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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 한국환경과학회지, v.24 no.11, 2015년, pp.1451 - 1461
이리우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이수형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문선정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cribe how nature-based ecotourism motivation of ecotourists influences destination image and satisfaction of ecotourists. In order to achieve the above purposes, the study carried out a literature study and an empirical analysis. Based on the obtained data throug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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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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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이 세계 소비시장의 흐름에 있어 주요 키워드가 된 이유는? | 환경오염과 공해의 문제가 주요 사회적 이슈로 등장함에 따라 친환경은 세계 소비시장의 흐름에 있어 주요 키워드로 주목 받고 있으며, 또한 많은 사람들이 자연에 대한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으로 인해 1980년대 이후 관광 분야에서도 지구 생태계 보전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생태관광이 새롭게 부각되었다. | |
관광산업이 생태관광 위주로 바뀌게 된 까닭은 무엇인가? | 이러한 사회적 배경으로 인해 1980년대 이후 관광 분야에서도 지구 생태계 보전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생태관광이 새롭게 부각되었다. 오랫동안 무공해 산업으로 각광 받으면서 양적으로 팽창해 온 관광산업이 관광으로 인해 발생한 환경적, 경제적,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한 지각과 비판이 이루어지면서 기존의 대규모 개발규범이나 관리방식이 아닌 새로운 접근법을 요구받게 되었다. 이에 따라 새로운 환경 패러다임 하에 대안적 관광 중 환경 피해를 최대한 줄이면서 자연생태를 관찰하고 즐기는 생태관광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Kang et al. | |
생태관광은 어떤 관광인가? | 생태관광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들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생태관광은 생태계의 훼손을 최소화하고 자연보호를 장려하기 위해 관광객에게 각별한 노력이 요구되는 것을 강조하는 관광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Davis, 1989; Adler, 1990; Ryle and Grasse, 1991; Orams, 1995). 즉, 지역의 자연적, 사회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감상하며 지역공동체에 경제적인 효과를 제공할 목적으로 상대적으로 오염되지 않고 손상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자연 생태지를 방문하는 비소비적이며 교육적인 자연관광이다(Roh, 20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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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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