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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전술데이터링크(Link-K) 기반 상대항법 시스템의 시뮬레이터 설계 및 성능분석
Simulator Design and Performance Analysis of Link-K Based Relative Naviga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0 no.6 = no.81, 2016년, pp.528 - 538  

이주현 (충남대학교 전자공학과) ,  이진혁 (충남대학교 전자공학과) ,  최헌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항법팀) ,  최효기 (한화시스템 위성.데이터링크팀) ,  박찬식 (충북대학교 제어로봇공학과) ,  이상정 (충남대학교 전자공학과) ,  이승찬 (국방과학연구소 지휘통제체계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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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한국형 전술데이터링크 기반의 상대항법 운용을 위해 확장 칼만필터 기반의 상대항법 알고리즘을 적용한 항법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한국형 전술데이터링크는 한국군 합동작전 수행능력 향상을 위해 Link-16을 기반으로 설계된 전술데이터 링크로 작전수행 및 표적재원 등의 정보를 다루고 있다. 한국형 전술데이터링크의 통신 채널에서 위치정보를 포함하는 PPLI 메시지와 터미널로부터 산출 가능한 TOA 측정치를 활용하여 항법 백업 시스템으로 운용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한 한국형 전술데이터링크 기반의 상대항법 시스템의운용 가능성 및 오차요소에 따른 성능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위해 소프트웨어 기반의 상대항법 시뮬레이션 플랫폼을 설계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추정 성능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n extend kalman filter based relative navigation algorithm is proposed for Link-K based relative navigation. Link-K is a tactical data link system for joint operation capability upgrade of ROK forces. Link-K is inter-operable with Link-16 and transmit and received information of op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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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대상으로 하는 한국형 전술데이터링크 Link-K 는 Link-16 전술데이터링크를 기반으로 설계되었으며, 한국군 합동작전 수행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Link-K는 터미널 간의 메시지 송수신을 통해 트랙 관리, 교전 관리, 전술자료 공유 등을 수행하며, 미군의 Link-16 과의 연계를 통하여 한 미 전술 상황인식 및 합동작전 능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1],[2].
  • 본 논문에서는 Link-K 기반의 상대항법 시스템을 제안하고 제안한 상대항법 시스템에 대한 운용 가능성 및 운용 고려사항에 대해 판단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 기반의 성능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Link-K 기반의 상대항법 시스템을 제안하고, 운용환경에 따른 오차요소를정리하며, 이에 대해 분석하였다. 상대항법 오차요소 분석을 위하여, 소프트웨어 기반 상대항법 성능평가 플랫폼을 설계하였다.
  • 마지막으로 성능평가부는 위치추정 결과 활용하여 위치오차를 산출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본 논문에서는 각 오차요소에 따른 Link-K 기반 상대항법 성능분석을 통하여 하드웨어 개발시 발생 할 수 있는 위치추정 성능 열화를 예측하였다. 본연구에서는 상대항법 운용 시 고려 대상으로 운용 배치 환경, 일반적인 동적 환경, 가상 작전 환경 및 시각 슬롯 할당의 불규칙성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으며, 각 항목들에 대한 위치추정 정확도 및 수렴시간 결과를 도출하였다.
  • 본 절에서는 수신기 위치추정을 위한 확장 칼만 필터 기반 상대항법 알고리즘을 소개하며, 항법 수행을 위한 의사거리 측정치 모델은 다음 수식(4)와 같다[6].

가설 설정

  • 가상 운용 환경에서 시각 슬롯 불균형성에 따른 시뮬레이션 환경은 표 5와 같다. 궤적은 추정 개체가 초기 고도 0 km에서 8 km로 상승하는 궤적을 생성하였으며, 개체는 작전 지역에서 선회운동을 한 후 다시 초기위치로 돌아오는 환경을 가정하였다. 가상 운용 환경에 대한 추정 개체의 궤적 및 PR, NTR 배치 환경은 그림 14와 같다.
  • 본 논문에서는 시뮬레이션 수행을 위해 TOA 측정치오차의 경우 1σ 10 m, 시각동기 오차 1σ 25 ns로 가정하였다[5].
  • 는 개체 1에서 개체 2로 메시지가 전달되는 경우 개체 2에서 산출하는 TOA 측정치이다. 본 논문의 운용 개념상 고기동 환경을 가정하므로 수식(3)과 같은 TOA 측정치 산출 방식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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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ink-16 기반의 상대항법 시스템의 항법 정확도 및 정밀도는 다양한 오차요소에 의해 정의는데, 주요 상대항법 오차요소로는 무엇이 있는가? Link-16 기반의 상대항법 시스템의 항법 정확도 및 정밀도는 다양한 오차요소에 의해 정의된다. 주요 상대항법 오차요소로는 RTT (round trip time)의 시각동기 오차, 송신 유닛의 위치정확도, DOP (dilution of precision), PPLI( precise participant location and identification) 메시지 할당 방식 등이 있다. Link-16은 항법 시스템을 목적으로 설계된 통신시스템이 아니므로 각 오차요소에 따라 큰 성능 변화가 발생하며 따라서 오차요소에 따른 상대항법 성능분석이요구된다.
상대항법 시스템은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는가? 상대항법 시스템은 군 무기체계에 주로 사용되며, 위성항법시스템의 백업 시스템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상대항법 시스템은 NTR (navigation controller and time reference) 기준 위치 및 시각 유닛을 상대항법 좌표계의 원점으로 하여, 작전을 수행하는유닛의위치를추정한다. 현재 상대항법 시스템 운용을 위해서 Link-16을 활용하고 있다.
Link-16에 오차요소에 따른 상대항법 성능분석이 요구되는 까닭은 무엇인가? 주요 상대항법 오차요소로는 RTT (round trip time)의 시각동기 오차, 송신 유닛의 위치정확도, DOP (dilution of precision), PPLI( precise participant location and identification) 메시지 할당 방식 등이 있다. Link-16은 항법 시스템을 목적으로 설계된 통신시스템이 아니므로 각 오차요소에 따라 큰 성능 변화가 발생하며 따라서 오차요소에 따른 상대항법 성능분석이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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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D. Akers, J. Casey, M. Ruiz, C. Sivertson, D. Solorzano, and M. Schepps, Understanding voice and data link networking,Northrop Grumman, 9326 Spectrum Center Boulevard San Diego, Dec. 2013. 

  2. I. Koromilas, C. Robertson, and F. Kragh, "Performance analysis of the LINK-16/JTIDS waveform with concatenated coding in both AWGN and pulsed-noise Interference," in The 2010 Military Communications Conference, San Jose: CA, pp.2074-2081, Oct. 2010. 

  3. Y. B. Kim,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required communication capacity for Link-16 based tactical network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1, No. 1, pp.105-111, Feb. 2012. 

  4. S. M. Baek, S. W. Park, and Y. U. Chung, "Performance evaluation of non-coherent detection based cyclic code shift keying,"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Vol. 47, No. 6, pp.42-48, Jan. 2010, 

  5. M. Kayton, and W. R. Fried, Avionics Navigation Systems, 2nd ed. New York, NY: Wiley-Interscience, pp. 283-312, 1997. 

  6. W. R. Fried, "Principles and simulation of JTIDS relative navigation," IEEE Transaction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14, No. 1, pp.76-84, Jan. 1978. 

  7. B. Anderson, J. B. Moore, Optimal filtering, Englewood Cliffs: EC, Prentice-Hall Inc., pp.90-127,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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