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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기형 방음벽의 음향감쇠 특성에 대한 실험적 분석
An experimental analysis of the sound reduction characteristics of air transparent noise barriers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5 no.6, 2016년, pp.491 - 500  

박찬재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  지용수 ((주)에스코알티에스) ,  임재현 ((주)에스코알티에스) ,  한찬훈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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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공기를 통과시켜 풍압을 저감하면서 소음을 제어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방음벽의 음향감쇠 특성을 분석하였다. 통기형 방음벽의 소음저감 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우선 개구부의 크기 및 공명기의 체적 등을 변화시켜 총 17가지 방음벽 모델의 음향감쇠계수를 측정하였다. 실험결과 공명기의 체적과 개구부의 면적에 따라 음향감쇠계수 값이 달라지고 있으며, 목표 주파수대역(400 ~ 1250 Hz)에서 단일 방음벽보다 이중 방음벽의 음향감쇠계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개구부 및 공명기의 물리적 특성이 통기형 방음벽의 차음특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밝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describes the acoustical characteristics of the new noise barriers which can control not only noise but also wind pressure by allowing air flow through barriers. In order to investigate the sound reduction index of the air transparent noise barrier, 17 models in total were examin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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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기형 방음벽의 차음성능이 대한민국 환경부에서 고시한 ‘방음벽의 성능 및 설치기준’을 만족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목표 차음 주파수대역을 400 Hz에서 1250 Hz로 설정하였다.
  • 그러나 현재까지 개발된 통기형 방음벽은 대한민국 환경부에서 제시한 방음판의 성능기준을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본 연구의 내용을 바탕으로 통기형 방음벽의 지속적인 개선을 진행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실제 현장에 적용 가능한 성능을 확보하고자 한다.
  • 목표 주파수대역의 차음을 위해 설계된 통기형 방음벽의 실제 음향감쇠계수를 평가하기 위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모든 실험은 KS F 2808:2011[10]의 건물 부재의 공기전달음 차단 성능 실험실 측정 방법을 준수하여 진행하고 평가 되었으며 보다 정확한 측정을 위하여 국가공인 시험기관인 한국건설생활 시험연구원에 의뢰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 목표 주파수대역의 차음을 위해 설계된 통기형 방음벽의 실제 음향감쇠계수를 평가하기 위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모든 실험은 KS F 2808:2011[10]의 건물 부재의 공기전달음 차단 성능 실험실 측정 방법을 준수하여 진행하고 평가 되었으며 보다 정확한 측정을 위하여 국가공인 시험기관인 한국건설생활 시험연구원에 의뢰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공기를 통과시켜 풍하중을 최소화하면서도 높은 방음성능을 갖춘 통기형 방음벽의 음향감쇠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공명기의 개구부 크기 및 공명기 체적을 변화시킨 뒤 음향감쇠계수를 측정해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크게 개구부의 형상 및 공명기의 체적, 방음벽의 적층 형태에 따른 음향감쇠계수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Fig.
  • 본 논문은 현재 개발 중인 통기형 방음벽의 차음 성능을 분석하며 방음벽으로써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나아가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개발된 통기형 방음벽은 대한민국 환경부에서 제시한 방음판의 성능기준을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 본 연구는 방음벽의 구조체가 공기를 통과시킴으로써 표면에서 발생하는 풍압을 현저히 저감시키고 동시에 소음을 제어할 수 있는 새롭고 창의적인 방식의 방음벽을 제안하고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 특히 특정 주파수대역에서의 높은 음향감쇠계수를 유도하기 위해 개구부의 크기, 공명기의 체적 및 깊이의 변화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그러나 HC 타입인 그림 (c)의 경우 개구부 및 공명기 모두 C 타입을 반으로 분할한 형태로써 반원형의 개구부를 갖고 있다. 그림(d)인 CC 타입은 단위 개체를 2겹으로 적층한 형태로써 각 개체의 체적은 공유되지 않는다. 다만 모델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개구부를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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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변지역 내 전용주거지역에서 소음 관련 환경 기준 초과 상태는 어떠한가? 대한민국 정부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생활 소음에 대한 국민의 피해는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주거지역의 소음 피해가 매우 심각한 수준으로 일반지역 내 전용주거지역의 경우 전국 44개 도시 중 낮에는 75 %, 밤의 경우는 86 %의 도시에서 환경 기준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로변지역 내 전용주거지역에서는 낮의 경우는 36 %, 밤에는 68 %의 도시에서 환경기준을 초과하고 있다.[3]이러한 이유로 대한민국에서는 매년 소음 관련 민원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일반지역 내 전용주거지역에서 소음 관련 환경 기준 초과 상태는 어떠한가? 대한민국 정부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생활 소음에 대한 국민의 피해는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주거지역의 소음 피해가 매우 심각한 수준으로 일반지역 내 전용주거지역의 경우 전국 44개 도시 중 낮에는 75 %, 밤의 경우는 86 %의 도시에서 환경 기준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로변지역 내 전용주거지역에서는 낮의 경우는 36 %, 밤에는 68 %의 도시에서 환경기준을 초과하고 있다.[3]이러한 이유로 대한민국에서는 매년 소음 관련 민원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도심의 환경 소음이 증가하는 이유는? 현대 사회가 발전될수록 도시의 인구 증가와 함께 운송수단의 수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도심의 환경 소음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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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Ministry of Environment of Korea, Noise and Vibration Control Act (in Korean), Act No.13805, 2016. 

  2. Environmental Dispute Resolution Commission, http://ecc.me.go.kr, 2016. 

  3. Ministry of Environment of Korea, "Operating report for environmental noise measuring network in 2013," (in Korean) Ministry of Environment, 2014. 

  4. Ministry of Environment of Korea, "Noise and vibration management policy: The actual progress report for local government in 2014," (in Korean) Ministry of Environment, 2016. 

  5. Ministry of Environment of Korea, "Noise and vibration management policy: The actual progress report for local government in 2004," (in Korean) Ministry of Environment, 2005. 

  6. S. H. Kim and S. H. Lee, "Air transparent soundproof window," AIP Advances, 1-4 (2013). 

  7. T. M. Kim and J. T. Kim, "Noise protection roof: Partial opening effect for noise reduction" (in Korean), J. Kr. Soc. Railway. 18, 522-532 (2015). 

  8. C. H. Kim, T. S. C, and D. S. Kim, "Characteristics analysis of highway traffic noise" (in Korean), KSNVE, 22, 1191-1198 (2012). 

  9. Ministry of Environment of Korea, Standard of the acoustical performance and installation of noise barrier (in Korean), Notification No.2002-184, 2002. 

  10. KS F 2808, Laboratory Measurements of Airborne Sound Insulation of Building Elements (in Korean), Korea Standard, 2011. 

  11. ISO 10140-5, Acoustics - Laboratory Measurement of Sound Insulation of Building Elements, American National Standard,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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