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KRISO 대형 캐비테이션터널 시험조건의 함정 모형선 반류에 대한 수치해석적 연구
Numerical Analysis of the Wake of a Surface Ship Model Mounted in KRISO Large Cavitation Tunnel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3 no.6, 2016년, pp.494 - 502  

박일룡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제인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기섭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안종우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박영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명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ccurate assessment of hull-appendage interaction in the early design stage is important to control the inflow to the propeller plane, which can cause undesirable hydrodynamic effects in terms of cavitation phenomenon. This paper describes a numerical analysis for the flow around a fully appen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KRISO 대형 캐비테이션터널인 LCT의 시험조건을 따라 빌지킬, 경사축, V형 스트럿 및 타가 설치된 수상함정 모형선의 재현 정도와 그 특성을 파악하고 논의한 결과를 소개하였다.
  • , 2008). 본 논문에서는 빌지킬, 경사축, V형 스트럿 및 타(rudder)가 설치된 수상함정 모형선에 관련된 성능시험이 수행되고 있는 KRISO 대형 캐비테이션터널(Large Cavitation Tunnel, LCT)의 시험조건에서 수치해석을 통한 수상함정 반류의 재현 정도와 그 특성을 파악하고 모형시험의 결과와 비교하고 논의한 결과를 소개하고 있다. 캐비테이션터널 시험부(test section)는 제한수로(restricted channel)와 같아서 선형시험수조와 같이 자유수면이 재현되지 않으며 시험부 내부에 경계층(boundary layer) 유동이 존재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반류가 유체역학적 정보로서 중요한 이유는? 선박의 반류(wake)는 프로펠러의 추진성능과 캐비테이션(cavitation) 특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유체역학적 정보가 된다(Lee & Choi, 2009; Choi, et al., 2011).
선미 부가물의 유체역학적 분석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선미 부가물의 유체역학적 분석에 관련된 기존 주요 연구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Lee, et al. (2004)은 구조역학적 특성과 캐비테이션 특성을 반영한 V형 스트럿의 최적화에 관한 연구를 소개하였다. 이어서, 동일한 저자들인 Lee, et al. (2012)은 부가물로 인한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Ro-Pax선에 부착되는 V형 스트럿을 최적화하고 유동제어 장치를 사용하여 반류 분포를 개선한 결과를 소개하였다. 특별히, 선체 부가물이 함정의 조종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Kim, et al. (2014)이 민감도 해석법으로 연구한 바 있다.
캐비테이션터널 시험부의 특징은? 본 논문에서는 빌지킬, 경사축, V형 스트럿 및 타(rudder)가 설치된 수상함정 모형선에 관련된 성능시험이 수행되고 있는 KRISO 대형 캐비테이션터널(Large Cavitation Tunnel, LCT)의 시험조건에서 수치해석을 통한 수상함정 반류의 재현 정도와 그 특성을 파악하고 모형시험의 결과와 비교하고 논의한 결과를 소개하고 있다. 캐비테이션터널 시험부(test section)는 제한수로(restricted channel)와 같아서 선형시험수조와 같이 자유수면이 재현되지 않으며 시험부 내부에 경계층(boundary layer) 유동이 존재한다. 따라서 이러한 LCT 내부유동 특성을 먼저 재현하기 위해 모형선이 없는 조건에서 유속의 변화에 따른 터널 시험부에서 발달하는 경계층 유동을 해석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CD-adapco., 2015. STAR-CCM+ v.10.04 user's manual. [Online] Available at: http://www.cd-adapco.com. 

  2. Choi, G.H. Chng, B.J. Hur, J.W. & Cho, D.S., 2011. Comparison of Cavitation Patterns between Model Scale Observations Using Model and Full-Scale Wakes and Full Scale Observations for a Propeller of Crude Oil Carri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8(1), pp.15-22. 

  3. Dinham-Peren, T.A. Craddock, C. Lebas, A. & Ganguly, A., 2008. Use of CFD for hull form and appendage design assessment on an offshore patrol vessel and the identification of a wake focussing rffect. Proceedings of the RINA Marine CFD 2008, Southampton, UK, March 2008. 

  4. Ha, Y.J. Lee, Y.G. & Kang, B.H., 2014. Numerical Simulation of Turbulent Flow around KLNG Hull Form with Different Scale Ratio.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1(1), pp.8-15. 

  5. Hacket, J.P. & Jonk, A., 1999. Propeller Shaft Strut Design. SNAME Transactions, 107, pp.101-126. 

  6. Kim, D.H. Lee, K.P. & Kim, N.W., 2014. The Effect of Hull Appendages on Maneuverability of Naval Ship by Sensitivity Analysi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1(2), pp.154-161. 

  7. Lee, H.J. Jang, H.S. & Chun, H.H., 2004. Study on the Shaft-Strut Design in the Initial Design Stag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1(6), pp.114-119. 

  8. Lee, H.J. Jang, H.S. Hong, C.B. Ahn, S.M. & Chun, H.H., 2012. Hull-Form Development of a Twin-Skeg Large Ro-Pax Ferry.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9(6), pp.491-497. 

  9. Lee, H.S. & Kim, D.J, 2011. Design Optimization of Wake Equalizing Duct Using CFD.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5(4), pp.42-47. 

  10. Lee, Y.S. & Choi, Y.B., 2009. Study on the Effect of Wake Control Devices on Ship Performance Component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5(5), pp.453-459. 

  11. Menter, F.R., 1994. Two-Equation Eddy-Viscosity Turbulence Models for Engineering Applications. AIAA Journal, 32(8), pp.1598-1605. 

  12. Yang, H.U. Kim, B.N. Yoo, J.H. & Kim, W.J., 2010. Wake Comparison between Model and Full Scale Ships Using CF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7(2), pp.150-16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