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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빈 블레이드 모델링을 통한 터빈 발전기 축 시스템의 기계적 토크 응답 분석
Analysis of Turbine-Generator Shaft System Mechanical Torque Response based on Turbine Blade Modeling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4 no.9, 2015년, pp.1269 - 1275  

박지경 (Colleg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정세진 (Colleg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김철환 (Colleg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urbine-generator torsional response is caused by interaction between electrical transient air-gap torque and mechanical characteristics of turbine-generator shafts. There are various factors that affects torsional interaction such as fault, circuit breaker switching and generator mal-synchroniz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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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터빈 발전기 축 시스템의 상세 모델링을 위하여 ElectroMagnetic Transient Program (EMTP)를 바탕으로 터빈 블레이드 영역을 포함한 기계적 축 시스템을 전기적 시스템으로 등가화 모델링 하였다. 그리고 모델링된 시스템을 345kV 계통에 적용하여 계통 외란에 따른 축 시스템의 기계적 토크 응답 특성을 분석하고 모델링의 유효성을 확인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계-전기적 시스템 등가원리를 이용하여 터빈 블레이드 포함한 터빈 발전기 축 시스템을 모델링 할 수 있음을 보였다. 이를 통하여 기존의 상용 프로그램에서는 터빈 블레이드 영역을 고려하지 않아 축 시스템의 초동기 비틀림 모드의 토크 응답을 구현하지 못하는 제한을 해결하였다.

가설 설정

  • 모의하였다. 고장 발생 시간은 0.2초, 고장 제거 시간은 0.3초를 가정하였으며 현행 국내 345kV 계통의 차단기 운영 방식을 반영하여 단상 고장의 경우 차단기 단상(single pole) 동작, 3상고장의 경우 차단기 3상(triple pole) 일괄 동작을 고려하였다. 이러한 고장 발생, 제거 과정에서 나타나는 GEN1LP2R-GEN, LP2R_Blade, LP2F_Blade 에서의 기계적 응답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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