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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CAD/CAM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20 no.4, 2015년, pp.412 - 419
이한민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신뢰성연구실) , 박성환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신뢰성연구실) , 이재경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신뢰성연구실)
This paper presents the results of the structural analysis and the optimization of a 6,500 m manned submersible. Nonlinear structural analysis for imperfect spheres with the maximum allowable out-of-roundness(OOR) was performed to calculate the thickness of the pressure hull. Dimensions of viewpo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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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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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압 선체는 주로 어떤 재질로 만들어지는가? | 심해 유인 잠수정은 사람이 직접 탑승하여 과학 탐사 및 심해 자원 개발을 위한 임무를 수행하는 해양 장비로써, 현재 미국, 프랑스, 러시아, 일본, 중국 등이 6,000 m급 심해 유인 잠수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국내에서도 6,500 m급 심해유인 잠수정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1]. 조종사와 과학자를 포함해 2~3명이 거주하는 내압 선체(pressure hull)는 주로 티타늄 재질의 구(sphere) 형태로 제작된다. 구형 내압 선체는 심해의 엄청난 수압으로부터 탑승자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충분한 강도를 가지도록 만들어져야 하며, 전체 잠수정 중량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기 때문에 한정된 배터리로 가능한 한 오랜 시간 탐사를 하기 위해서는 가볍게 만들어지는 것 또한 중요하다. | |
심해 유인 잠수정은 무엇인가? | 심해 유인 잠수정은 사람이 직접 탑승하여 과학 탐사 및 심해 자원 개발을 위한 임무를 수행하는 해양 장비로써, 현재 미국, 프랑스, 러시아, 일본, 중국 등이 6,000 m급 심해 유인 잠수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국내에서도 6,500 m급 심해유인 잠수정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1]. 조종사와 과학자를 포함해 2~3명이 거주하는 내압 선체(pressure hull)는 주로 티타늄 재질의 구(sphere) 형태로 제작된다. | |
실제 내압 선체 설계 시 구형 내압 선체의 최소 두께보다 큰 두께를 갖도록 설계되어야 하는 이유는? | 58 mm 정도가 된다. 이는 개구부가 없는 온전한 구에 대해 진원도 만을 고려했을 때 계산되는 값으로써 이후 설계 과정에서 두께의 최소값으로 참고될 뿐이며, 실제 내압 선체에는 관측창과 해치 등 다양한 개구부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보다 큰 두께를 갖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Shinkai 6500(t = 7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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