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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레일형 옥내화 자동차해체시스템의 전과정평가 방법을 통한 환경영향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nvironmental Review through the Life Cycle Assesment Method of End-of-life Vehicle Dismantling Technology Via Indoor Rail Type 원문보기

資源리싸이클링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esources Recycling, v.25 no.6, 2016년, pp.13 - 22  

김대봉 (금오공과대학교 환경공학과) ,  박제철 (금오공과대학교 환경공학과) ,  박정호 (인선모터스) ,  하성용 (신한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성종환 ((주)솔루티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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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환경 친화적인 폐자동차 해체 및 재활용 기술을 대상으로 전과정 평가 방법을 적용하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해 보았다. 폐자동차 해체 처리 과정에서 투입 원부재료 및 배출되는 해체 부품의 재활용 및 폐기 처리에 따른 자원소모, 지구온난화 등의 환경적 영향에 대한 분석을 수행했다. 본 연구를 통해 옥내화 레일형 기술이 적용된 해체 시스템을 통해 기존 해체 시스템 대비 재활용율이 약 8% 증가 됨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환경 영향 범주별 3 ~ 88%의 개선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폐자동차의 해체 처리 속도 및 부품의 재활용 및 재자원화 비율 향상을 통해 국내외 중고부품 시장에서 약 9 ~ 67% 의 부가이익을 창출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폐자동차 처리의 법규 준수와 동시에 재자원화율 증대 및 중고 부품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레일형 옥내화 폐자동차 해체 시스템의 보급 및 확산 노력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compare and evaluate the environmental impact of End-of-Life Vehicle(ELV) on the eco-friendly technology dismantling and recycling system, using Life Cycle Assessment (LCA) method. In this study, it was analyzed for the environmental impacts of raw materials, disassemble pro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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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폐자동차 해체 단계에서의 환경부하 검토 및 비교를 수행하고자 하며, 나아가 선행 연구의 폐자동차의 해체에 따른 산출물에 대한 환경부하 검토 결과를 참고하여 개선된 해체 시스템 도입의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폐자동차 해체 처리 기술 개선에 따른 환경영향 평가 및 경제성에 대해 검토해 보았다. 친환경 자동차 해체 시스템을 통해 법적 준수와 동시에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재자원화 및 재활용 비율 향상, 중고부품시장 확보, 수출 활성화 등이 가능해 질 것으로 보이며, 기존 폐자동차 해체 시스템의 대체 및 보급 확산을 위한 해체공정의 효율 극대화 기술개발 노력과 병행이 필요하다.
  • 본 전과정평가는 신규 해체 공정시스템인 옥내화 레일형 해체기술에 의해 해체되는 폐자동차의 환경영향을 파악하고, 옥내화 레일형 해체기술과 기존 해체기술에 대한 환경영향의 정량적 산출로 통합적인 환경영향을 비교·분석을 통해 신규 해체 공정 시스템의 환경적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전과정평가는 옥내화 레일형 해체기술과 기존 해체기술에 대한 환경영향을 비교·분석을 통해 해체 공정 시스템의 환경적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전과정평가의 기능은 폐자동차의 발생부터 재자원 화를 위한 해체 공정까지 포함하고 있으며, 해체 공정에서 발생되는 환경부하를 정량적으로 산출하고자 한다. 따라서 Table 2에서와 같이 해체 공정의 모든 기능을 대상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기능단위로 대상차종(승용차, 15인승 이하 승합차, 적재중량 1톤 이하 화물차) 1대에 대한 해체공정으로 정의됨에 따라 평균중량 1,315kg을 기준흐름으로 정의 한다.

가설 설정

  • 소모재로 신규 투입되는 공구류에 대해서만 원부자 재로 산정되었으며, 누적질량대비 95%를 포함하는 공구류에 대해 데이터 수집 범위에 대한 기준을 정의하고 재질에 따른 일반DB가 적용되었다. 소모품재의 폐기량은 투입량이 1 : 1로 교체되는 것으로 가정하고, 이에 따라 투입량을 폐기량으로 고려 되었으며, 사업장에서 발생되는 고철류와 함께 재활용 처리업체에 위탁되므로 전량이 물질 재활용처리 되는 것으로 가정되었다.
  • 폐자동차에 대한 해체 서비스 제공단계의 가정 및 제한사항으로 폐자동차의 중량은 전기전자제품 및 자동차 재활용 시스템(ECOAS)에 보고되는 인수중량과 해체중량으로 관리되며, 인수중량은 폐차의 입고량, 해체중량은 부품별로 해체 후 남은 중량이므로, 실제 배출량 산정은 인수중량이 적용 되었다. 폐자동차에 포함되어 있는 연료(경유, 휘발유, LPG)는 회수 후 내부수송용 지게차에 전량 사용되는 것으로 가정하고 산정을 제외했다.
  • 폐자동차에 대한 해체 서비스 제공단계의 가정 및 제한사항으로 폐자동차의 중량은 전기전자제품 및 자동차 재활용 시스템(ECOAS)에 보고되는 인수중량과 해체중량으로 관리되며, 인수중량은 폐차의 입고량, 해체중량은 부품별로 해체 후 남은 중량이므로, 실제 배출량 산정은 인수중량이 적용 되었다. 폐자동차에 포함되어 있는 연료(경유, 휘발유, LPG)는 회수 후 내부수송용 지게차에 전량 사용되는 것으로 가정하고 산정을 제외했다. 폐자동차 해체 후 발생되는 폐냉매(HFCs)의 경우 전량 회수하여 처리업체에서 전량 재활용 처리되고 있으나, 폐냉매재 처리에 적합한 배출계수를 적용할 수 없어 처리업체의 수송에 대한 배출량을 별도로 산정하여 배출계수로 적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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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의 자원순환이란? 1에서 처럼 수명이 끝난 자동차(ELV, End-of-Life Vehicle)에 대해 Fig. 2와 같이 폐자동차의 해체 과정을 거쳐 중고부품, 철, 비철, 에너지, 기타재료 등 재사용 및 재활용이 가능한 부분을 최대한 재생자원 및 에너지원으로 순환시키는 개념 으로 폐액상류, 폐가스(냉매)의 친환경처리를 통해 지구 환경보존에도 기여할 수 있게 한다. 폐자동차의 자원순 환을 위한 첫 번째 단계로서 폐자동차 해체과정은 이후의 중간처리 및 폐자원처리 공정의 효율과 재자원화율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현대·기아자동차가 폐자동차 자원순환을 위해 하는 일은? 현대·기아자동차는 2005년 10월 국내 최초로 친환경 폐차처리장인 ‘자동차 리싸이클링 센터’를 준공하여, 신차 설계 시 부품재활용 및 친환경처리방안에 대해 연구 되었으며, 관련하여 국내 친환경폐차장에 폐차처리 선진기술 및 노하우를 제공하고 있다. 프랑스의 Resource社는 2006년 친환경폐차장 및 ELV R&D 센터를 구축하여, 환경 친화적 자동차 해체·재활용을 통한 법규이행 및 모니터링 중이다.
국내 최대 규모의 옥내화 레일형 해체 설비 시설에서 가능한 것은? 국내 최대 규모의 옥내화 레일형 해체 설비 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I社에서는 국산 및 수입자동차 전 차종, 전 제조사 차량에 대해 전문화된 해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허기술이 적용된 40 m 길이의 레일형 반자동 해체 시스템 구축을 통해 빠르고 정확한 해체가 가능하며, 1개의 라인에서 작업할 수 있는 일 해체 능력이 25대를 상회하고 있다. 액상류를 100% 회수 등 해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영향을 최소화 하기위해 모든 공정은 실내에서 이뤄지며, 재활용율 98% 달성을 통해 환경오염 ‘ZERO’센터로 운영되고 있으며, Table 1에서처럼 기존 폐자동차 해체 사업장과 비교하여 처리효율 및 환경성이 많이 개선된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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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ung et al., 2012 : Trend of Eco-friendly Dismantling Technology of ELV, Auto Journal, p.32. 

  2. H. C. Yi et al., 1997 : Collection and Recycling of Scrap Cars, Journal of KSAE, Vol.19(6), pp.34-44. 

  3. EDP target product and guideline (Ministry of Environment Notification 2013-116), Ministry of environment 

  4. Ministry of environment, 2014 : Regulations on Certification of Carbon Footprint Labeling (Ministry Notification No. 2014-150), KOREA 

  5. K. M. Jeong et al., 2005 : Life Cycle Assessment on the End-of-Life Vehicle Treatment System in Korea, Transactions of KSAE, Vol. 13(6), pp.105-112. 

  6. Park et al., 2012 : A Study on Monitoring System Architecture for Calculation of Practical Recycling Rate of End of Life Vehicle, CLEAN TECHNOLOGY, Vol.18(2), pp.373-378 

  7. Korea Automotive Recyclers Association, 2009 : Research on effective recycling of ELV dismantled parts, KOREA. 

  8. Ministry of environment, 2009 : Study on efficient recycling of dismantling end-of-life vehicle parts, KOREA. 

  9. Maria B. G. Castro et al., 2003 : Life cycle impact assessment of the average passenger vehicle in the Netherlands, Int J LCA, Vol. 8, p.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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