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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공형 LM-Guide Rail의 치수정밀도 향상을 위한 형상인발 금형 설계
Die Design for Shape Drawing to Improve the Dimensional Accuracy of a Hollow LM-Guide Rail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4 no.5, 2015년, pp.340 - 347  

박정현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정밀가공시스템 전공) ,  이경훈 (해양대학교 기관공학부) ,  김성민 (광진실업주식회사 금속소재기술연구소) ,  김희중 (광진실업주식회사 금속소재기술연구소) ,  김성진 (광진실업주식회사 금속소재기술연구소) ,  김병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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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ti-pass shape drawing is used to manufacture long products of arbitrary cross-sectional shapes. This process allows smooth surface finishes and closely controlled dimensions of the cross-sectional shape. Tube shape drawing for hollow type products provides material savings and weight reductio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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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총 2패스 공정에서 제품의 코너부 미충진 결함을 개선하기 위해 1패스 단면 형상을 설계하는 방법으로 Die Offset for Corner Filli ng(DOCF) 금형 설계법을 제안하였다. DOCF 금형 설계법은 제품형상의 둘레를 따라 동일한 간격만큼 형상을 확장하는 Overall offset method 와 부분적으로 형상을 확장하는 Local offset method 로 이루어진다.
  • 본 연구는 중공형 리니어 모션 가이드 레일을 제조하기 위한 2패스 맨드렐 인발 공정의 다이 및 맨드렐을 설계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또한, 이형 제품 단면 형상의 코너부 미충진 결함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Die Offset for Corner Filling(DOCF) 금형 설계법을 제시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한 DOCF 금형 설계법과 유한요소해석 결과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중공형 형상인 발 실험을 수행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중공형 리니어 모션 가이드 레일 제조를 위한 고정 맨드렐을 가진 2패스 형상인발공정에서 중간패스 다이의 단면형상 설계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그 결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9(a)의 경우 변형거리에 대한 A-Aʹ 경로와 B-Bʹ 경로의 다이반각 차이는 크지만 Fig. 9(b)의 경우에 다이반각의 차이는 적다. 측정된 반경 방향 속도분포는 다이반각이 큰 경로에서 크게 측정되었고 다이반각이 작은 경로에서 작게 측정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초기 소재의 형상을 원형 튜브로 제한한다. 초기 튜브의 외경 및 두께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제품 단면형상의 정보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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