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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7 no.1, 2016년, pp.21 - 28
정혁상 (Department of Railroad Civil Engineering, Dongyang University)
본 논문은 레일빔의 길이 산정에 관해서 지반공학적 측면에서 다룬 내용을 담고 있다. 레일빔은 철도횡단공사에서 가설기간 중에 부등침하 방지 목적으로 레일의 내측과 외측에 설치하는 보강레일을 말한다. 이러한 레일빔은 최근 철도를 횡단하는 지하 구조물의 시공이 증가해서 기존 철도 시설물의 안정에 대응하고자 많이 설치하고 있다. 그러나 레일빔 길이 설계에 관한 기준이 없어 설계에 어려움이 있을 뿐만 아니라 레일빔 길이 부족으로 탈선사고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레일빔 길이 산정 방식에 대하여 토사지반과 암반지반으로 분류하여 Flow chart를 제시하였으며 레일 조합 및 위치에 대한 Case study를 실시하여 효과적인 레일의 조합과 위치에 확보할 수 있었다.
This paper deals with contents on the estimation of rail beam from the geotechnical engineering aspect. Rail beam is reinforced rail installed on the inside and outside of rail to prevent differential settlement during the construction period of railroad crossing construction. Such rail beam is fre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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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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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하부를 통과하는 시설물이 증가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 최근 철도 연장의 확대와 도시의 발달로 인해 철도 하부를 통과하는 시설물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렇듯 건설 또는 운행 중인 철도노선을 지하로 횡단하여 도로, 수로, 통신구 및 전력 등의 시설을 설치하는 공법을 철도지하횡단공법이라고 한다. | |
안정성 확보가 중요한 철도지하횡단공사의 사고사례에는 무엇이 있는가? | 그러나 철도지하횡단공사 시 불확실한 노반의 재료, 최소토피고 부족, 여굴로 인한 침하, 동절기 횡단구조물에 의한 노반의 융기 등의 문제로 레일의 변형이 발생하고 있고 이로 인한 사고사례도 보고되고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철도지하횡단공사에서 가설기간 중에 부등침하 방지 목적으로 레일의 내측과 외측에 설치하는 보강레일을 설치하는데 이를 레일빔이라고 한다. | |
철도지하횡단공법이란 무엇인가? | 최근 철도 연장의 확대와 도시의 발달로 인해 철도 하부를 통과하는 시설물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렇듯 건설 또는 운행 중인 철도노선을 지하로 횡단하여 도로, 수로, 통신구 및 전력 등의 시설을 설치하는 공법을 철도지하횡단공법이라고 한다. 철도지하횡단공법은 철도로 인해 발생한 지역의 단절과 지역의 균형적인 발전을 저해하는 문제점 등을 해결해오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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