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표준·시험인증 기술 동향 - FTV 3차원 부호화를 위한 표준화 기술 동향 원문보기

TTA 저널 = TTA journal, no.162 = no.162, 2015년, pp.64 - 69  

호요성 (광주과학기술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세부적으로 초다시점 영상을 위한 부호화 기술과 자유탐색 영상을 위한 합성을 설명한다. 또한, 표준화 작업에서 사용되는 실험 영상들과 테스트를 위한 환경 설정에 대해 설명한다.
  • 본고에서는 FTV 3차원 비디오 부호 기술 동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현재 FTV를 활성화하기 위해 중점적으로 연구되는 초다시점 영상과 자유탐색 영상에 대해 설명하였다.
  • 본고에서는 FTV 그룹에서 진행한 자유시점 영상제공을 위한 3차원 비디오 부호화 기술 동향을 소개한다. 세부적으로 초다시점 영상을 위한 부호화 기술과 자유탐색 영상을 위한 합성을 설명한다.
  • 사람은 좌우 눈을 통해 정보를 받아들일 때 존재하는 약간의 시차를 통해 물체의 입체감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원리를 기반으로 3차원으로 제작된 영상들을 감상할 때 입체안경을 통해 좌우 눈에 각각 다른 영상이 보이게 하는 것이다. 'Avatar', 'Gravity, 와 같은 3차원 영화들의 흥행을 기반으로 소비자 시장에서 3차원 기술의 인지도는 높아졌다.
  • 부호화된 정보를 복호화 과정을 통해 다시점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과 유사한 수의 가상 시점 영상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송신단에서 가능한 많은 양의 초기 영상 정보를 보내야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현재 초다 시점 영상 생성 방법에 관한 주된 연구 내용은 높은 부호화 효율을 갖는 부호화기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촬영한 영상 정보의 손실을 최소화하여 전송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자유탐색 영상은 넓은 촬영범위를 기반으로 곡선 영역이나 가려진 영역에서 촬영된 것 같이 다양한 가상시점 영상을 생성하는 것이 최종적인 목표이다. 이를 위해 깊이 영상을 이용하여 실제 촬영한 영상과 인접한 영역에서의 가상시점 영상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한 소프트웨어 개발도 진행되고 있다[6].
  • 존재한다. 초다시점 영상 시스템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영상 정보를 효율적으로 부호화하여 전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효율적으로 영상 정보를 부호화하기 위해 영상 정보를 전송할 때 일부 영상만을 압축해서 전송하며, 수신단은 받아들인 정보를 기반으로 다른 시점의 영상을 복원하여 새로운 시점의 영상을 생성한다.
  • 초다시점 영상과 자유탐색 영상을 기술은 시청자에게 자유로운 시점의 영상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초다시점 영상과 자유탐색 영상은 이와 같은 공통적 인 부분이 있는 반면, 각 시스템 이 추구하는 구체적인 목표는 다르다.
  • 초다시점 영상과 자유탐색 영상은 이와 같은 공통적 인 부분이 있는 반면, 각 시스템 이 추구하는 구체적인 목표는 다르다. 초다시점 영상은 다시 점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부호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자유탐색 영상은 넓은 시점의 영상을 이용하여 곡선 영역이나 카메라의 기하학적 구조가 변형되는 구간에서 효율적으로 가상시점 영상을 생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두 가지 방법 모자유로운 시점 영상을 제공하는 최종적인 목적은 같지만, 서로 다른 장점을
  • 살펴보았다. 현재 FTV를 활성화하기 위해 중점적으로 연구되는 초다시점 영상과 자유탐색 영상에 대해 설명하였다. 각각의 시스템의 최종 목표는 자유로운 시점의 영상을 생성하는 것이지만, 각 시스템 서로 다른 장점을 이용하여 가상시점 영상을 생성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