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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3 no.6, 2016년, pp.494 - 502
박일룡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제인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기섭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안종우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박영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명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The accurate assessment of hull-appendage interaction in the early design stage is important to control the inflow to the propeller plane, which can cause undesirable hydrodynamic effects in terms of cavitation phenomenon. This paper describes a numerical analysis for the flow around a fully appen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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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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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반류가 유체역학적 정보로서 중요한 이유는? | 선박의 반류(wake)는 프로펠러의 추진성능과 캐비테이션(cavitation) 특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유체역학적 정보가 된다(Lee & Choi, 2009; Choi, et al., 2011). | |
선미 부가물의 유체역학적 분석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 이러한 선미 부가물의 유체역학적 분석에 관련된 기존 주요 연구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Lee, et al. (2004)은 구조역학적 특성과 캐비테이션 특성을 반영한 V형 스트럿의 최적화에 관한 연구를 소개하였다. 이어서, 동일한 저자들인 Lee, et al. (2012)은 부가물로 인한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Ro-Pax선에 부착되는 V형 스트럿을 최적화하고 유동제어 장치를 사용하여 반류 분포를 개선한 결과를 소개하였다. 특별히, 선체 부가물이 함정의 조종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Kim, et al. (2014)이 민감도 해석법으로 연구한 바 있다. | |
캐비테이션터널 시험부의 특징은? | 본 논문에서는 빌지킬, 경사축, V형 스트럿 및 타(rudder)가 설치된 수상함정 모형선에 관련된 성능시험이 수행되고 있는 KRISO 대형 캐비테이션터널(Large Cavitation Tunnel, LCT)의 시험조건에서 수치해석을 통한 수상함정 반류의 재현 정도와 그 특성을 파악하고 모형시험의 결과와 비교하고 논의한 결과를 소개하고 있다. 캐비테이션터널 시험부(test section)는 제한수로(restricted channel)와 같아서 선형시험수조와 같이 자유수면이 재현되지 않으며 시험부 내부에 경계층(boundary layer) 유동이 존재한다. 따라서 이러한 LCT 내부유동 특성을 먼저 재현하기 위해 모형선이 없는 조건에서 유속의 변화에 따른 터널 시험부에서 발달하는 경계층 유동을 해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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