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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철도 레일빔 설계법에 대한 연구
Design of the Railbeam Lengths at the Roadbed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7 no.1, 2016년, pp.21 - 28  

정혁상 (Department of Railroad Civil Engineering, Dongyang University)

초록

본 논문은 레일빔의 길이 산정에 관해서 지반공학적 측면에서 다룬 내용을 담고 있다. 레일빔은 철도횡단공사에서 가설기간 중에 부등침하 방지 목적으로 레일의 내측과 외측에 설치하는 보강레일을 말한다. 이러한 레일빔은 최근 철도를 횡단하는 지하 구조물의 시공이 증가해서 기존 철도 시설물의 안정에 대응하고자 많이 설치하고 있다. 그러나 레일빔 길이 설계에 관한 기준이 없어 설계에 어려움이 있을 뿐만 아니라 레일빔 길이 부족으로 탈선사고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레일빔 길이 산정 방식에 대하여 토사지반과 암반지반으로 분류하여 Flow chart를 제시하였으며 레일 조합 및 위치에 대한 Case study를 실시하여 효과적인 레일의 조합과 위치에 확보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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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deals with contents on the estimation of rail beam from the geotechnical engineering aspect. Rail beam is reinforced rail installed on the inside and outside of rail to prevent differential settlement during the construction period of railroad crossing construction. Such rail beam is fre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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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지하횡단공사 시 레일의 일시적인 침하를 방지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레일빔의 길이 산정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지반공학 측면에서 토사지반에서는 Rankine의 활동면을 연장하여 레일빔의 길이를 산정하였고 암반지반의 경우 Tezaghi의 이완 폭으로 레일빔의 길이를 산정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 지반공학 측면에서 토사지반에서는 Rankine의 활동면을 연장하여 레일빔의 길이를 산정하였고 암반지반의 경우 Tezaghi의 이완 폭으로 레일빔의 길이를 산정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레일빔의 설계 흐름을 제안하였고 레일빔의 조합별 설계법과 레일빔의 위치별 설계법을 제안하여 궤도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나아가 열차의 안전운행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 레일빔의 조합별 설계법은 레일빔의 가장 효과적인 조합(레일의 개수)을 선정하고 레일의 국부적인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으로 수치해석을 실시하였으며 구조해석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SAP2000(1997)(ver.
  • 이와 같이 레일빔의 설치 위치가 명확지 않고 기준 또한 마련되어 있지 않아 철도횡단공사 개소마다 다르게 적용하고 있어 이에 대한 영향 검토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레일빔의 위치별 설계법 연구는 레일빔의 설치 위치에 따른 안정성(침하)을 검토하여 효과적인 설치 위치를 결정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으로 직선부와 곡선부에 레일빔의 궤간 내측과 외측에 각각 설치하여 레일의 침하량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지하횡단공사에서 가설기간 중에 부등침하 방지 목적으로 설치하는 레일빔의 길이 산정에 관해서 연구하였다. 레일빔 길이 산정 방식에 있어서 토사지반과 암반지반으로 분류하여 Flow chart를 제시하였으며 레일 조합과 위치에 대한 Case study를 실시하여 효과적인 레일의 조합과 위치에 확보할 수 있었으며 결과를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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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 하부를 통과하는 시설물이 증가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최근 철도 연장의 확대와 도시의 발달로 인해 철도 하부를 통과하는 시설물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렇듯 건설 또는 운행 중인 철도노선을 지하로 횡단하여 도로, 수로, 통신구 및 전력 등의 시설을 설치하는 공법을 철도지하횡단공법이라고 한다.
안정성 확보가 중요한 철도지하횡단공사의 사고사례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철도지하횡단공사 시 불확실한 노반의 재료, 최소토피고 부족, 여굴로 인한 침하, 동절기 횡단구조물에 의한 노반의 융기 등의 문제로 레일의 변형이 발생하고 있고 이로 인한 사고사례도 보고되고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철도지하횡단공사에서 가설기간 중에 부등침하 방지 목적으로 레일의 내측과 외측에 설치하는 보강레일을 설치하는데 이를 레일빔이라고 한다.
철도지하횡단공법이란 무엇인가? 최근 철도 연장의 확대와 도시의 발달로 인해 철도 하부를 통과하는 시설물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렇듯 건설 또는 운행 중인 철도노선을 지하로 횡단하여 도로, 수로, 통신구 및 전력 등의 시설을 설치하는 공법을 철도지하횡단공법이라고 한다. 철도지하횡단공법은 철도로 인해 발생한 지역의 단절과 지역의 균형적인 발전을 저해하는 문제점 등을 해결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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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baqus (2004), Abaqus Analysis User's Manual, ver.6.5. 

  2. Jung, H. S., Park, S. E., Cho, M. J., Min, H. K., Lee, S. D. and Kim, K. S. (2014), A study on the determination of the lengths of rail beams, Proceedings of 2014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793-799 (in Korean). 

  3.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3), Railwaydesign standards, pp. 6-40 (in Korean). 

  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Railroad accident report, K676 electric train Cheonan station derailment pp. 1-50 (in Korean). 

  5. Rankine, W. M. J. (1857), On stability on loose earth, Philosophic Transactions of Royal Society, London, Part I, pp. 9-27. 

  6. SAP2000 (1997), SAP2000 Tutorial Manual, ver.11.0.4. 

  7. Terzaghi, K. (1946), Rock defects and loads on tunnel support, Rock Tunneling with Steel Supports, eds.R. V. Proctor and T. White, Commercial Shearing Co., Youngstown, Ohio, USA, pp. 15-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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