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주의 예술 의상 투타의 조형성 연구
A Study on the Formativeness of Tuta, an Artistic Clothing Influenced by Futurism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5 no.7, 2015년, pp.19 - 31  

조영아 (홍익대학교 대학원 디자인.공예학과) ,  금기숙 (홍익대학교 섬유미술.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uturists put forward creative fashion by combining art and functionality. This led to a new aesthetic approach in how we view modernized industrial cities. Ernesto Thayaht, a futurist, introduced the "Tuta", which was simple and practical clothes. Tuta expressed the imagination and aesthetic valu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미래주의 예술 의상 투타의 외적 특징을 분석하고 그 조형성을 고찰해 봄으로써 투타의 디자인적 의미와 복식사적 가치를 재인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기존의 사고에서 탈피한 미래적인 의상 투타 연구를 통해 향후 미래 패션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고 폭넓은 디자인 전개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투타의 디자인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실루엣과 형태, 색채, 소재, 디테일 등의 관점에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 미래주의 화가들은 모든 것이 움직이고 달리며 변화한다고 봄으로써 그들의 작품에서 정적인 대상을 제거하고 그 자리에 격한 움직임과 빠른 속도, 시끄러운 소음 등 현대적 현상을 담고 있는 대상들을 가져다 놓았다(Kim, 1986). 불꽃을 내뿜는 기차역, 연기에 가려진 공장, 교량, 증기 기관선, 기관차 등 빠른 속도로 기계화되는 현대 도시의 동적인 요소들을 주제로 과거에 사로잡히지 않고 새로운 이념과 조형 방법을 갈구하며 20세기의 이상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미래주의는 아르데코(Art Deco), 보티시즘(Vorticism), 구성주의(Constructivism), 초현실주의(Surrealism), 다다(Dada) 그리고 후에 나타난 네오퓨쳐리즘(Neo-Futurism)을 포함한 20세기 많은 예술 운동에 영향을 주었다(Foster, 1987).
  • 이에 본 연구는 미래주의 작가들이 자신의 예술적 이념을 바탕으로 디자인한 복식 중 가장 현대적이고 혁신적이었던 타이야트의 예술 의상 투타의 디자인 특징을 살펴보고 그 조형성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투타의 디자인 특성과 복식사적 의미를 조명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미래주의 작가들이 자신의 예술적 이념을 바탕으로 디자인한 복식 중 가장 현대적이고 혁신적이었던 타이야트의 예술 의상 투타의 디자인 특징을 살펴보고 그 조형성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투타의 디자인 특성과 복식사적 의미를 조명해 보고자 한다.
  • 타이야트의 투타는 20세기 초 패션에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며 복식의 현대화를 이루었다. 투타는 기계주의적 대량생산을 위해 기능적이고 최소화된 형태와 색상을 추구하였고 활동이 편리한 디자인으로 미래주의의 운동성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이는 다른 미래주의 예술가들이 미래주의의 역동성을 의상에 표면적으로 표현한 것과 다른 고차원적인 해석이라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예술가 타이야트는 자신이 생각한 우주적인 의상인 투타의 이름에 관한 네 가지 이유를 밝힌다. 1)투타의 원단은 다른 여분이 필요 없이 유용하게(metri 4.50 alto 0.70) 즉, 천을 경제적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2)봉재의 최소화로 이루어진 원피스 형태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필립포 토마소 마리네티가 주장한 미래주의는 무엇인가? 시인필립포 토마소 마리네티(Filippo Tommaso Marrinetti, 1876~1944)는 1909년 2월 20일 프랑스의 잡지 ‘르피가로(Le Figaro)’에 미래주의 기초 선언(The Founding and Manifesto of Futurism) 을 발표함으로써 과거와의 종말을 고하고 새로운 이탈리아를 이끌어갈 정신인 미래주의를 선포하였다(Taylor, 1961). 그가 주장한 미래주의란 기계문명에 의해 출연한 새로운 세계를 받아들이면서 과거에 대한 모든 인식을 거부하고 새로운 생활에서 영감을 받은 기계 문명, 속력, 운동감의 찬미에 기초한 것이었다(Lynton, 2003).
미래주의가 영향을 준 예술 운동엔 무엇이 있는가? 불꽃을 내뿜는 기차역, 연기에 가려진 공장, 교량, 증기 기관선, 기관차 등 빠른 속도로 기계화되는 현대 도시의 동적인 요소들을 주제로 과거에 사로잡히지 않고 새로운 이념과 조형 방법을 갈구하며 20세기의 이상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미래주의는 아르데코(Art Deco), 보티시즘(Vorticism), 구성주의(Constructivism), 초현실주의(Surrealism), 다다(Dada) 그리고 후에 나타난 네오퓨쳐리즘(Neo-Futurism)을 포함한 20세기 많은 예술 운동에 영향을 주었다(Foster, 1987).
미래주의 화가는 작품에 무엇을 표현하였는가? 미래주의 화가들은 모든 것이 움직이고 달리며 변화한다고 봄으로써 그들의 작품에서 정적인 대상을 제거하고 그 자리에 격한 움직임과 빠른 속도, 시끄러운 소음 등 현대적 현상을 담고 있는 대상들을 가져다 놓았다(Kim, 1986). 불꽃을 내뿜는 기차역, 연기에 가려진 공장, 교량, 증기 기관선, 기관차 등 빠른 속도로 기계화되는 현대 도시의 동적인 요소들을 주제로 과거에 사로잡히지 않고 새로운 이념과 조형 방법을 갈구하며 20세기의 이상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미래주의는 아르데코(Art Deco), 보티시즘(Vorticism), 구성주의(Constructivism), 초현실주의(Surrealism), 다다(Dada) 그리고 후에 나타난 네오퓨쳐리즘(Neo-Futurism)을 포함한 20세기 많은 예술 운동에 영향을 주었다(Foster, 198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Archivio Pippo Rizzo (n.d.). Retrieved from http://www.archiviopipporizzo.it/?portfoliogilet 

  2. Archivio Thayaht & Ram (n.d.). Retrieved from http://www.thayaht-ram.com/wp/bio-en/thayaht-en/ 

  3. Art MK (2014, February 26). Italian Futurism, Reconstr ucting the Universe. Retrieved from http://www.artmk.kr/artmk/archives/2108 

  4. Bae, G. H. (2000). Future sociology. Paju, Republic of Korea: Nanam. 

  5. Cha, H. S. (1986). General Theory of Western History. Seoul, Republic of Korea: Tomgudang. 

  6. Chattoir (n.d.). Retrieved from http://www.chattoir.com/image-12690-famosa-tuta-di-Thayaht#.VZo8u_ntmko 

  7. Crispolti, E. (1998). Il Futurismo e la Moda. Millano, Italy: Marsilo. 

  8. Doosan Dong-A (2013). New Korean dictionary (5th ed.). Seoul, Republic of Korea: Doosan Dong-A. 

  9. Drawing&the body (n.d.). Pattern of the tuta, published in 1920 by the Italian newspaper "La Nazione", 2 July 1920. Retrieved from http://drawingandthebody.com/essay.php 

  10. Foster, H. (1987). Neo-Futurism. Architectural Association School of Architecture, 14(Spring), 25-27. 

  11. Future (n.d.). In Wikipedia online. Retrieved from http://ko.wikipedia.org/wiki/미래 

  12. Geum, K. S., Kim, M. J., Kim, Y. I., Kim, Y. H., Park, M. H., Park, M. Y., . . . Choi, H. J. (2002). Fashion 1900-2000. Paju, Republic of Korea: Kyomunsa. 

  13. Greene, V. (2014). Italian Futurism 1909-1944: Reconstructing the Universe. New York, U.S.: Guggenheim Museum. 

  14. Guggenheim (n.d.). Retrieved from http://www.guggenheim.org/new-york/exhibitions/past/exhibit/5354/6 

  15. Hulten, P. (1986). Futurism and Futurisms. New York, U.S.: Abbeville Press. 

  16. Humphreys, R. (2003). Futirism. (G. H. Ha, Trans.). Paju, Republic of Korea: Youlhwadang. (Original work published 1999) 

  17. Kim, J. H. (1986). A Study on the Dynamism of Futurism painting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18. Larentis, D. (2015. March 14). Crali-Testimonianze Futuriste. L'Adigetto. Retrieved from http://www.ladigetto.it/permalink/42104.html 

  19. Lee, K. (1999). A Study on Experimental Clothing of the Early 20th Century Italian Artis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20. Lee, K. H. (2000). A Study on the Futurist Manifestos and Clothing in Italy. The Journal of Costume Culture, 8(1), 102-114. 

  21. Lee, K. (2001). A Study on Experimental Clothing of the Early 20th Century Italian Artists. The Journal of Costume Culture, 9(1), 111-126. 

  22. Lee, S. (2010). A study on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fashion design adapting gusset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23. Lee, S. J. (1997). A Study on the Futuristic Tendencies of expression in Modern D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24. Lee, T. K. (2008). Futurism declaration shake the world. Seoul, Republic of Korea: Greenbee. 

  25. Lista, G. (1982). Balla. (H. R. Maclean, Trans.). Modena, Italy: Galleria Fonte d'Abisso. 

  26. Lista, G. (1997). Le Mode Futuriste in Europe 1910-1939. Paris, France: Parismusees. 

  27. Lynton, N. (2003). The Story of Modern Art. (N. J. Yun, Trans.). Seoul, Republic of Korea: Yekyong. (Original work published 1994) 

  28. Nash, J. M. (1974). Cubism, Futurism & Constructivisim. London, U.K.: Thames&Hudson. 

  29. Park, Y. J. (2011). A Study on the Costume Designs of Art in the Italian & Russian Avant-Gard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9(1), 128-149. 

  30. Park, Y. J. & Yang, S. H. (1998). A Study on the Change of Futurism Style in the Costum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6(4), 84-103. 

  31. Pinterest (n.d.-a). Retrieved from https://www.pinterest.com/pin/511862313868015079/ 

  32. Pinterest (n.d.-b). Retrieved from https://www.pinterest.com/pin/214765475954763342/ 

  33. Taylor, J. C. (1961). Futurism. New York, U.S.: The Museum of modern Art. 

  34. Thayaht (2007, December 17). Ernesto Michaelles exhibi tion at Prato's Museo del Tessuto. "THAYAHT, An artist at the origins of Made in Italy". December 2007-April 2008. Retrieved from https://youtu.be/97zaXgQ-rC4 

  35. Thayaht (2007-a) "THAYAHT, An artist at the origins of Made in Italy". Retrieved from https://youtu.be/97zaXgQ-rC4 

  36. Thayaht (2007-b) "THAYAHT, An artist at the origins of Made in Italy". Retrieved from https://youtu.be/97zaXgQ-rC4 

  37. Thayaht (2015, April 28). In Wikipedia online. Retrieved from http://en.wikipedia.org/wiki/Thayaht 

  38. Trame e Ordito - il blog della moda (2012, June 5). Tuta. Retrieved from http://trama-e-ordito.blogspot.kr/2011/01/tuta-e-il-futurismo-diede-un-abito-agli.html 

  39. Trame e Ordito - il blog della moda (2012-a). Tuta. Retrieved from http://trama-e-ordito.blogspot.kr/2011/01/tuta-e-il-futurismo-diede-un-abito-agli.html 

  40. Trame e Ordito - il blog della moda (2012-b). Manifesto per la trasformazione dell'abbigliamento maschile. Retrieved from http://trama-e-ordito.blogspot.kr/2011/10/manifesto-per-la-trasformazione.html 

  41. Tullio Crali, Testimonianze futuriste (2015, August 25). Retrieved from https://www.salto.bz/article/23082015/tullio-crali-testimonianze-futuriste 

  42. Tutaward (n.d.). tools data download, European TUTA Award. fondazione Museo del Tessuto. Retrieved from http://www.tutaward.eu/introeng.html 

  43. Tutaward (n.d.-a). tools data download, Taglio della tut a femminile, published in La Nazione Florence on 2 July. 1920. Retrieved from http://www.tutaward.eu/introeng.html 

  44. Tutaward (n.d.-b). bituta_eng, tools data download. Retrieved from http://www.tutaward.eu/introeng.html 

  45. Tutaward (n.d.-c). male_tuta, tools data download. Retrieved from http://www.tutaward.eu/introeng.html 

  46. Tutaward (n.d.-d). photos, tools data download. Retrieved from http://www.tutaward.eu/introeng.html 

  47. Tutaward (n.d.-e). photos, tools data download. Retrieved from http://www.tutaward.eu/introeng.html 

  48. Tutaward (n.d.-f). ad_postcards, tools data download. Retrieved from http://www.tutaward.eu/introeng.html 

  49. Tutaward (n.d.-g). ad_postcards, tools data download. Retrieved from http://www.tutaward.eu/introeng.html 

  50. Uzzani, G. (2003). Per il sole e contro il sole. Thayaht & Ram. La tuta. Modelli per tessuti. Livorno, Italy: Sillabe. 

  51. Volt:Vincenzo Fani Ciotti (1920, February 29). Manifest o della moda feminile futurista. Retrieved from https://www.pinterest.com/pin/421438477606691844/ 

  52. Yang, C. K. (1997). A Study on the Art to wear in early 20th Centur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Daegu, Republic of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