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울란바타르시 학교 내 녹지 감소원인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Causes of Open Space Loss of Schools in Ulaanbaatar City 원문보기

농촌계획 : 韓國農村計劃學會誌, v.22 no.4, 2016년, pp.37 - 47  

어치르 바트치멕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환경조경학과) ,  서주환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  최재혁 (충북대학교 산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loss of open space of schools in Ulaanbaatar city and found out main causes of the conversion trend of open space to suggest alternatives. 76 designated sites were selected from 118 public schools within 6 districts of Ulaanbaatar city. These 76 schools 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몽골에는 현재 녹지법이나 관련법이 제정되어 있지 않아서 학교 내 녹지를 보호할 제도적 방법이 부족한 실정이며 울란바타르시의 학교 공원녹지 훼손을 줄이기 위해서는 도시공원·녹지법 제정이 시급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울란바타르 시내 초·중·고등학교의 지난 10년간 녹지훼손 및 감소를 비교·측정하여 녹지감소 원인을 분석해보고, 이를 통하여 녹지 보존을 위한 적절한 방법을 제시하여 울란바타르시의 녹지 정책결정 및 공원·녹지 관련법 제정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 하게 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몽골에서는 도시공원녹지를 어떻게 분류하고 있는가? ’라고 명문화되어 있다. 도시공원녹지는 크게 공공이용녹지, 제한전용녹지, 특별전용녹지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그 중에 학교공원녹지는 제한전용녹지에 속하고 있다.
몽골에서 녹지훼손이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이 있는가? 특히 아파트 건설로 인한 녹지훼손은 전 구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났으며, 단지의 규모에 따라 대단지 개발이 이루어지면, 녹지의 훼손비율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연구 대상구 및 학교 위치가 도심지에 인접하거나 가까울수록 녹지 훼손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도시의 급격한 팽창과 더불어 인구유입이 증가함으로써 개발부지가 부족하게 되고, 종합적인 도시계획이나 정책에 바탕을 둔 개발이 아닌 급증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난개발의 결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몽골의 법제도의 미비로 인하여 학교에 속한 녹지가 쉽게 개발을 위해 용도변경 될 수 있고, 이를 제한할 법적 근거가 없어, 정부와 담당 공무원의 판단에 의해 전적으로 개발이 결정되는 제도적인 문제점도 파악되었다.
학교공원이란 무엇인가? 학교공원(School park)은 학교(School)와 공원(Park)을 합쳐서 만든 이름으로 학교를 근린공원화 하는 사업으로 주민참여를 바탕으로 주변의 생활체육시설 및 공지와 연계하여 지역적 커뮤니티 센터로 조성하는 것이다. 학교공원은 학교의 체육공원과 레크리에이션 센터로서 이용되고, 인근 주민들의 레크리에이션 센터로서 제공 되어지는 가장 경제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으로 모든 연령층을 위하여 교육적이고, 문화적, 사회적, 레크리에이션 센터로 활용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Ariunjargal, B., 2016, The Change and Its Influence of the Land Privatization on Mongolia, Master Thesis, University of Seoul, Seoul. 

  2. Benedict, M. A., & McMahon, E. T., 2002, Green infrastructure: smart conservation for the 21st century, Renewable Resources Journal 20(3): 12-17. 

  3. Brooks, R. T., 2003, Abundance, distribution, trends, and ownership patterns of early-successional forests in the northeastern United States, Forest Ecology and Management, 185(1), 65-74. 

  4. Chimid. B., 2014, Green Urban Facilities and Arboretum Guideline, Admon, Ulaanbaatar. 

  5. Choi, J. H., 2013, Green Open Space Conservation GIS spatial modeling, Ph. D. Dissertation,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College of Environmental Science & Forestry, Syracuse, NY. 

  6. Chimid, B., 2014, City Green Landscape Dendrology Basics, Admon, Ulaanbaatar, Mongolia. 

  7. DeCoster, L. A., 2000, Summary of the forest fragmentation 2000 conference: How forests are being nibbled to death by DUCs, and what to do about it, In Proceedings of the Forest Fragmentation 2000 Conference, Sampson Group, Inc., Alexandria, VA. 

  8. Francis, M., Cashdan, L., & Paxson, L., 1984, Community Open Spaces: Green Neighborhoods Through Community Action And Land Conservation, Covelo, CA: Island Press. 

  9. Girling, C. L., & Helphand, K. I., 1994, Yard, Street, Park: The Design of Suburban Open Space, New York: Joan Wiley & Sons. 

  10. Gustafson, E. J., & Loehle, C., 2006, Effects of parcelization and land divestiture on forest sustainability in simulated forest landscapes, Forest Ecology and Management, 236(2): 305-314. 

  11. Jang. D. H., 2002, A Study on The Ecological Planning for Outdoor Space of the Elementary school, Master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12. Jo. M. H., 2013, Buildings Mongolian Ulaanbaatar Land Information Integration Management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16(3):164-179. 

  13. Kim. E. H., Choi S. J., and Lee S. H., 2000, A Study on the Activation Strategy and State of School Forest Movement,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Education, 13(1):111-121. 

  14. Kim, S. G and Sin, J. S., 2010, Public Park Project of School Facilities and Making Outdoor Space Based on the Consideration of Public Performance Focused of Elementary School in Cheongju City,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7(4):13-20. 

  15. Lee. E. S., 2006, A Study on Correspondence of Educational Space in School Forest Environment, Master Thesis, Kyonggi University. 

  16. Mehmood, S. R., & Zhang, D., 2001, Forest parcelization in the United States: a study of contributing factors. Journal of Forestry, 99(4): 30-34. 

  17. NYS DEC & NYS Office of Parks, Recreation & Historic Preservation, 2009, 2009 New York State Open Space Conservation Plan & Final Generic Environmental Impact Statement. 

  18. Oh, B. N., 2015, The Problems of School Uses as Public Park and Solution for the Betterment, Master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19. Rowe, H. I., Bartlett, E. T., & Swanson Jr, L. E., 2001, Ranching motivations in 2 Colorado counties. Journal of Range Management, 314-321. 

  20. Shim. J. W., 2006, A Study on Measuring the Value of School Park Project by Contingent Valuation Method(CVM), Master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21. Ulaanbaatar city, 2013, Ulaanbaatar city master planning 2020, Ulaanbaatar city. 

  22. USDA Natural Resources Conservation Service (NRCS), 1997, Natural Resources Inventory Summary Report, NRCS. 

  23. Zhang, Y., Zhang, D., & Schelhas, J., 2005, Small-scale non-industrial private forest ownership in the United States: rationale and implications for forest management Silva Fennica, 39(3): 443-45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