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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어선을 위한 VDR 시스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VDR System for a Small Fishing Vessel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1 no.11, 2016년, pp.1025 - 1030  

유남현 (경남대학교 조선해양IT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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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선에 의한 해양사고의 가장 큰 문제점은 경계소홀로 충돌, 접촉, 좌초, 전복, 및 침몰 등의 사고가 발행한다. 또한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목격자가 없거나, 있다고 하더라도 사고 당시의 상황으로 인한 혼란으로 정확한 증거로써 활용되기 어려워 대부분의 사고 원인이 밝혀지는데 어려움이 많다. 사고가 발생한 후에 정확한 사고 규명을 위해서는 운항 기록을 기록하는 VDR(: Voyage Data Recorder) 시스템을 설치하여 하나 가격이 비싸고 어선에 적합하지 않아 잘 이용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어선에 적합한 운항 영상 보관을 위한 VDR 시스템을 설계 및 개발하였다. 이를 활용하는 경우, 어선에 의한 해양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신속하게 사고 규명이 가능하고, 사고 원인에 따른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기 때문에 해양사고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ig problem of accidents at sea is negligent watch, it causes collision, fender bender, stranding, rollover, and sinking of fishing vessel. Most accidents happens without an eyewitness, it is difficult to identify the cause of the accident. VDR(: Voyage Data Recorder) is needed to identify a ca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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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IMO에서는 EPIRB(: Emergency Position Indicating Radio Beacon) 장비를 의무적으로 설치하게 하였으며, 어선에서도 일정 규모 이상의 선박에는 대부분 설치하여 운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개발한 VDR 시스템의 기본 목적이 사고 당시의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시스템이지만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당연히 사고신호를 전파해야하기 때문에 이 시스템을 통합하여 구현하여 사고 발생시 상황을 바로 저장하면서, 동시에 바로 사고 신호를 송신할 수 있도록 하여 어민의 안정성을 향상시키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 구현한 EPIRB 시스템의 세부 기능은 아래와 같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어선에 적합한 VDR 시스템을 설계 및 개발하였다. 2장의 관련연구에서는 VDR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고, VDR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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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DR은 IEC-61996에 의거하여 무엇을 해야 하는가? VDR은 IEC-61996에 의거하여 선박에서 발생하는 실시간 운항정보, 음성정보, 레이저 영상 정보 및 각종 경고자료 등을 실시간으로 별도의 저장 공간에 저장해야 한다[2-6].
해양안전심판원에서 해양 사고를 규명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는 해양안전심판원에서 이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해양안전심판원에서 해양 사고를 규명하기 위해서 필요한 선박의 자료는 위성항법장치 (GPS), 선박자동식별장치 (AIS), 전자해도 (ECDIS) 등이 있으며, 육상 자료로는 선박모니터링시스템 (VMS), 선박자동식별시스템 (AIS), 해상교통관제서비스 (VTS),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 (GICOMS)등이 있다. 위에서 언급한 대부분의 자료는 3,000톤급 이상이면서 국제 항행을 하는 선박들에만 해당하는 장비 및 시스템으로써 국내 해양 사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어선 사고의 경우에는 이와 같은 장비나 시스템을 활용하지 않기 때문에 사고 원인에 대한 규명에 오랜 시간이 필요로 하는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해양안전심판원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해상에서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IMO나 각국의 선급에서 제정한 규정에 의하여 사고의 원인을 규명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해양안전심판원에서 이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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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The National Statistical Office of Korea, Maritime Accidents Statistics, DaeJeon Korea, 2014. 

  2. B. Min, C. Mo, C. Kim, and J. Park,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VDR System for Small and Medium-sized Power Boat,"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0, no. 3, 2015, pp. 341-347. 

  3. I. Hwang, K. Lee, and Y. Han, "New Scheme for Intelligent Voyage Data Recorder Analysis System and Development of Visualization Module of the VDR," J.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2, no. 3, 2008, pp. 126-131. 

  4. C. Jung, J. Kang, and M. Jin, "The Development of Ethernet based Radar and ECDIS Image Processing for Voyage Data Recorder," In Proc. Intl. Conf. on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ICAAS), Goyang-si, Korea, 2014, pp. 963-966. 

  5. I. Morsi, M. Zaghloul, and N. Essam, "Future Voyage Data Recorder Based on Multi-Sensors and Human Machine Interface for Marine Accident," In Proc. Intl. Conf. on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ICAAS), Goyang-si, Korea, 2010, pp. 1635-1638. 

  6. B. Lee, S. Lee, S. Park, and J. Choi, "Crash Survival Analysis and Tests for the Capsule of Voyage Data Recorder," J. of the Korea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5, no. 1, 2011, pp. 32-39. 

  7. G. Lee, "A Study on Maritime Digital Forensic with Necessity,"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3, no. 4, 2008, pp. 215-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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