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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육아 예능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부성성 연구 - MBC <아빠 어디 가>에 대한 기호학 분석
Fatherhood Representations of Childcare Entertainment Reality Programs - A Semiotic Study on a Reality Program, "Where Are We Going, Dad?" of MBC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 2016년, pp.107 - 120  

이란 (성균관대학교) ,  백선기 (성균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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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호학 분석방법을 사용하여 육아 예능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재현된 부성성의 표상들을 분석하였다. MBC <아빠 어디 가>의 방영분 2편의 영상과 기호 체계를 분석한 결과, 프로그램에 출연한 부성들은 그동안 모성의 전유 영역으로 이해되던 육아에 공동으로 헌신하는 페미니스트적 남성상을 표출하고 프렌디로서의 친근한 부성의 재현을 통해 현대의 이상적 부성상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부성상의 변화는 감성적이면서 양성적인 남성으로의 변화를 함의하는 포스트모던적 남성 이데올로기를 내재화한다. <아빠 어디 가>의 부성들은 육아 실천을 지향하는 프로그램 속에서 육아를 전면적으로 수행하는 가운데, 육아 미숙의 상황을 간헐적으로 노출하면서 역설적이게도 육아에 대한 모성 이데올로기를 재생산하는 결과를 낳았다. 또한 이들이 재현한 육아 실천의 남성상은 현대의 이상적인 남성상을 시도하는 것이었지만, 자녀를 지도하는 방식에 있어서는 여전히 기존의 젠더에 대한 고정관념과 차별적 인식을 지니고 있고, 나아가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를 내면화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요컨대, 이들의 포스트모던적 프렌디 부성으로의 변화가 남성 중심의 가부장적 위계 구조를 전적으로 변화시키지는 못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representations of fatherhood of childcare entertainment reality programs. For this purpose, two episodes of of MBC were analyzed by semiotic analytic methods, especially, signs, images, combined level of significations, etc. The results indicated that fath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V는 어떠한 점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가? 현대 사회에 있어 가장 일상적이고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미디어가 TV이며 사람들의 사회화를 담당하는 중요한 수단이라는 점은 분명하다다[1-3]. 사회화의 주요 동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TV는 사회의 젠더(gender) 담론들과도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사회의 지배적인 성역할 인식을 재현하고, 사회 문화적 젠더 역할 형성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국내에서는 1997년 IMF 경제위기를 겪으면서 다만 여성뿐 아니라 남성의 정체성과 젠더 역할에 대한 성찰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다[4].
전통적 남성성은 어떠한 특징을 갖는가? 전통적 남성성은 여성 지배적이며 권력지향적인 특징을 갖는다. 그러나 평등 가치가 보편화된 시대에 포스트모던 남성성은 피상적이고도 자유로운 스타일을 추구함으로써 남성다움의 전형을 깨뜨린다[8].
아버지라는 존재의 중요성과 부성애가 대중문화의 핵심 키워드로 부각됨에 따라, 지상파 방송사에서 제작하는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또한 2012년 이후 아버지라는 존재의 중요성과 부성애(父性愛)가 대중문화의 핵심 키워드로 부각되면서 2013년부터는 3개 지상파 방송사에서 경쟁하듯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들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MBC의<아빠 어디 가>를 선두로 KBS의 <슈퍼맨이 돌아왔다>, SBS의 <오 마이 베이비> 등 프로그램들이 신설된다. 이들 프로그램은 현대에 변화된 친가정적 부성성을 보여주고 바람직한 부성의 사례를 제시하는 계도적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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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1. G. H. Brody, Z. Stoneman, and A. Sanders, "Effects of Television Viewing on Family Interactions: An Observational Study," Family Relations, Vol.29, pp.216-220, 1980. 

  2. M. Orleans and M. C. Laney, "Early Adolescent Social Networks and Computer Use," Social Science Computer Review, Vol.18, pp.56-72, 2000. 

  3. D. G. Singer and J. L. Singer, Handbook of Children and the Media, London: Sage, 2011. 

  4. 김미라, "리얼리티 데이트 프로그램 시청이 데이트와 이성 관계에 대한 시청자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Vol.52, No.2, pp.353-450, 2008. 

  5. http://stat.seoul.go.kr/jsp2/WWS2/WWSDS2111.jsp?cd005&srl141&page7 

  6. 김혜영, "2012년 여성.가족정책 수요 조사," KWDI Brief, Vol.21, pp.1-8, 2012. 

  7. 손소영, "아버지 역할이 나타난 TV 광고 분석연구," 기초조형학연구, Vol.14, No.5, pp.217-227, 2013. 

  8. 백선기, 미디어,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9. 백선기, 김남일, "방송을 통해 표출된 김건모 노래가사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남성성' 유형의 변화를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ol.18, pp.69-110, 2006. 

  10. M. A. Messner, "Changing Men and Feminist Politics in the United States," (Eds.) The Politics of Manhood: Profeminist Men Respond to the Mythopoetic Men's Movement, Philadelphia: Temple University Press, pp.97-111, 1996. 

  11. A. Bandura, Social Learning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Notes References, 1977. 

  12. S. Freud, Complete Psychological Works of Sigmund Freud, UK: VINTAGE,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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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M. E. Lamb, The Role of the Father in Child Development (5th ed.), NJ: Wiley,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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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고선옥, 이영환, "아버지의 창의적 성격 특성, 양육신념, 유아의 창의성간의 인과 관계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Vol.47, pp.1-1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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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A. Giddens, Sociology (6th edition), Cambridge: Polity Press Ltd, 2009. 

  25. D. Hobson, Soap Opera, Cambridge: Polity, 2002. 

  26. 이윤석, 김슬기, "한국 영화에 나타난 아버지 캐릭터의 부성성에 대한 기호학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1, No.2, pp.215-228, 2011. 

  27. 한희정, "부성회복 리얼리티 프로그램 수용 연구," 사회과학연구, Vol.29, No.3, pp.161-186, 2013. 

  28. 김미라, "TV매체에 재현된 새로운 남성성과 그한계 - 주말 예능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4, No.1, pp.88-96, 2014. 

  29. 최은경, 김승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이데올로기적 현실 구성과 비판적 성찰의 이중성: 연예인구혼 리얼리티 프로그램 의 텍스트 및 수용 분석," 한국방송학보, Vol.24, No.3, pp.175-219, 2010. 

  30. B. Nichols, Blurred Boundaries: Questions of Meaning in Contemporary Culture, Bloomington, IN: Indiana University Press, 1994. 

  31. 박주연, 텔레비전 리얼리티 프로그램, 한국언론재단, 2005. 

  32. 홍석경, "텔레비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현실구성: 현실과 허구의 혼합을 통한 텔레비전의 장르형성에 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 Vol.16, No.1, pp.257-280,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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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김경용,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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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전우성, 김인형, "기호학적 방법을 통한 영화 에 내재된 스포츠 이데올로기 분석," 한국여성체육학회지, Vol.27, No.2, pp.19-35,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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