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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기반 생태관광 동기가 관광지 이미지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 : 우포늪 생태관광지를 중심으로
An Empirical Study of Nature-based Ecotourism Motivation on Ecotourism Destination Image and Satisfa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 한국환경과학회지, v.24 no.11, 2015년, pp.1451 - 1461  

이리우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이수형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문선정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cribe how nature-based ecotourism motivation of ecotourists influences destination image and satisfaction of ecotourists. In order to achieve the above purposes, the study carried out a literature study and an empirical analysis. Based on the obtained data throug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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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생태관광에 대한 이러한 연구 필요성의 인식 하에 생태관광객의 생태관광 동기가 관광지의 이미지 및 만족도 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조사를 실시하여, 생태관광지의 활성화를 위한 관광객들의 교육 및 효과적인 홍보 전략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한편, 많은 해외 연구자들은 ‘생태관광은 교육 지향적이고 자연 기반적이어야(Blamey, 2001; Weaver, 2005) 한다’는 데에 공통인식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공통인식에 따라, 자연기반을 근거로 생태관광동기를 분류한 Luo and Deng(2008)의 연구를 바탕으로 신기함, 자연회귀성, 지식, 건강, 일상탈출로 분류한 후, 이들이 분류한 생태관광 동기를 국내 생태관광객의 특성에 적용시켜 생태관광지 이미지와 만족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들이 분류한 동기 내용을 간단히 보면, 신기함(novelty)은 새롭고 재미있는 사람과 만나고 신나는 일을 경험하기 위한 동기를 말한다(Luo and Deng, 2008).
  • (2010)은 생태관광동기를 독특한 경험, 재미-모험 경험, 열대우림 경험의 세 유형으로 분류하여 이들이 생태관광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 관광지에 관한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자연기반의 생태관광동기가 생태관광지의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생태관광 동기는 생태관광지의 인식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생태관광 동기는 생태관광지의 정서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생태관광지 이미지는 생태관광객의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신기함 동기는 인식적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신기함 동기는 정서적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5. 일상탈출 동기는 인식적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5. 일상탈출 동기는 정서적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자연회귀성 동기는 인식적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자연회귀성 동기는 정서적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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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이 세계 소비시장의 흐름에 있어 주요 키워드가 된 이유는? 환경오염과 공해의 문제가 주요 사회적 이슈로 등장함에 따라 친환경은 세계 소비시장의 흐름에 있어 주요 키워드로 주목 받고 있으며, 또한 많은 사람들이 자연에 대한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으로 인해 1980년대 이후 관광 분야에서도 지구 생태계 보전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생태관광이 새롭게 부각되었다.
관광산업이 생태관광 위주로 바뀌게 된 까닭은 무엇인가? 이러한 사회적 배경으로 인해 1980년대 이후 관광 분야에서도 지구 생태계 보전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생태관광이 새롭게 부각되었다. 오랫동안 무공해 산업으로 각광 받으면서 양적으로 팽창해 온 관광산업이 관광으로 인해 발생한 환경적, 경제적,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한 지각과 비판이 이루어지면서 기존의 대규모 개발규범이나 관리방식이 아닌 새로운 접근법을 요구받게 되었다. 이에 따라 새로운 환경 패러다임 하에 대안적 관광 중 환경 피해를 최대한 줄이면서 자연생태를 관찰하고 즐기는 생태관광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Kang et al.
생태관광은 어떤 관광인가? 생태관광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들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생태관광은 생태계의 훼손을 최소화하고 자연보호를 장려하기 위해 관광객에게 각별한 노력이 요구되는 것을 강조하는 관광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Davis, 1989; Adler, 1990; Ryle and Grasse, 1991; Orams, 1995). 즉, 지역의 자연적, 사회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감상하며 지역공동체에 경제적인 효과를 제공할 목적으로 상대적으로 오염되지 않고 손상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자연 생태지를 방문하는 비소비적이며 교육적인 자연관광이다(Roh,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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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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