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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 효제문자도 도상을 활용한 테셀레이션 기법의 텍스타일 패턴디자인 개발 - 신(信)자도를 중심으로 -
Development of Textile Pattern Design by Tessellation Technique using Iconography of Jeju's Hyojemunjado - Focused on characters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6 no.8, 2016년, pp.78 - 97  

장애란 (제주대학교 의류학과) ,  현명관 (제주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extile pattern designs by utilizing the prototype of traditional culture extracted from cultural resources in order to establish a specialty strategy for local cultural contents. To achieve this, the study selected the Hyojaemunjado as source of Jeju tradi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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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차별화된 지역문화콘텐츠 구축은 물론 국가적 차원의 문화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써 일차적으로 제주도 효제문자도의 문화원형을 테셀레이션(tessellation) 기법 중 아르키메데스 타일링(Archimedean tiling) 기법을 차용한 텍스타일 패턴디자인을 개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다시 말해서 현대사회에서 점차 퇴색되고 있는 타인들과의 믿음이라는 윤리관을 교훈적인 덕목으로 상기, 권장, 본 연구의 목적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차별화된 지역문화콘텐츠 구축은 물론 국가적 차원의 문화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과 현대인에게 근본적인 교훈, 교화 덕목의 재인식 기회 마련, 더 나아가 제주 전통문화에 대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과 제주도 효제문자도가 전통문화원형이란 전통의 현대적 활용가능성을 규명하고자 전통문화원형인 제주도 효제문자도를 기반으로 아르키메데스 타일링 기법을 적용하여 현대적 감각의 텍스타일 패턴디자인을 개발하여 제시하는 것이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도 문화융성이란 아젠다를 기반으로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로컬 문화의 고유성을 개발하고자 세계적인 것과 지역적인 것을 동시에 드러낸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 방식(Hong, 2011)을 채택하여 제주적인 것이야말로 세계적인 것이란 디자인적 차별성과 국가 및 지역적 차원에서의 지역문화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고유한 전통문화가 반영된 문화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선행연구로, 문화상품에 적용할 텍스타일 패턴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첫째, 조선 후기 지방 행정력의 중앙 집중을 꾀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유교를 전파하여 수령권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널리 유포된 효제문자도(효, 제, 충, 신, 예, 의, 염, 치)는 도덕적 가치관을 집약한 문자와 교육사상을 한 화면에 동시에 표현함으로써 시각적 교육 효과를 극대화시킨 글자 그림이다. 제주도도 육지의 효제문자도가 유입되어 정착하는 과정에서 추상적 형태와 기하학적인 문양, 생략된 도상, 세련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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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히 지방에서 역사 문화자원을 발굴하여 문화상품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이유는? 특히 지방인 경우는 지방의 경제ㆍ사회발전에도 기반이 되는 문화자원의 발굴 및 육성이 요구됨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문화관련 사업의 일종으로 그 지역에 잠재된 고유하고 독특한 역사ㆍ문화자원을 발굴하여 다양한 문화상품개발에 적극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Sim, 2005). 왜냐하면 문화상품개발이야말로 그 지역만의 특정한 역사ㆍ문화자원을 극대화시켜 지역의 이미지 강화와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기 때문이다(Yang & Im, 2013). 다시 말해서 Kim & Jeon(2012)이 문화상품은 그 지역의 문화와 역사성이 함축됨은 물론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독특성이 반영되어야만 가치가 있음을 규명한 것처럼, 문화상품은 지역을 대외적으로 홍보하거나 지역을 방문하는 방문객들에게 그 지역만의 독특한 특성과 문화적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이라 할 수 있다(Kim & Jeon, 2012).
문화융성이란? 세계 각국이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수단으로 문화산업의 활성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처럼(Cho & Lim, 2010) 최근 우리나라도 문화융성이란 아젠다를 토대로 문화산업의 활성화는 물론 세계 각국의 사회적 환경인 융복합 패러다임, 창조적 패러다임, 세계화와 다문화사회 등에 대응할 수 있는 정책적 방향성을 모색하려는 의도도 포함되어 있다. 여기에서 문화융성이란 문화의 가치가 사회 전반에 확산되어 정치ㆍ경제 등 모든 분야의 기본 원리로 작동하고 국가 발전의 토대를 이루며 국민 개개인의 행복 수준을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Cultural enrichment, n.d.
효제문자도는 어떤 그림인가? 조선시대 민화 중에서 효제문자도는 도덕적 가치관을 집약한 문자와 교육 사상을 동시에 한 화면에 표현됨으로써 시각적 교육 효과를 극대화시킨 글자그림이다(Jang, 2006). 즉, 효제문자도(효, 제, 충, 신, 예, 의, 염, 치)는 주술적 기원, 길상적 염원, 복을 바라고 해로운 것을 쫓는 등의 상징적 의미를 가진 서민양식의 대표적인 문자도로, 유교적 윤리의식의 교화를 목적으로 만들어졌기에(Kim & Nah, 2014), 각 글자와 관련된 고사나 설화의 내용을 바탕으로 도안화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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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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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Sim, E. S (2005). A Study on the Facilitating Plans for Regional Cultures in Kore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27. Yoon, Y. S. (2006). A Study on the Regional Characteristic and Painter of Minwha in the viewpoint of Munjado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ongkuk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28. Yang, S. Y. & Im, H. S. (2013). Study on Textile Pattern Design Development Method Using Historical and Cultural Resources : Focus on works of NanSeolHeon Huh Cho-hee, a historic figure of Gangneung. Design Forum, 39(0), 133-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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