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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제주밭담의 스토리 개발 연구
The Case Study on the Story Development to Jeju Batdam 원문보기

농촌계획 : 韓國農村計劃學會誌, v.22 no.4, 2016년, pp.195 - 201  

라정임 ((주)가교) ,  양성수 (제주특별자치도) ,  서현정 ((주)가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troduce the storytelling project for conservation and improvement of rural tourism. So, in this study, the current Jeju Batdam and storytelling planning are examined and the storytelling project presented in planning is also examined. And this study propose the s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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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인간에게 인지를 심어주는 것은 이야기(스토리)가 아니라 '이야기하기(스토리텔링)'(이가령, 2013) 관점에서 제주밭담의 스토리로서 단순히 이야기를 주고 받는 ‘광의적 스토리텔링’이 아니라 무엇인가를 전달하는 도구로 이야기를 사용하는 ‘협의의 스토리텔링’을 추구하여 구현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사례연구에서는 국가농업유산이자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된 제주밭담의 가치와 관련 문화를 대내외에 홍보하기 위한 스토리텔링 구현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여 서술함으로써 가독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다양한 연령층・문화권・종교 등을 초월해 다수에게 흡수 가능한 스토리를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사례연구에서는 국가농업유산이자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된 제주밭담의 가치와 관련 문화를 대내외에 홍보하기 위한 스토리텔링 구현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여 서술함으로써 가독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다양한 연령층・문화권・종교 등을 초월해 다수에게 흡수 가능한 스토리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이 스토리텔링은 무엇인가를 표출하는 방식으로 이야기를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정보정서를 교환하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라고 볼 때, 본 연구에서의 스토리텔링은 '의사소통의 형태로 중요하고 의미 있는 경험과 함께 간단한 사건을 공유하기 위한 구어적 양식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또한 사실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팩트에 전달자의 관점이나 의미화・가치화를 덧붙여 전달하는 방법을 유도하고자 한다. 이는 인간에게 인지를 심어주는 것은 이야기(스토리)가 아니라 '이야기하기(스토리텔링)'(이가령, 2013) 관점에서 제주밭담의 스토리로서 단순히 이야기를 주고 받는 ‘광의적 스토리텔링’이 아니라 무엇인가를 전달하는 도구로 이야기를 사용하는 ‘협의의 스토리텔링’을 추구하여 구현하고자 한다.
  • 제주밭담의 스토리텔링 개발 계획은 제주 밭담 콘텐츠의 핵심 내용을 통일성 있게 전달하고 차후 콘텐츠 융합 및 확산에 적합한 스토리 개발하여 폭넓은 확산을 위해 OSMU(One Source Multi Use)를 염두해 둔 미디어 융합을 기본으로 한 스토리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조사, 스토리 기획, 디자인 기획, 자문 및 감수, 제작인쇄, 콘텐츠 확산 등이 단계별 과정을 수립하였다.
  • 조사(1단계)은 이야기 거리, 볼거리, 체험거리, 먹거리, 드라마 및 영화 등 영상 배경 등 제주의 돌과 연관된 스토리 콘텐츠 요소들을 발굴하여 데이터 구축을 하였다. 그리하여 제주 전통 돌담의 유형과 현황을 토대로 제주밭담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농경생활 속에서 스토리 소재를 발굴하였다. 또한 국내외 사례를 조사하여 제주밭담의 적용될 수 있는지 여부를 살펴보았다.
  • 그리하여 제주 전통 돌담의 유형과 현황을 토대로 제주밭담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농경생활 속에서 스토리 소재를 발굴하였다. 또한 국내외 사례를 조사하여 제주밭담의 적용될 수 있는지 여부를 살펴보았다. 이 과정에서 스토리 계획 관련 기획가, 구성 디자이너, 마을활동가 등 자문그룹을 통해 실질적 스토리 기초자료를 분류하고 스토리 기획을 위한 방향을 설정하였다.
  • 제주밭담의 스토리 구현을 위해 사실 기반형 스토리를 추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스토리 결합형 방법으로 전개하여 스토리 플롯을 구성하였다.
  • 특히, ‘제주 밭담’의 인식을 전환하고 가치의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스토리 기법을 적용하였다. 이를 위해 제주밭담에 대해 무지하거나 정보가 부족한 사람들에게 제주밭담의 가치를 대중적으로 공유하는데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목표로 설정하였다.
  • 돌을 이용한 삶의 터전인 밭에 적용한 ‘제주밭담 농업시스템’이 세계식량농업기구(FAO)의 세계농업유산(GIAHS)으로 지정 등재되면서, 세계적으로 제주밭담이 갖는 독 특성과 고유한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과 인정을 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주밭담농업유산을 홍보하기 위해 스토리텔링기법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된 사례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제주밭담의 가치와 스토리텔링에 관련 문헌고찰을 통해서 농업유산을 활용의 가치를 설명하였으며, 스토리텔링의 적용 기법들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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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주밭담의 의의는? 제주는 다른 지역과는 차별되는 독특한 자연‧문화경관을 갖고 있는데, 그 중 돌의 풍토는 그 어느 곳 보다도 그 효용성이 높아, 최근 돌을 이용한 삶의 터전인 밭에 적용한 ‘제주밭담 농업시스템’이 세계식량농업기구(FAO)의 세계농업유산(GIAHS)으로 지정 등재되면서, 세계적으로 제주밭담이 갖는 독특성과 고유한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과 인정을 받고 있다. 특히, 제주밭담은 제주의 자연에 적응해 온 제주민들의 지혜와 제주의 자연과 문화가 담겨있는, 제주 사회의 전모(全貌)를 가장 잘 나타내는 제주의 산업적 의미와 사회적 의식을 모두 포괄하는 백미(白眉)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제주 제주밭담은 농업환경의 변화와 함께 정보화‧도시화로 인해 농업 비중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시점에서 초지와 밭들이 사라지고, 그 안에 있던 돌들 역시 땅에 매몰되거나 복개지의 재료로 쓰이고 있어, 제주 공동체가 함께 이룩한 거대한 문화유산이 사라져가는 현실에 놓여있다.
제주가 세계 농업유산으로 지정된 배경은? 제주는 다른 지역과는 차별되는 독특한 자연‧문화경관을 갖고 있는데, 그 중 돌의 풍토는 그 어느 곳 보다도 그 효용성이 높아, 최근 돌을 이용한 삶의 터전인 밭에 적용한 ‘제주밭담 농업시스템’이 세계식량농업기구(FAO)의 세계농업유산(GIAHS)으로 지정 등재되면서, 세계적으로 제주밭담이 갖는 독특성과 고유한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과 인정을 받고 있다. 특히, 제주밭담은 제주의 자연에 적응해 온 제주민들의 지혜와 제주의 자연과 문화가 담겨있는, 제주 사회의 전모(全貌)를 가장 잘 나타내는 제주의 산업적 의미와 사회적 의식을 모두 포괄하는 백미(白眉)라 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의 어원과 그 뜻은? 스토리텔링은 어문학용어로서 말 그대로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 혹은 ‘구전’을 말한다. 이야기(story)+ 말하기(tell)+ 현재적 상호작용(-ing)의 합성어로 이루어진 말로서 ‘생산자에 의해 창작되거나 기존에 있던 이야기를 수용자의 요국 충족을 위해 효과적인 담화형식으로 가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윤정수 외, 2006).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스토리를 통해 소비자에게 더 가깝게 접근 할 수 있기 때문에(Ronald, 1997) 광고, 기업마케팅, 게임, 테마파크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으며, 농촌관광콘텐츠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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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ang, S. G. 2011, A Study on the Significance of the field Walls on Jeju Island as Cultural Landscape, Journal of Photo Geography, 21(3): 223-233. 

  2. Kang, S. J. 2014, Jeju Batdam 'World Important Agricultural Heritage System(GIAHS) Means of Specifying and Future Challenges, 49: 39-48. 

  3. Kwon, M. S. 2014, A Study on the Use of Storybuilding for City Identity Establishment : Focus on City Brand Slogan 'Dynamic Wonju' . Sangji University. 

  4. Ko, S. B. 2007, Development of Landscape Resource Assesment Systems of Jeju Island's Stonewall Fencing Farming Land for the Introduction of Direct Payment System of the Landscape Preservation and its Appl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13(3); 123-133. 

  5. Cho, K. H. 2012, A Study on Advertising Applied Storytelling Techniques, Journal of Communication Design, 39: 42-53. 

  6. Chung, S. H. 2014, Residents' Perceptions of Tourism Impacts and Support for Sustainable Tourism Development in Accordance with the Registration of Jeju Batdam Agricultural System as Globally Important Agricultural Heritage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8(11):5-23. 

  7. Jeju Development Institute. 2008, Study cultural tourism resources of traditional Jeju stone walls, Jeju Development Institute Report. 

  8. Jeong, K. J. and Kang, S. G. 2013, Values and Utilization Measures of Stone Walls in Jeju Island as Place Assets,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16(1): 99-117. 

  9. Rhee, S. Y. 2006. Estimation Economic Value of Multi-functionality and Preservaion Program of Stone Fences in Jeju,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12(2); 27-35. 

  10. Ronald, B. L. and Joyce, E. D. 1997, Storytelling: A New way to get close to your customer, Fortune Magazine, 3: 102-108. 

  11. Yoon, S. Y. Kim, J. H., Rhee, S. H. S, K. and Kim, H. J. 2006, Nosan.Hasuk Rural Village Development Project Base on Amen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12(4); 4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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