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지무선기술 동향분석
Overview of Cognitive Radio Technologies 원문보기

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30 no.2, 2015년, pp.104 - 114  

김현재 (스마트미래인프라연구실) ,  이성원 (스마트미래인프라연구실) ,  김귀훈 (스마트미래인프라연구실) ,  김영부 (스마트미래인프라연구실) ,  유웅식 (스마트미래인프라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무선통신서비스의 수요 급증에 따른 주파수 부족 심화 현상에 대해 제한된 주파수 자원의 재분배와 같은 해결책으로는 근본적인 극복이 어렵다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주파수 공유에 대한 연구가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 중이다. 특히 인지무선기술은 무선통신에 관련된 모든 기술분야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다양한 기술분야의 협업을 통한 현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도전 기술임은 자명하다. 인지무선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기술 표준들은 마무리 되었거나 마무리 단계에 있지만, 광의적 개념의 CR(Cognitive Radio)기술 측면에서 보면 아직도 해결해야 할 기술 이슈들이 산재해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2014년 가트너 하이프 사이클상 태동기(innovation trigger)에 위치해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최근 진행되고 있는 CR 관련 국내외 표준화 동향 및 기술개발에 대해 정리하고, 해결해야 할 주요 기술별 도전 이슈들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ETSI TR-102-683은 2009년 'Cognitive pilot channel' 문서를 완료하였으며, 재설정 가능 시스템을 위한 CPC 의 개념 정의 및 heterogeneous 무선환경에서 E2E(end-to-end) 연결성 제공을 목적으로 하였다.
  • 11af wireless LAN 표준은 TV 유휴대역을 활용하는 무선랜에 대해 다루었으며, 2014년 2월 최종승인된 상태이다. IEEE 802.22 WRAN(Wireless Regional Area Network) 표준은 TVWS 대 역을 이용한 지 역무선 통신 네트워크 표준으로 도심에서 떨어진 외곽지역에서도 광대역 서비스를 제공할 목적으로 TV 주파수 대역 중에서 지역에 따라 사용하고 있지 않는 대역에 대해 CR기술 적용 및 공유 실현을 목표로 하였다. 2004년 표준화를 시직하여 2009년 BS(Base Station) 주변 이동 CPE(Customer Premises Equipment) 지원을 포함하는 amendment 문서를 완료하고, 2011년 06월 IEEE-SA standards board에서 승인된 후, 2012년 7월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에서 승인되었다.
  • 예상된다. 따라서 CR기술 관련 대표 응용 서비스에 대해 살펴본다.
  • 본 장에서는 최근 주요 국가들이 추진하고 있는 주파수 공유 정책동향에 대해 살펴보고, lTU(Intem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IEEE, ETSI(European Telecommunication Standards Institute), ECMA(Eu - ropean Computer Manufacturers Association) 등 다양한 단체에서 진행하고 있는 표준화 동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CR 기능 지원을 위한 구현 측면의 도전요소와 하드웨어 관점의 도전 요소를 살펴본다.
  • 같다[10]. 본 절에서는 각 표준화 단체가 진행하고 있는 CR 규격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물리적으로 확대가 불가능하고 부족한 주파수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5G 핵심 기술중 하나인 CR기술에 대한 표준화 동향, 기술개발 동향, 주요 도전기술 요소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CR 기술이 미래 폭증하는 모바일 트래픽 환경에 대비하고 비효율적 주파수 이용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현실적인 기술임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으며, 앞에서 기술한 도전 요소들을 해결하기 위한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고, 정부 차원의 기술표준 마련 및 정책 지원이 지속되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