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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오일을 이용한 아마이드계 아스팔트 박리방지제의 합성 및 특성 분석
The Synthesis and characterization of of asphalt anti-stripping agents, amides synthesized from waste oils 원문보기

분석과학 = Analytical science & technology, v.29 no.6, 2016년, pp.300 - 304  

이상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에너지.신소재.화학공학부) ,  김지웅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에너지.신소재.화학공학부) ,  조남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에너지.신소재.화학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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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지방산과 ethylenediamine 또는 N,N'-bis (2-hydroxyethyl)ethylenediamine으로부터 아스팔트 박리방지제를 합성하였다. FT-IR과 NMR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아마이드결합의 생성 및 박리방지제의 합성이 성공적으로 수행되었음이 확인하였다. 합성된 여러 종류의 박리방지제의 접착특성은 접촉각BBS 시험을 통해 비교하였다. 접촉각 측정으로부터 에틸렌다이아민과 동물유지로부터 제조된 시료가 가장 소수성이 컸으며, BBS 시험으로부터 수분저항성도 94%로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에틸렌다이아민과 폐식용유의 반응생성물이 수분처리 전과 후의 절대적인 접착력은 각각 약 3610 및 3227 kPa로 가장 우수하였다. 전반적으로 접착력은 ED의 반응생성물이 HEED의 반응생성물보다 우수하였으며, 폐식용유나 동물유지의 반응생성물들이 순수한 콩기름의 반응생성물들보다 우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sphalt antistripping agents were synthesized from ethylenediamine (ED) or N,N'-bis(2-hydroxyethyl)ethylenediamine (HEED) with three different fatty acids. The formation of amide bonds were successfully performed and confirmed by FT-IR and $^1H-NMR$ data. The adhesive properties of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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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002년에 환경관련법에서 ‘기타 재활용가능자원’으로 분류한 폐식용유와, 발생량에 비해 수거량이 적은 폐동물성 유지에11 대하여 친환경 박리 방지제로서의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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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스팔트 바인더와 골재 사이의 계면에서 박리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아스팔트 바인더와 골재사이의 계면에서 박리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골재가 아스팔트 바인더 보다 수분에 대한 친화력이 더 좋기 때문에 아스팔트의 표면에 생긴 크랙 등의 손상으로 수분이 침투하여 아스팔트 바인더와 골재를 떨어뜨려 놓기 때문이다.5 현재 도로포장을 포함한 건축 산업에서는 화강암, 현무암, 석영, 사암과 함께 지각에서 가장 풍부한 광물인 규산염이 사용되고 있다.
계면활성제는 왜 박리방지제로 사용되는가? 박리방지제(anti-stripping agents)로 사용되는 계면활성제는 친수성인 극성기와 소수성인 비극성기 모두 가지고 있는 화합물이며 저렴한 비용과 간단한 사용법 뿐 아니라 골재와 아스팔트 모두에게 물리화학적 성질이 작용한다는 점에서 박리현상을 극복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계면활성제의 극성기는 골재표면의 전하와 만나 결합을 형성하고 비극성기는 아스팔트 바인더의 비극성기와 결합한다.
계면활성제 중 amidoamine 화합물이 좋은 점은? 특히 탄화수소 사슬과 알데히드기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 화합물인 지방산과 폴리아민 화합물을 결합시켜 알데히드기와 아민기가 아마이드 결합을 생성하는 amidoamine 화합물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아마이도아민 화합물은 탄화수소 사슬을 원하는 만큼 합성할 수 있어 열적 성질 등 물성을 조절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고, 낮은 점도와 코팅 성능을 포함한 여러 종류의 물성이 일반 아민을 사용한 것 보다 더 뛰어나다. 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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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 M. Jeon, S. K. Rhee, S. D. Hwang, and S. L. Yang, Korean Soc. Civ. Eng., 10, 3951-3954 (2006). 

  2. T. S. Park and Y. J. Kim, Korean Soc. Pavement Eng., 3(1), 115-122 (2001). 

  3. E. K. Lee and S. Y. Choi, J. Adhes. Interface, 10(4), 182-183 (2009). 

  4. K. H. Lee, K. H. Lee, S. K. Rhee, and E. Y. Park, Korean Soc. Civ. Eng., 10, 3903-3906 (2005). 

  5. M. Nazirizad, A. Kavussi, and A. Abdi, Constr. Build. Mater., 84, 348-353 (2015). 

  6. L. Zuyu, Road Transp. Res., 9(2), 44-49 (2000). 

  7. A. Aksoy, K. Samlioglu, S. Tayfur, and H. Ozen, Constr. Build. Mater., 19, 11-12 (2005). 

  8. N. Castano, P. Ferre, F. Fossas, and A. Punet, Proc. 8th Conf. on Asphalt Pavements for Southern Africa, Sun City, South Africa 12-16 September (2004). 

  9. M. Jelling, US Patent 2,663,648, Dec. 22, 1953. 

  10. P. Schilling and H. G. S, US Patent 4,806,166, Feb. 21, 1989. 

  11. C. H. Won, 'A study on the Generation of Waist Vegetable Oil & the Reduction Effect of Green Gas (Final Report)', Jeonbuk Green Environment Center, 2012. 

  12.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and Highway Transportation Officials (AASHTO), AASHTO TP:91-1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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