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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체 신뢰성이 유통업체 브랜드(PB)에 대한 태도 및 PB상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Retailer Credibility on Attitude to Private Brand and Product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1, 2015년, pp.467 - 485  

누립국 (전남대학교 전자상거래협동과정) ,  박만석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  고준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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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체 브랜드(Private Brand; PB) 상품의 시장점유율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소비자는 유통업체 브랜드를 평가할 때 외재적 단서를 많이 고려하는 경향이 있다. 본 연구는 외재적 단서 중의 중요한 요소인 유통업체 신뢰성이 지각된 품질차이, 가치의식, 유통업체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상품의 구매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한다. 또한 유통업체 브랜드에 대한 친숙성을 이러한 관계들에서의 조절변수로 고려한다. 총 199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수집하여 실증분석 결과, 유통업체 신뢰성이 유통업체 브랜드에 대한 태도에 대해 직접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침은 물론, 지각된 품질차이와 가치의식에 대한 영향을 통하여 간접적으로도 정(+)의 영향을 미쳤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유통업체 브랜드에 대한 친숙성의 조절효과가 유의하였는데, 소비자가 유통업체 브랜드에 친숙하게 되면 유통업체 브랜드 상품의 품질에 대해 적은 편견을 갖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통업체 입장에서 점포에서의 다양한 판매촉진 활동, 예를 들면, 무료 샘플과 시음 기회 제공을 통해 소비자의 유통업체 브랜드 상품에 대한 친숙성을 높여야 함을 시사한다. 분석결과에 따른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과 함께 향후연구방향이 논의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rket share of private brand(PB) is growing at a rapid pace. Based on the previous studies, consumers pay more attention to the extrinsic cues when they buy the PB products. This paper proposes an integrated model to examine how the retailer credibility which is one of the important extrinsic 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oward and Sheth는 친숙성을 무엇이라 하였는가? 친숙성의 정의는 학자마다 다르게 내리고 있다. 예를 들어 Howard and Sheth[28]는 친숙성을 브랜드에 대한 이해, 제품에 대한 지식이나 기술 등 제품 평가에 필요한 기준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한편, Marks and Olson[29]은 친숙성을 소비자가 기억으로 저장하고 있는 과거의 경험의 인지적 표현이라고 하였다.
외재적 단서의 예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이와 달리 외재적 단서는 제품과 관련되어 있으나 제품자체가 아닌 단서들을 말하는데 외재적 단서가 변하더라도 제품자체의 물리적 속성은 변하지 않는다. 이러한 외재적 단서로는 가격(price), 브랜드명(brand name), 점포명(store name), 광고수준(advertising level), 포장(package), 보증(warranty), 제조국(country of origin) 등이 있다. 이러한 분류기준에 따르면 유통업체 신뢰성(retailer credibility)도 외재적 단서 중의 하나가 될 수 있다.
내재적 단서는 무엇과 관련된 단서인가? 내재적 단서란 제품 그 자체와 관련된 단서로 제품 그 자체의 특성을 변화시키지 않고는 조절될 수 없는 제품의 구성요소를 말한다. 즉 맛, 질감, 향기, 성능 등을 포함한 그 제품의 속성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단서이다. 이와 달리 외재적 단서는 제품과 관련되어 있으나 제품자체가 아닌 단서들을 말하는데 외재적 단서가 변하더라도 제품자체의 물리적 속성은 변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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