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농촌계획 : 韓國農村計劃學會誌, v.22 no.4, 2016년, pp.37 - 47
어치르 바트치멕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환경조경학과) , 서주환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 최재혁 (충북대학교 산림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loss of open space of schools in Ulaanbaatar city and found out main causes of the conversion trend of open space to suggest alternatives. 76 designated sites were selected from 118 public schools within 6 districts of Ulaanbaatar city. These 76 schools w...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몽골에서는 도시공원녹지를 어떻게 분류하고 있는가? | ’라고 명문화되어 있다. 도시공원녹지는 크게 공공이용녹지, 제한전용녹지, 특별전용녹지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그 중에 학교공원녹지는 제한전용녹지에 속하고 있다. | |
몽골에서 녹지훼손이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이 있는가? | 특히 아파트 건설로 인한 녹지훼손은 전 구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났으며, 단지의 규모에 따라 대단지 개발이 이루어지면, 녹지의 훼손비율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연구 대상구 및 학교 위치가 도심지에 인접하거나 가까울수록 녹지 훼손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도시의 급격한 팽창과 더불어 인구유입이 증가함으로써 개발부지가 부족하게 되고, 종합적인 도시계획이나 정책에 바탕을 둔 개발이 아닌 급증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난개발의 결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몽골의 법제도의 미비로 인하여 학교에 속한 녹지가 쉽게 개발을 위해 용도변경 될 수 있고, 이를 제한할 법적 근거가 없어, 정부와 담당 공무원의 판단에 의해 전적으로 개발이 결정되는 제도적인 문제점도 파악되었다. | |
학교공원이란 무엇인가? | 학교공원(School park)은 학교(School)와 공원(Park)을 합쳐서 만든 이름으로 학교를 근린공원화 하는 사업으로 주민참여를 바탕으로 주변의 생활체육시설 및 공지와 연계하여 지역적 커뮤니티 센터로 조성하는 것이다. 학교공원은 학교의 체육공원과 레크리에이션 센터로서 이용되고, 인근 주민들의 레크리에이션 센터로서 제공 되어지는 가장 경제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으로 모든 연령층을 위하여 교육적이고, 문화적, 사회적, 레크리에이션 센터로 활용할 수 있다. |
Ariunjargal, B., 2016, The Change and Its Influence of the Land Privatization on Mongolia, Master Thesis, University of Seoul, Seoul.
Benedict, M. A., & McMahon, E. T., 2002, Green infrastructure: smart conservation for the 21st century, Renewable Resources Journal 20(3): 12-17.
Brooks, R. T., 2003, Abundance, distribution, trends, and ownership patterns of early-successional forests in the northeastern United States, Forest Ecology and Management, 185(1), 65-74.
Chimid. B., 2014, Green Urban Facilities and Arboretum Guideline, Admon, Ulaanbaatar.
Choi, J. H., 2013, Green Open Space Conservation GIS spatial modeling, Ph. D. Dissertation,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College of Environmental Science & Forestry, Syracuse, NY.
Chimid, B., 2014, City Green Landscape Dendrology Basics, Admon, Ulaanbaatar, Mongolia.
DeCoster, L. A., 2000, Summary of the forest fragmentation 2000 conference: How forests are being nibbled to death by DUCs, and what to do about it, In Proceedings of the Forest Fragmentation 2000 Conference, Sampson Group, Inc., Alexandria, VA.
Francis, M., Cashdan, L., & Paxson, L., 1984, Community Open Spaces: Green Neighborhoods Through Community Action And Land Conservation, Covelo, CA: Island Press.
Girling, C. L., & Helphand, K. I., 1994, Yard, Street, Park: The Design of Suburban Open Space, New York: Joan Wiley & Sons.
Gustafson, E. J., & Loehle, C., 2006, Effects of parcelization and land divestiture on forest sustainability in simulated forest landscapes, Forest Ecology and Management, 236(2): 305-314.
Jang. D. H., 2002, A Study on The Ecological Planning for Outdoor Space of the Elementary school, Master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im. E. H., Choi S. J., and Lee S. H., 2000, A Study on the Activation Strategy and State of School Forest Movement,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Education, 13(1):111-121.
Kim, S. G and Sin, J. S., 2010, Public Park Project of School Facilities and Making Outdoor Space Based on the Consideration of Public Performance Focused of Elementary School in Cheongju City,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7(4):13-20.
Lee. E. S., 2006, A Study on Correspondence of Educational Space in School Forest Environment, Master Thesis, Kyonggi University.
Mehmood, S. R., & Zhang, D., 2001, Forest parcelization in the United States: a study of contributing factors. Journal of Forestry, 99(4): 30-34.
NYS DEC & NYS Office of Parks, Recreation & Historic Preservation, 2009, 2009 New York State Open Space Conservation Plan & Final Generic Environmental Impact Statement.
Oh, B. N., 2015, The Problems of School Uses as Public Park and Solution for the Betterment, Master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Rowe, H. I., Bartlett, E. T., & Swanson Jr, L. E., 2001, Ranching motivations in 2 Colorado counties. Journal of Range Management, 314-321.
Shim. J. W., 2006, A Study on Measuring the Value of School Park Project by Contingent Valuation Method(CVM), Master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Ulaanbaatar city, 2013, Ulaanbaatar city master planning 2020, Ulaanbaatar city.
USDA Natural Resources Conservation Service (NRCS), 1997, Natural Resources Inventory Summary Report, NRCS.
Zhang, Y., Zhang, D., & Schelhas, J., 2005, Small-scale non-industrial private forest ownership in the United States: rationale and implications for forest management Silva Fennica, 39(3): 443-45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