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 Study on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and Their Difficulties with Its Instruc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Perception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0 no.11, 2015년, pp.97 - 104  

Song, ju-seung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Kimpo College) ,  Chung, hae-myoung (Dept. of Public Health Administration, Kimpo Colleg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investigator distributed total 100 questionnaires by childcare center teachers in final analysis. The purposes of the study were to examine teachers' perceptions of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provided by childcare centers or kindergartens and also the difficulties they exper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들의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인식수준을 알아보고 유아교사들이 음악교육을 실행하면서 경험하고 당면한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유아음악교육을 실행하는데 어려움을 개선하여 향후 바람직한 유아음악교육을 위한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을 보면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과 교육목표를 깊이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연구대상의 현재 상태를 조사하는 부분에서는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을 느끼고 관심을 가지고 지도하고 있지만 자신의 음악교수법에 대하여 충분히 만족하지 못하여 자신감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실시되고 있는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과 음악교육활동을 지도하면서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이나 애로점을 알아보고 파악하여 향후 바람직한 유아음악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Ann, Jae-Sin,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Kyoyook Book, p. 11, 1996. 

  2. Lee, Ki- Sook,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p. 17, 1996 

  3. Park, mi-kyung, and Ohm, jung ae, "Early Childhood teacher' Practice and Difficulties with Musical Concepts Treated in the Sing-a-new-song' Activity,"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Vol 29, No 3, p. 94, 2008. 

  4. Kim, kwon-il, "A Study on Kindergarten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s Recognition of Music Teaching Efficacy." Chonam National University a Doctor' thesis, 2007. 

  5. Lee ,Chun-hee, and Lee,Young-Ok, "A Study on the real situation of musical activity in ijfant Educa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1, 286-308, 1999. 

  6. Lee, Min-jung, "A Phenomenological Study of the Meaning of Children's Music Activity,"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Anthropdogy of Education, Vol,5 No,2, pp. 55-82, 2002. 

  7. Park, Ju-Yeon, and Lee, Min-Jung, "A Study of Knowledge, Perception, andTteaching Efficacy about Early Childhood Teacher's Music Activity."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Vol 33, No. 6 pp. 5-20, 2013. 

  8. Lee, Eun-soo, "A Study on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in Kindergarten," The Korean Association of Earchildhood Teacher Education, Vol, 1 No 1, pp. 105-128, 2004. 

  9. Ohm, Jung-ae, and Son,g Jung, and Par Mi-Kyung, "Implementation difficulties in Kindergarten music education according to teacher' bservation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Vol 29, No 1. pp. 133-158, 2009. 

  10. Ohm, Jung-ae, and Song, Jung. "Kindergarden Teacher 'Recognition of Musical Conceots and Actual Practices." Pedagogical Research, Vol 12, No 2, pp. 471-491, 1996. 

  11. Chang, Eun-ju, "Development of the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program model for in-service teacher." EWHA Womans Graduate University Dotor's Degree, 2007. 

  12. Kwo,n jong-a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about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Gunguk University Master' thesis. 2002. 

  13. Bang, Eun-young, and Park, Chan-Ok. "An Exploration of the Music Teaching Efficacy Belief of Kindergarten teachers." The Korean Association of Earchildhood Teacher education, Vol 9 No 4, pp. 5-30. 2005. 

  14. Song, sun-hwa, "Cognition and Difficult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Young Children Music Education." Soonchunh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2. 

  15. Yo,o Sean-Ah, "Teacher's Recognition for music Education of young children and actual condition of in-service training for music education." Duksung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 Thesis, 2005.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16. Jang, Myung-Hee, "The Effects Using of Traditional Nursery Rhyme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Development," Soongsil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 2003. 

  17. Kim, Sung-yoon, Kim, Kwon-Il, Kim, Young-Ok, "A Study on Actual Situation And Recognition Of Teachers on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iy Education, Vol. 20, No. 1, pp. 453-485, 2015. 

  18. Park, Eun, "Current Status and Possib Improvement for Young Children's Music Activity through Classroom Observation and Interview," The Korean Journal of Arts Education, Vol. 10, No. 2, pp. 1-19, 2012. 

  19. Kim, Youn-Ju, Cho, Bok-Hee, "The Study on Developing an Integrated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Program Using Storytelling Songs and Exploring Its Effect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8, No. 2, pp. 27-61, 201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