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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터널의 싱글쉘 지보시스템 적용에 관한 기초 연구
A Basic Study for Single Shell Support System of Railway Tunnel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7 no.1, 2016년, pp.39 - 48  

정대호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  정찬묵 (Department of Railroad Civil System Engineering, Wooso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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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세계적인 연구 추세인 2차 콘크리트 라이닝을 타설하지 않는 싱글쉘 터널을 도입함으로써 터널 시공 공기를 단축할 수 있으며, 라이닝 타설에 따른 공사비의 절감과 장기적인 터널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장점을 지닌 싱글쉘 터널 공법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먼저 국내의 라이닝 삭제와 관련된 설계 및 시공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설계 및 시공 사례와 안정성 검토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암반상태가 양호한 구간(1~3등급)에서는 라이닝을 미설치하는 것으로 제안하였다. 국내의 경우 지층의 변화가 매우 심한 지반조건이 많으므로 싱글쉘에 의한 터널링 방법은 가능한 지반조건이 양호하고 용수개소가 적은 지반에서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 하나, 일반적인 터널 구조물의 후보지의 경우에는 여러 가지 암종 및 암반상태가 교차하여 장기적으로 안정성 확보가 곤란한 경우에는 싱글쉘보다는 철근콘크리트 개념을 적용한 NATM 방법이 합리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즉 지반조건이 불량한 구간(4~5등급)에 대하여는 콘크리트 라이닝을 반영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의 설계기준 개정 방향과 세계적으로 라이닝 삭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므로 시공성 및 경제성 개선 등을 고려한 라이닝 삭제 방안이 점차 대두되고 있으므로 합리적이고 공학적인 설계 기준을 구축하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t can be shortened tunnel construction work period by introducing a single-shell tunnel does not placing the secondary concrete lining, a global research trend, reduction of the cost of the lining placement and number of benefits that can ensure the safety of long-term tunnel with 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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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2차 라이닝을 생략하는 Single shell NATM 터널의 시험시공과 실제 설계 및 시공이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의 시공 사례들에 대하여 정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00터널의 경사갱에 대하여 라이닝 삭제 방안을 검토하고 현장 적용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본 장에서는 경사갱의 NATM 구간에 대해 싱글쉘 터널의 개념을 검토하기 위하여 2차 지보재인 라이닝 삭제 및 변경에 대한 적정성 및 안정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경사갱의 NATM 구간에 대해 싱글쉘 개념을 현장에 적용하여 2차 지보재인 라이닝 삭제에 대한 적정성 및 수치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안정성 검토는 유한차분법과 장기적 변형 거동을 고려한 Creep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싱글쉘 터널의 공법 개발을 위하여 1차 지보재와 기본 메카니즘을 분석하고, 국내 싱글쉘 NATM 터널 시공 사례들을 분석하였다. 또한 현재 경사 터널에만 국한되어 적용되고 있으며, 본선 터널 적용과 관련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므로 싱글쉘 터널의 거동에 대한 유한요소 해석 및 Creep 해석 등을 수행하고 현장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국내 싱글쉘 터널의 공법 개발을 위하여 1차 지보재와 관련된 기본 메카니즘을 분석하고 싱글쉘 공법이 적용된 현장사례 분석과 싱글쉘 터널의 거동에 대한 장기적인 안정성을 검토하고 그에 대한 고찰을 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공학적으로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는 싱글쉘 NATM을 국내의 실정에 맞게 보급하기 위한 주요 사항들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분리된 이중 구조 터널 라이닝과 일체된 싱글쉘 구조의 터널 라이닝의 파괴 메카니즘에 대한 이론적 검증을 수행하였다. 검토 결과 운영 중 상태를 고려한 2차라이닝 콘크리트를 배제하더라도 터널의 안정성은 충분히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세계적인 연구 추세인 2차 콘크리트 라이닝을 타설을 생략하는 싱글쉘 터널을 도입함으로써 터널 시공 공기를 단축할 수 있으며, 라이닝 타설에 따른 공사비의 절감과 장기적인 터널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장점을 지닌 싱글쉘 터널 공법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 터널 건설을 위하여 세계적인 터널 기술 선진국들에서 도입되고 있는 싱글쉘 터널 공법에 대하여 국내의 실정에 맞는 싱글쉘 터널 공법에 대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싱글쉘 터널 공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시공성이나 경제성 측면에서 다양한 장점을 지닌 싱글쉘 터널 라이닝 공법을 도입하기 위한 기초 적인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본 장에서는 공학적으로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는 싱글쉘 NATM을 국내의 실정에 맞게 보급하기 위한 주요 사항들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세계적인 연구 추세인 2차 콘크리트 라이닝을 타설을 생략하는 싱글쉘 터널을 도입함으로써 터널 시공 공기를 단축할 수 있으며, 라이닝 타설에 따른 공사비의 절감과 장기적인 터널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장점을 지닌 싱글쉘 터널 공법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 터널 건설을 위하여 세계적인 터널 기술 선진국들에서 도입되고 있는 싱글쉘 터널 공법에 대하여 국내의 실정에 맞는 싱글쉘 터널 공법에 대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싱글쉘 터널 공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국내 대부분의 터널에 적용되어 있는 NATM 터널은 지반 조건과 관계없이 라이닝을 타설하고 있는 실정이고 이로 인하여 과다한 공사비 책정의 원인이 되고 있으며, 라이닝 타설로 인한 공사기간이 추가로 소요되고 있는 상황이다(Lee et al.
  • 본 연구에서는 00터널의 경사갱에 대하여 라이닝 삭제 방안을 검토하고 현장 적용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본 장에서는 경사갱의 NATM 구간에 대해 싱글쉘 터널의 개념을 검토하기 위하여 2차 지보재인 라이닝 삭제 및 변경에 대한 적정성 및 안정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터널 안정성 검토는 수치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범용 프로그램인 FLAC 2D 를 사용하여 터널 굴착 시와 굴착 완료 후로 구분하여 터널 구조물의 안정성 검토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시공성이나 경제성 측면에서 다양한 장점을 지닌 싱글쉘 터널 라이닝 공법을 도입하기 위한 기초 적인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본 장에서는 공학적으로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는 싱글쉘 NATM을 국내의 실정에 맞게 보급하기 위한 주요 사항들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분리된 이중 구조 터널 라이닝과 일체된 싱글쉘 구조의 터널 라이닝의 파괴 메카니즘에 대한 이론적 검증을 수행하였다.
  • 싱글쉘에 사용하는 고품질 강섬유 보강 숏크리트는 종래의 콘크리트에 비하여 고강도이고 강섬유에 휨인성이 개선되어 장기적인 품질 및 안전성의 확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Life cycle 관점에서 보면 지보 능력의 향상(고강도, 고인성, 고내구성) 및 시공능률의 향상(낮은 리바운드율, 대량 뿜어붙이기, 저분진)이라는 고품질화에 따라 전체 시공비의 저감 효과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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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싱글쉘 터널 공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세계적인 연구 추세인 2차 콘크리트 라이닝을 타설을 생략하는 싱글쉘 터널을 도입함으로써 터널 시공 공기를 단축할 수 있으며, 라이닝 타설에 따른 공사비의 절감과 장기적인 터널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장점을 지닌 싱글쉘 터널 공법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 터널 건설을 위하여 세계적인 터널 기술 선진국들에서 도입되고 있는 싱글쉘 터널 공법에 대하여 국내의 실정에 맞는 싱글쉘 터널 공법에 대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싱글쉘 터널 공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싱글쉘에 사용하는 고품질 강섬유 보강 숏크리트의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싱글쉘에 사용하는 고품질 강섬유 보강 숏크리트는 종래의 콘크리트에 비하여 고강도이고 강섬유에 휨인성이 개선 되어 장기적인 품질 및 안전성의 확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Life cycle 관점에서 보면 지보 능력의 향상(고강도, 고인성, 고내구성) 및 시공능률의 향상 (낮은 리바운드율, 대량 뿜어붙이기, 저분진)이라는 고품질 화에 따라 전체 시공비의 저감 효과가 기대된다.
국내 대부분의 터널에 적용되어 있는 NATM 터널의 단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철도 터널 건설을 위하여 세계적인 터널 기술 선진국들에서 도입되고 있는 싱글쉘 터널 공법에 대하여 국내의 실정에 맞는 싱글쉘 터널 공법에 대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싱글쉘 터널 공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국내 대부분의 터널에 적용되어 있는 NATM 터널은 지반 조건과 관계없이 라이닝을 타설하고 있는 실정이고 이로 인하여 과다한 공사비 책정의 원인이 되고 있으며, 라이닝 타설로 인한 공사기간이 추가로 소요되고 있는 상황이다(Lee et al.,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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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nderson, j. (1997), HSE report on NATM safety, Tunnel & Tunnelling, March, pp. 49-1. 

  2. Bae, G. J., Chang, S. H., Park, H. G. and Won, J. P. (2006), Experimental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hotcrete performance by addition of calcium aluminate based accelerator and metakaolin, Tunnelling Technology, Vol. 8, No. 3, pp. 237-247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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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Shin, H. S. (2001), NMT (Norwegian Method of Tunnelling) and precast-concrete lining, 2001 Korean Rock Mechanics Conference, Korea Society for Rock Mechanics, Seoul, pp. 36-52 (in Korean). 

  10. Yang, W. S. (2010), Numerical analysis on the crack control of concrete lining reinforced by composite fibers,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 9, No. 2, pp. 41-50 (in Korean). 

  11. Yu, C. W., Chern, J. C. and Snee, C. P. M. (2000), Creep characteristics of Soft rock and creep modelling of tunnel, World tunnel conference, AITES-ITA 2000 world tunnel conference 2000, pp. 565-5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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