수정은 무엇인가? 심해 유인 잠수정은 사람이 직접 탑승하여 과학 탐사 및 심해 자원 개발을 위한 임무를 수행하는 해양 장비로써, 현재 미국, 프랑스, 러시아, 일본, 중국 등이 6,000 m급 심해 유인 잠수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국내에서도 6,500 m급 심해유인 잠수정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1]. 조종사와 과학자를 포함해 2~3명이 거주하는 내압 선체(pressure hull)는 주로 티타늄 재질의 구(sphere) 형태로 제작된다.
실제 내압 선체 설계 시 구형 내압 선체의 최소 두께보다 큰 두께를 갖도록 설계되어야 하는 이유는? 58 mm 정도가 된다. 이는 개구부가 없는 온전한 구에 대해 진원도 만을 고려했을 때 계산되는 값으로써 이후 설계 과정에서 두께의 최소값으로 참고될 뿐이며, 실제 내압 선체에는 관측창과 해치 등 다양한 개구부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보다 큰 두께를 갖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Shinkai 6500(t =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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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in, S., Lim, S., Park, S. and Yoo, S., 2014, Measuring the Scientific Benefits from the Deepsea Human-operated Vehicle Project: A Choice Experiment Study, Ocean and Polar Research, 36(3), pp.277-288. 

  2. Pan, B.B., et al., 2010, Further Study on the Ultimate Strength Analysis of Spherical Pressure Hulls, Marine Structures, 23(4), pp.444-461. 

  3. Pan, B.B. and Weicheng C., 2012, Structural Optimization for a Spherical Pressure Hull of a Deep Manned Submersible Based on an Appropriate Design Standard, IEEE Journal of Oceanic Engineering, 37(3), pp.564-571. 

  4. Pranesh, B., et al., 2013, Manufacturing Imperfection Sensitivity Analysis of Spherical Pressure Hull for Manned Submersible, Marine Technology Society Journal, 47(6), pp.64-72. 

  5. Pranesh, B., et al., 2014, Structural Reinforcement of Viewports in Spherical Pressure Hull for Manned Submersibles, Marine Technology Society Journal, 48(3), pp.17-24. 

  6. PVHO, Safety Standard for Pressure Vessels for Human Occupancy, 2007, ASME. 

  7. Rules for Classification and Construction, 1-Ship Technology, 5-Underwater Technology, 2-Manned Submersibles, 2009, GL. 

  8. Rules for Certification/Classification of Submersibles, 1988, DNV. 

  9. Nanba, N., Morihana, H., Nakamura, E. and Watanabe, N., 1990, Development of Deep Submergence Research Vehicle "SHINKAI6500", Technical Review of Mitsubishi Heavy Industries, Ltd., 27(3), pp.157-168. 

  10. Walden, B.B. and Brown, R.S., 2004, A Replacement for the Alvin Submersible, Marine Technology Society Journal, 38(2), pp.85-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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