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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용 단지간 프리캐스트 콘크리트패널의 개발
Development of Short-span Precast Concrete Panels for Railway Bridge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8 no.5, 2016년, pp.545 - 553  

설대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이경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첨단인프라연구팀) ,  김기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윤석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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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는 교량바닥판의 지간장이 짧은 단지간용 프리캐스트 콘크리트패널에 대해 수행한 정적하중 재하실험 결과들을 나타내었다. 단지간용 콘크리트패널은 콘크리트패널 하면에 콘크리트리브가 부착되어 있으며, 기존 LB-DECK과 달리 콘크리트패널 상면에 Top bar가 없는 단면이다. 콘크리트패널에 부착되는 콘크리트리브의 개수와 단면 상세는 교량바닥판의 지간장과 철근콘크리트바닥판 두께 변화에 따른 설계하중에 대해 변수해석 결과를 토대로 결정하였다. 콘크리트패널 상면에는 현장타설되는 콘크리트와 합성거동을 위해 전단철근을 배치하였다. 변수해석을 통해 산정된 콘크리트패널이 설계하중에 대해 사용성과 안전성을 만족하는 가를 확인하기 위해 정적하중 재하실험을 수행하였다. 지간장 1.6 m인 단지간 콘크리트패널 실험체 3개 제작한 후 정적하중 재하하면서 각 실험체의 처짐, 균열, 그리고 최종 파괴양상을 살펴보았다. 설계하중이 작용할 때 각 실험체의 처짐, 균열하중, 그리고 균열폭을 토대로 사용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각 실험체의 최종 파괴양상과 극한강도를 토대로 계수설계하중에 대한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실험 결과 단지간용 콘크리트패널이 사용성과 안전성을 만족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추가적으로 단지간용 콘크리트패널을 적용할 수 있는 교량바닥판의 지간장 범위를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experimental static test results of the precast concrete panels developed for short-span concrete bridge deck form. Different from LB-DECK, concrete rib attached to the bottom surface of concrete panel, and Top-bar is not used at the top surface of concrete panel. Number of conc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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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과 같이 콘크리트 리브가 부착된 단면 상세를 고려하였다. 두 번째는 LB-DECK에 적용된 lattice-girder 대신 철근 배근이 용이하도록 전단 철근을 배치하여 현장 타설되는 콘크리트와의 합성뿐만 아니라 콘크리트패널 상면에 철근을 배근할 때 시공성을 고려한 단면 상세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하중 재하 실험을 통해 실험체들의 균열하중과 균열폭 거동, 그리고 최종 파괴될 떄 형태를 관찰하였다. 실험결과를 통해 얻은 균열하중과 균열폭 변화량, 그리고 파괴하중 크기를 토대로 개발된 단지간용 프리캐스트 콘크리트패널이 안전성과 사용성을 만족하는지 평가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교량바닥판의 지간장이 작고 지간장 변화 또한 작은 철도 PSC거더교에 적용하기 위한 단지간용 프리캐스트 콘크리트패널을 개발하고 정적하중이 작용할 때 균열하중과 균열거동을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지간장이 작은 PSC거더교를 대상으로 단면 상세를 변화시키지 않고 적용할 수 있는 단지간용 콘크리트패널 단면을 개발하였다.
  • 보다 작은 단면 상세이어야 한다. 콘크리트 패널 단면의 상세 변화에 따른 균열발생 여부를 검토하기 위하여 단지간용 프리캐스트 콘크리트패널에 대한 설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단면 상세 변수로 콘크리트패널의 두께, 콘크리트 리브의 개수, 하면폭, 높이, 그리고 헌치폭을 고려하였으며, 설계 변수로는 교량바닥판 순지간장과 두께를 고려하였다.

가설 설정

  • 정적하중 재하실험을 통해 얻은 극한하중의 크기를 각 실험체가 휨파괴된다는 가정 하에 계산한 파괴하중 이론값과 비교한 결과를 Table 6에 정리하였다. 실험체 SLB18 부재들의 이론값은 콘크리트구조기준(2012)9)에 따라 압축을 받는 콘크리트가 극한변형률에 도달하다는 가정을 토대로 계산한 공칭휨강도이다. 실험체 SLB18는 지점부가 휨전단에 의해 파괴되었음에도 파괴하중 실험치가 이론값에 매우 근접된 결과를 보였다(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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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리캐스트 콘크리트패널의 설계하중에는 어떤 것이 포함되는가? 1,2) 교량바닥판용 프리캐스트 콘크리트패널은 설계하중에 대해 안전성, 사용성, 그리고 내구성을 만족하도록 설계해야 한다. 프리캐스트 콘크리트패널의 설계하중은 콘크리트표준시방서(2009)3) 거푸집의 설계하 중과 동일한 하중이며, 콘크리트패널의 자중, 현장 타설되는 콘크리트 하중, 그리고 현장 작업할 때 발생되는 충격하 중이 포함된다.
교량바닥판용 프리캐스트 콘크리트패널은 무엇을 확보하여야 하는가? 교량바닥판에 적용되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패널은 설계하중이 작용할 때 패널 하면에 발생되는 콘크리트 휨인장 응력이 콘크리트 휨균열강도를 초과하지 않아야 하며, 처짐은 콘크리트구조기준(2012)4)에 규정된 허용처짐량보다 작도록 단면 휨강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또한 콘크리트패널단면의 휨강도는 계수설계하중에 의한 휨모멘트보다 커 안전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프리캐스트 콘크리트패널의 단면 상세는 균열과 관련된 사용성 설계 단계에서 결정되기 때문에 통상 사용성이 만족되면 안전성도 쉽게 만족시킬 수 있다.
교량바닥판용 프리캐스트 콘크리트패널은 무엇을 만족하도록 설계하여야 하는가? 국내에서도 합성형교량의 철근콘크리트 교량바닥판을 시공할 때 영구거푸집의 일종인 프리캐스트 콘크리트패널이 많이 적용되고 있다.1,2) 교량바닥판용 프리캐스트 콘크리트패널은 설계하중에 대해 안전성, 사용성, 그리고 내구성을 만족하도록 설계해야 한다. 프리캐스트 콘크리트패널의 설계하중은 콘크리트표준시방서(2009)3) 거푸집의 설계하 중과 동일한 하중이며, 콘크리트패널의 자중, 현장 타설되는 콘크리트 하중, 그리고 현장 작업할 때 발생되는 충격하 중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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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A 36/90, The use of permanent formwork, DMBR, Vol. 2, Section 3, Feb. 1991. 

  2. FHWA, Steel bridge design handbook: Bridge Deck Design, FHWA-IF-12-052, Vol.17, 2012. 

  3. Korea Concrete Institute, Concrete Standard Specification, 2009. 

  4. Korea Concrete Institute, Concrete Structure Design Code, 2012. 

  5. Youn, S. G., Cho, S. K., Lee, J. H., Jeong, J. D., and Won, Y. S. "Punching Shear Strength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Decks with LB-DECK", Proceedings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2006, Vol.18, No.2, pp.390-393. 

  6. Youn, S. G., Cho, S. K., Lee, J. H., and Won, Y. S., "Punching Shear Strength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Decks with LB-DECK", REAL STRUCTURES: Bridges and Tall Buildings (EASEC-10), 2006, pp.381-386. 

  7. Korea Concrete Institute, Study on the Design and Construction of Precast Concrete Panel (LB-DECK), KCI R 09-005, 2009. 

  8. Youn, S. G., and Cho, G. D., "Experimental Study on the Cracking Loads of LB-DECKs with Varied Cross-Section Details",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23, No.5, 2011, pp.657-665. 

  9. Youn, S. B., Cho, K. D., and Youn, S. G., "Development of the Cantilever LB-DECK", KSCE 2014, Convention 2014 Civil Expo & Conference, 2014, pp.131-132. 

  10. Youn, S. G., Park, S. H., and Kim, K. H., "Improvement of Design Details of Reinforced Concrete Deck in Railway Bridges", KSCE 2015, Convention 2015 Civil Expo & Conference, 2015, pp.209-210. 

  11.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Railway Bridge Design Code (Trackbed Part), 2011. 

  12. Eurocode 2, Design of concrete structures, Part 1. General rules and rules for building, ENV 1992-1-1,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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